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자영업자들, 서울·부산 이어 26일 밤 창원 '차량시위'

"현재 방역수칙은 자영업자만 규제", 오후 11시 집결... 경찰 '강경대응' 방침

등록 2021.08.26 10:52수정 2021.08.26 10:52
0
원고료로 응원

"거리두기 보이콧" 부산 자영업자 심야 게릴라 차량시위 자영업자들이 25일 밤 부산에서 게릴라 차량시위를 벌였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직격탄을 맞게 된 데 따른 항의다. ⓒ 부산경찰청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조치에 항의해 서울에 이어 부산에서 대규모 차량 시위를 벌인 소상공인들이 이번엔 경남 창원에 집결한다.

코로나19대응 전국자영업자 비상대책위원회(아래 비대위)는 26일 오후 11시 경남 창원에 집결해 야간 차량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차량시위 집결 장소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비대위 관계자는 이날 오전 전화통화에서 "시간은 정해졌는데 집결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논의를 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창원 차량시위에는 하루 전날 야간에 있었던 부산과 비슷한 규모로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어제 부산에서 당초에는 차량 300대 정도 예상했는데, 전체 650대 가량 모였다"며 "오늘 창원 차량시위도 비슷한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창원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29일까지)로 카페와 식당 등 가게는 오후 9시까지만 영업할 수 있고 이후 시간에는 배달만 가능하다. 오후 6시 이후에는 2인까지만 모일 수 있다.

비대위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연장되면 앞으로 세종시에서도 차량시위를 할 계획이다. 비수도권도 거리두기 4단계가 유지된다면 이를 철회하는 요구를 계속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정부는 기존 방역 수칙을 바꾸어야 한다. 지금은 자영업자만 규제하는 방식이다. 자영업을 규제해도 달라진 게 없다"고 말했다.


차량시위가 '감염예방법', '집회와시위에관한법률' 위반이라는 지적에 대해, 그는 "한 사람이 차량에 타서 하는 시위이기에 코로나19 전파 가능성은 없다. 그러기에 감염예방법 위반은 아니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집시법 위반이라고 하는데 1인이기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우리는 법 테두리 안에서 시위를 하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서울에서 벌였던 차량시위와 관련해, 그는 "경찰에서 한 차례 조사를 받았고 추가 조사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의 방역이 자영업자들의 민심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더 이상 정부를 지지하지 않는다"며 "이는 이미 지난 서울, 부산 보궐선거에서 드러났다. 내년 대선도 마찬가지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자영업자들은 25일 오후 11시 30분경 부산 사상구 삼락생태공원 주차장에 모여 차량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이곳을 출발해 동서고가로를 타고 부산시청 앞까지 행진했다.

시위 참여자들은 차량 비상등을 켜고 리듬에 맞춰 동시에 경적을 울리기도 했다.

비대위는 정부 방역수칙을 '확진자수'가 아닌 '치명률'을 기반으로 바꾸고, '업종별 방역수칙 재정립'을 요구하고 있다.

부산에서는 경찰 6개 중대가 배치돼 검문과 교통안내를 하기도 했다. 경찰은 차량시위가 '미신고 집회'로 보고 있다.

창원 차량시위가 예고되자 경남경찰청은 '강경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a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직격탄을 맞게 된 자영업자들이 25일 오후 부산 사상구 삼락생태공원 주차장에서 차량 시위 시작에 앞서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이날 시위는 비수도권에서는 처음이다. ⓒ 연합뉴스

#코로나19 #자영업 #차량시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