본문듣기

네거티브 NO, 훈훈하게... 여권주자 3인3색 올림픽 후기

"쿨한 MZ세대의 올림픽", "분투가 빛났던 대회", "여러분이 대한민국"... 후보들 호평 쏟아내

등록 2021.08.09 15:06수정 2021.08.09 15:22
0
원고료로 응원
a

8일 도쿄 신주쿠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폐회식이 끝난 후 전광판에 ‘아리가또’ 일본어가 표시돼 있다. ⓒ 연합뉴스

 
지나치게 뜨거웠던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이 후보들의 '네거티브 중단' 선언 후 잠시 휴지기에 들어갔다. 대권주자들도 각자 색깔이 뚜렷한 '2020도쿄올림픽 후기'를 내놓으며 유권자들에게 좀더 친근하게 다가가려는 노력을 펼쳤다.

[이재명] "MZ세대 한 마디가 메달보다 더 큰 울림 줬다"

이재명 후보는 8일 페이스북에서 도쿄올림픽을 "세상 쿨한 MZ세대(1980~2000년대 초반 태어난 청년세대)가 만든 올림픽"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올림픽에서는 더 이상 '죄송한 은메달, 노메달의 설움'은 찾아보기 어려웠다"며 "메달을 못 따도 최선을 다해 땀 흘린 결과를 올림픽에서 보여줄 수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며 즐기는 선수들이 많았다. 신선했다"고 썼다.

그는 "MZ세대 국가대표들의 한 마디 한 마디는 메달보다 더 큰 울림을 주었다"며 높이뛰기 4위를 하고도 "행복하다"던 우상혁 선수, 메달은 못 땄어도 연거푸 아시아와 한국 수영 신기록을 세우는 등 "후회 없는 경기를 마쳐서 돌아가고 싶은 순간은 없다"던 황선우 선수를 소개했다. 또 8강 탈락 후 "아쉽지만 그게 삶이다. 어떻게 해피엔딩만 있겠냐"는 김우진 선수의 발언을 두고 "어록 메달감"이라고 호평했다. 

이 후보는 "어쩌면 우리는 그동안 '꼰대'의 시각으로 올림픽을 봤는지도 모른다"고 했다. 이어 "1등만 기억하는 사회를 MZ세대 스스로 거부하고 있다. 얼마나 대견하냐"며 "MZ세대들의 당당함과 자신감이 우리 사회를 더 발전시킬 원동력이다. MZ세대와 함께 만들어갈 새로운 대한민국을 기대해본다"고 덧붙였다.
 
a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7월 1일 공명선거 실천 서약식 및 프레스데이를 열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정세균, 이낙연 후보. ⓒ 공동취재사진

 
[이낙연] "'해보자'던 김연경의 리더십, 오래도록 기억될 것"

같은 날 이낙연 후보도 "도쿄올림픽은 자랑스러운 우리 선수들의 분투가 빛났던 대회로 기록될 것"이라고 했다. 그 또한 "승패에 상관없이 최선을 다한 결과에 자부심을 갖는 젊은 선수들의 모습은 신선했다"며 "패배를 깨끗이 승복하며 스포츠 자체를 즐기는 모습도 인상적이었다"는 소감을 남겼다.

이 후보는 이날 동메달 결정전에서 아쉽게 패한 여자배구를 두고 "세계 최고기량의 배구 강국과 맞붙어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국민께 심어줬다"며 "'해보자, 해보자, 해보자'를 외치며 동료들을 다독이던 김연경 선수의 리더십과 투혼은 오래도록 기억될 것"이라고도 했다. '깜짝 동메달'의 근대 5종 전웅태 선수, 승자를 위해 엄지손가락을 추켜세운 유도 조구함 선수와 태권도 이다빈 선수 등도 "대한민국 저력이 실력을 넘어 태도에 있음을 알렸다"고 극찬했다.


이 후보는 또 양궁 김제덕, 탁구 신유빈, 스포츠클라이밍 서채현, 배드민턴 안세영 등 젊은 선수뿐 아니라 양궁 오진혁, 사격 진종오 선수 등 "노장의 도전 또한 아름다웠다"고 했다. 그는 "선수 여러분이 불굴의 투혼을 발휘하셨던 것처럼, 국민들께서도 당면한 코로나19 위기를 이겨낼 것"이라며 "여러분들께 부끄럽지 않도록, 우리 모두 후회 없이 해보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땀의 가치, 메달로 측정 못해... 여러분이 대한민국"

정세균 후보는 9일 페이스북에 "국가대표 선수 여러분, 건강히 돌아와줘 고맙다"고 했다. 그는 "국민은 우리 선수들의 혼신을 다하는 투혼에 손에 땀을 쥐며 응원했다"며 "고맙다. 자랑스럽다. 여러분은 최선을 다했다"고 했다. 또 "메달을 따고 못 따고는 상관없다"며 "땀의 가치를 메달의 무게로 측정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정 후보는 "선수들이 흘린 땀과 눈물은 국민 모두에게 감동이자 자부심"이라고도 했다. 또 "코로나19라는 어려움 속에서도 국민께 감동과 위로를 전해준 238명의 국가대표 선수들께 감사드린다"며 "(국가대표) 여러분이 대한민국이었다"고 강조했다.
#도쿄올림픽 #민주당 #이재명 #이낙연 #정세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