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호중 "'윤석열 검찰' 정치공작 전모 드러나... 후속 개혁 추진"

[교섭단체 대표연설] '고발 사주 의혹'에 민주당, '검수완박' 추진 공언

등록 2021.09.08 10:13수정 2021.09.08 10:59
4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최근 파문이 일고 있는 검찰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8일 "윤석열 검찰의 정치공작 행태의 전모가 드러나고 있다"라며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국민 앞에 사죄하고, 수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 국민의힘도 관련자 전원을 즉각 출당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민주당은 사법개혁 후속 입법과 2단계 검찰개혁 입법에 나서겠다"라고도 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검찰이 정치에 개입한 정도가 아니라 아예 서초동에서 불법 정치를 했다"라며 "검찰수사권을 사유화하고 사적 보복을 자행했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야당과 내통해 선거에 개입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윤 원내대표는 "검찰은 오랜 시간 국민 위에 군림해왔다. 권력과 결탁하고, 제 식구 감싸기로 기득권을 보호하고, 권한을 남용해왔다"라며 "사법개혁 후속 입법과 2단계 검찰개혁 입법"을 공약했다. 문재인 정부 마지막 정기국회를 앞두고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 박탈)을 추진하겠다는 뜻으로 읽힐 수 있는 대목이다.

윤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검경수사권을 조정하고 공수처를 설치했지만 견제와 균형을 이뤘다고 자신 있게 말씀 드리기는 어렵다"라며 "국민을 위한 권력기관 개혁은 계속돼야 한다"라고 했다.

[관련 기사]
[전문] 윤호중 "위드코로나 시대, '과감한 국가재정' 필요"
#윤호중 #검찰 #윤석열 #검수완박 #고발사주의혹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