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정은, 정치국 회의 주재... "방역전선, 다시 한번 긴장시켜야"

"식량문제 해결 돌파구 열기 위한 당 중앙위원회적 조치" 언급

등록 2021.09.03 07:33수정 2021.09.03 07:35
3
원고료로 응원
a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정치국 확대회의가 9월 2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 2021.9.3 ⓒ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고 방역 대책을 더욱 강화하며 식량난 해결을 위한 당중앙위원회 차원의 조치를 지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3일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정치국 확대회의가 9월 2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며 "정치국의 위임에 따라 김정은 동지께서 회의를 사회하셨다"고 전했다.

김 총비서는 "세계적인 대유행 전염병 사태가 억제되지 않고 계속 확산되는 위험한 형세는 국가적인 방역대책을 더욱 강화해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며 "국가 방역체계와 이 부문의 사업을 재점검하며 방역전선을 다시 한번 긴장시키고 각성시키기 위한 일대 정치공세·집중 공세를" 벌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 상황에서 방역 강화는 순간도 방심하면 안 되는 가장 중핵적인 과업"이라며 "방역 강화에 필요한 물질·기술적 수단을 충분히 갖추며 방역부문 일꾼(간부)들의 전문가적 자질과 역할을 높이고 우리 식의 방역체계를 더욱 완성(하라)"고 지적했다.

북한은 최근 중국 시노백 사의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다른 나라에 양보한다고 밝혔지만, 내부적으로는 오히려 방역 태세를 더욱 강화하는 모양새여서 국경봉쇄조치도 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 총비서는 또 "올해 농사를 성과적으로 결속하고 식량문제 해결에서 돌파구를 열기 위한 당 중앙위원회적인 조치"를 지시하며 올해 계획한 알곡 생산 목표를 반드시 점령하라는 과업을 제시했다.


그러나 통신은 '당 중앙위원회적 조치'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김 총비서는 추수 전까지는 수확고를 최대로 높이는 데 힘을 쏟고 가을걷이와 탈곡에도 역량·수단을 총동원해 영농 물자와 자재·설비를 보장하고 양곡 수송·가공·공급 사업을 개선하라고 강조했다.

태풍·폭우 등 재해성 이상기후에 대비한 국토환경 관리 정책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김 총비서는 "적어도 5개년 계획 기간에 강·하천 정리와 사방야계(沙防野溪·하천정리) 공사, 제방 보수와 해안방조제 공사를 기본적으로 결속하고 정상 관리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라면서 "모든 시·군들에서 자체의 힘으로 국토관리 사업을 강력히 추진해 자기 지역을 그 어떤 자연재해에도 끄떡없게, 안전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번 정치국 확대회의의 핵심 사상"이라고 명시했다.

경공업 부문에서는 인민소비품 생산을 최우선으로 보장할 것을 강조했다.

회의에서는 '조직문제'(인사)가 취급됐다고 통신은 전했으나 인사 내용은 소개하지 않았다.

이날 정치국 회의 주석단 첫 줄에는 김재룡 당 조직지도부장이 조용원·최룡해·김덕훈 등 다른 정치국 상무위원들과 나란히 자리했다.

또 14명의 정치국 위원(올해 3월 당 전원회의 기준) 중 9명만 자리했다.

당 정치국 상무위원에서 해임된 리병철과 당 비서였던 박태성과 최상건, 김영철 당 통일전선부장, 리선권 외무상, 박정천 군 총참모장 등은 정치국 위원임에도 주석단에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은 #노동당 정치국 회의 #코로나19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