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유은혜 부총리, '김건희 논문' 재조사 여부 오늘 입장낼 듯"

교육부 관계자, 국회 대정부 질의 앞두고 확인...국민대 "교육부 판단 기다리겠다"

등록 2021.09.16 11:49수정 2021.09.16 11:50
7
원고료로 응원
 
a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자료사진) ⓒ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부인인 김건희씨 논문에 대한 조사 불가 입장을 밝힌 국민대의 결정에 대해 유은혜 교육부장관(사회부총리)이 16일 오후 국회에서 '재조사 요구 여부'에 대해 발언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 핵심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오늘(16일) 국회 대정부 질의에 출석하는 부총리께서 (답변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이 자리에서 부총리께서 메시지를 낼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국회는 오후 2시부터 본회의를 열고, 10명의 여야 국회의원이 나와 교육·사회·문화 분야에 대한 대정부 질문을 진행한다. 이 자리에서 복수의 의원이 유은혜 교육부장관에게 '국민대의 김건희 논문 조사 회피' 결정에 대한 교육부의 계획을 묻는 질문을 던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13일, 교육부는 국민대의 '조사 시한 경과에 따른 김건희씨 논문 조사 불가' 발표에 대해 "교육부 훈령인 연구윤리지침에 합당하게 처리되었는지 검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 김건희 논문 조사 회피 후폭풍... 교육부 '재조사 조치' 검토 http://omn.kr/1v6dx)

교육부 연구윤리지침 제6조(대학 등의 역할과 책임)는 "대학 등은 교육부장관 등으로부터 소속 연구자의 연구 부정행위 의혹에 대한 조사를 요청받을 경우 이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부장관이 김씨의 연구부정 의혹 논문에 대해 조사를 요구하면 국민대는 적극 협조해야 한다. 이 같은 교육부 움직임에 대해 국민대 관계자는 "국민대는 교육부의 판단을 기다릴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민교협 성명 "국민대는 김건희 논문 조사하고 사과하라"

한편, 교수와 연구자들이 모인 민주평등사회를위한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민교협)는 이날 성명을 내어 "학위논문은 시효에 따라 폐기되거나 소멸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며, 특히 박사학위는 최고 전문가로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가르칠 수 있다는 자격증"이라면서 "국민대 본부의 (김건희) 박사학위 논문 부정 의혹에 대한 섣부른 조사 중단은 대학 운영에 대한 시민의 불신을 다시 조장하고, 곪은 내부의 문제를 그냥 덮어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교협은 "국민대 본부는 박사학위논문 부정 의혹을 철저히 조사하고 사태의 경위와 책임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여 구성원들과 시민들에게 설명하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유은혜 교육부장관 #김건희 논문 부정 #국민대 조사 회피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