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원웅 기념사에 분노한 국민의힘... "청와대 지시" 배후설까지

"친일정권과 싸워와" 발언에.. 보수·야권 대선주자들, 한목소리로 '김원웅 사퇴' 요구

등록 2021.08.15 18:11수정 2021.08.15 18:11
195
원고료로 응원
 
a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서울 중구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사전녹화 된 김원웅 광복회장의 기념사를 본 후 박수를 치고있다. ⓒ 연합뉴스

 
"망언 행진이 점입가경이다."
"역사적 편가르기 선봉에 나섰다."
"지긋지긋한 친일 팔이."


김원웅 광복회 회장의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 기념사에 보수·야권 대선주자들이 일제히 반발했다. 국민의힘도 공식 논평을 통해 김원웅 회장뿐만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을 꼬집었다. 이들은 김원웅 회장의 사퇴를 요구함은 물론 문 대통령의 책임까지 거론했다.

김 회장은 이날 공개된 기념사에서 "촛불혁명으로 친일에 뿌리를 둔 정권은 무너졌지만 이들을 집권하게 한 친일반민족 기득권 구조는 아직도 철의 카르텔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며 "친일파 없는 대한민국, 이런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다"라고 밝혔다.

또 친일에 뿌리를 둔 역대정권으로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박근혜 정권을 언급하고 '시라카와 요시노리'로 창씨개명한 고 백선엽 장군을 예로 들기도 했다.

"김원웅의 위인은 '인민 전체를 노예로 만든 사람'인가"
 

15일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전 검찰총장) '국민 캠프'의 김병민 대변인은 "희망과 미래, 통합과 화해를 꿈꿔야 할 광복절에 분열과 증오의 정치 언어가 쏟아지고 있다"라며 "김원웅 광복회장은 올해도 어김없이 역사적 편가르기 선봉에 나섰다"라고 꼬집었다. 추미애 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전 법무부장관), 조국 전 법무부장관 등도 함께 거론했다.

그는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궤변과 증오로 가득찬 김원웅 광복회장의 기념사 내용이 사전에 정부 측과 조율된 것이라 하니, 이 정부가 광복절을 기념하고 말하고 싶은 진심이 무엇인지 헷갈릴 수밖에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 집권당의 책임 있는 정치인들이 이제라도 분열과 증오의 정치를 멈추기 위해 말이 아닌 행동으로 나서기를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최재형 예비후보(전 감사원장) '열린 캠프'의 공보특보단은 공동 명의로 "광복회장 김원웅의 '위인'은 누구인가"라는 논평을 냈다. "광복회장 김원웅의 망언 행진이 점입가경"이라며 "대부분 독립운동가들로 구성됐던 이승만 내각은 억지로 폄훼하면서 북한의 친일내각에는 입을 다무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김원웅은 2018년 12월 서울명동 향린교회에서 열린 '위인맞이 환영단' 행사에 참석했다"라며 "북한 김정은을 위인이라고 떠받드는 행사에 참석한 그는 '박근혜를 좋아한다는 사람보다 김정은을 좋아한다는 사람이 훨씬 개념 있어 보인다'며 '친일의, 친일에 의한, 친일을 위한 나라가 바로 대한민국'이라고 주장했다"라는 점을 언급했다.

"그가 꿈꾸는 나라는 무엇인가"라며 "외삼촌과 이복형까지 무자비하게 살해하고 인민 전체를 노예를 만든 '위인'께서 통치하는 나라인가"라는 질문이었다.

"광복절 숭고함, 김원웅 망원으로 훼손" "근본이 의심스러운 저주와 조롱"
 

유승민 '희망 캠프'의 권성주 대변인은 "김원웅 회장의 발언인가 대통령의 발언인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빼앗긴 나라를 되찾은 광복절의 숭고함이 해마다 반복되는 김원웅 회장의 망언으로 심각히 훼손되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권 대변인은 "심지어 언론 보도에 따르면 오늘 그의 발언은 사전에 정부와 조율되었고 촬영장에는 탁현민 비서관 등이 배석했다 한다"라며 "보수·야당을 친일세력으로 몰고 비하한 해당 문장을 청와대가 지시하고 촬영장을 감시한 것은 아닌가"라며 청와대 '배후설'을 제기했다.

그는 "선거 때마다 친일 프레임으로 국민 갈라치기 하는 문재인 정부의 그 나쁜 버릇은 유통기한도 없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해당 표현을 걸러내지 않은 정부 담당자와 김원웅 회장을 즉각 징계하기 바란다"라고 요구했다. "그렇지 않으면 국민들은 김원웅 회장의 발언은 문재인 대통령의 뜻이라 받아들일 것"이라는 지적이었다.

원희룡 대선 예비후보(전 제주도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원웅 당신 같은 사람이 저주하고 조롱할 대한민국이 아니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원희룡 예비후보는 "광복은 과거이자 현재의 역사"라며 "당신의 지긋지긋한 친일 팔이, 당신들의 최소한의 염치도 없는 내로남불, 문재인 정권의 국민 삶을 송두리째 파괴하는 이념 망상이 이 뜻깊은 광복절을 더 욕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근본이 의심스러운 김원웅의 저주와 조롱이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힘내라고 진정한 응원의 박수를 보내자"라고 제안했다.

"대한민국 정통성을 정면으로 부인... 문 대통령에 근본적 책임"
 

신인규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역시 이날 논평에서 "대한민국의 과거를 친일을 극복하지 못한 잘못된 역사로, 현재의 대한민국은 친일파에 의해 장악되었다는 등 구구절절 얼토당토 않은 기념사를 진행했다"라며 "철 지난 이념과 극도로 편향된 역사관이 전제된 채 대한민국 정통성을 정면으로 부인하는 기념사로 평가한다"라며 비판했다.

신인규 상근부대변인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기념일인 광복절 기념식을 자기 정치의 장으로 오염시킨 김 회장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라며 "물론 매년 반복되는 김 회장의 망언을 방치하여 국민 분열을 방조하는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근본적 책임이 있다"라고 김 회장과 문 대통령 양측을 동시에 비난했다.

그는 "올해 기념사에서도 여전히 정치적 중립의무를 위반하였고 급기야 '촛불혁명은 반친일 운동'이라는 어이없는 프레임까지 동원하기에 이르렀다"라며 "국가유공자법과 정관에 의해 광복회장은 정치적 중립의무를 준수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정치적 중립의무 위반을 넘어 노골적인 편향성으로 국민을 완전히 둘로 갈라치고 있다"라는 지적이었다.

이어 "이제 김 회장에게 반성과 사퇴를 촉구하는 것은 우이독경에 불과하다"라며 "문 대통령은 광복회의 국민 갈라치기 행태를 더 이상 방치하지 말고 국가보훈처를 통해 광복회장을 자리에서 물러나게 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문 대통령이 이를 지속적으로 방조하고 용인한다면 분노한 국민들은 이제 더 이상 참지 않을 것"이라며 "문제를 회피하지만 말고 제발 책임있는 대통령으로서의 자세를 보여주기 바란다"라고 반복했다.
#김원웅 #광복회장 #국민의힘 #논평
댓글19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