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4.15 부정선거론' 편승 윤석열·최재형 저격한 하태경

[국민의힘 2차 토론] "법관 출신들이...", 홍준표 향해선 '검수완박=조국 논리" 힐난

등록 2021.09.23 21:02수정 2021.09.23 21:23
11
원고료로 응원
 
a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들이 23일 오후 서울 강서구 ASSA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후보자 선거 제2차 방송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상수, 윤석열, 최재형, 하태경, 홍준표, 황교안, 원희룡, 유승민 후보. ⓒ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최재형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가 '4.15 총선 부정선거론'에 대해 모호한 태도를 유지하면서 당내 후보로부터 신랄한 비난의 화살을 피하지 못했다. 

하태경 후보는 23일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거 2차 토론회에서 "(윤 후보가) 공정과 상식을 허무는 큰 실수를 했다. 지난 토론에서 '4.15총선 부정선거' 이야기에 '의문이 있다. 검토해보겠다'(고 했다)"며 "윤 후보의 그 발언 때문에 우리 당 전체가 부정선거 음모론을 좇아가는 정당으로 치부됐고, 당 전체 이미지가 훼손됐다. 책임감을 느끼지 않나"라고 질책했다. 

이에 윤 후보는 가볍게 웃은 뒤 "글쎄, 하여튼"이라며 즉답을 피했고, 하 후보가 "(부정선거 여부를) 검토했나"라고 다시 묻자, "검토할 수는 없는데, 황교안 후보께서 동의를 구하는 말씀을 했기에 저는 좀 이상하긴 했지만 '명확한 증거가 없지 않느냐' 말씀드린 것"이라고 답변했다. 

하 후보는 "그런 식으로 애매하고 두루뭉술하게 하면 리더 자격이 없다. 부정선거라는 건 엄청난 것이다. 법치와 민주주의를 무너뜨리는 것"이라며 "국기를 혼란시키는 이런 발언에 대해 명확하게 '이건 사실이 아니다,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끊지 않으면, 누구나 '저 사람 일견 동의하는 거 아냐?'하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하태경의 송곳 "대법원서 판결... 법관 출신들, 법치주의 잘못 이해"
 
a

하태경 국민의힘 대선경선 예비후보가 23일 오후 서울 강서구 ASSA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2차 경선 제2차 방송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이어 하 후보는 "슬그머니 얹혀 있는 상태, 그런 자세로 대선에 나가면 필패한다. 저는 정말 창피했다. 이런 음모론에 우리 당이 휘말리지 않아야 하는 거 아닌가"라고 덧붙인 뒤, 돌연 최재형 후보를 향해 "최 후보도 (페이스북에 관련 내용을) 올렸다가 삭제한 것 아닌가. 뭘 삭제했나"라고 질문했다. 

최 후보는 "선거 관리의 공정성이라는 건 대의민주주의에서 중요한 가치인데, 대법원에서 검표하는 과정에서 좀 비정상적인 투표용지가 나온 것 때문에..."라며 소극적으로 답변했다. 

이에 하 후보는 "대법원에서 조작된 증거가 없다고 발표했다. 대법원 판결이 나왔는데, 평생 법조인으로 살아온 두 분이 대법원 판결을 아는지 모르는지"라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최 후보는 "대법원이 판결했나"라고 되물었고, 하 후보는 "조작된 증거가 없다고 입장을 냈다. 판결이 남은 건 유효투표냐 아니냐다. 법관 출신분들이 법치주의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승민 후보도 윤 후보를 향해 "지난 총선이 총체적인 부정선거였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이 예스인가"라고 질문했다. 윤 후보는 "법조인이니, 증거가 확실한 게 없다는 게 제 입장"이라고 답했고, 이어 유 후보가 "아직까지 말할 수는 없다(인가)"라고 묻자, 윤 후보는 "그런 입장이다"라고 답변했다.

하태경 "검수완박, 평소 소신?"... 홍준표 "수사체제 바꾸자는 것"
 
a

하태경,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경선 예비후보가 23일 오후 서울 강서구 ASSA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2차 경선 제2차 방송토론회에 앞서 인사 나누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또 이날 하 후보는 홍준표 후보의 '검찰 수사권 박탈' 관련 공약에 대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과 유사하다고 힐난하기도 했다. 하 후보는 "조국과 썸타는 것을 철회한 건 다행이다. 그런데 홍 후보가 조국과 썸타는 게 또 있었다. 홍 후보가 발표한 검찰 수사권 박탈 공약"이라고 말했다.

이에 홍 후보는 "그건 제 공약이다. 선진국 시대로 가면 검찰은 공소 유지만 두고, 수사권은 다 전환한다. 한국 FBI(연방수사국)로 바꾸고, (이곳에) 전 수사권을 주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 후보는 "'정치 검찰 때문에 대한민국이 혼란스럽다, 검찰 수사권을 폐지하고 보완 수사만 하도록 하자.' 이게 조국의 '검수완박'과 똑같다. 평소 소신인가"라고 물었고, 홍 후보는 "대통령 후보 공약으로 발표했다. 저의 (이번) 7대 공약에 들어가 있다"고 에둘러 답했다.

그러자 하 후보는 이후 질의시간에도 "5년 전에는 홍 후보가 검찰수사권 폐지 얘기를 안 했다. 이번에 굳이 검수완박을 공약한 건 조국을 지지하는 사람들에게 잘 보이려 한 것 아닌지 의심이 들어 질문드렸다. 철회하는 게 좋지 않겠나"라고 물었고, 홍 후보는 "국가 수사체제를 바꾸자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 이후 '부정선거론' 지지자들로 인해 현장이 아수라장으로 변하기도 했다. 황교안 후보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사이, 홍준표 후보가 등장하자 일부 지지자들이 몰려들어 "부정선거"를 외친 뒤 홍 후보를 향해 "입장 표명하라"고 강요한 것. 이에 홍 후보는 별다른 답변 없이 현장을 떠났다. 
#국민의힘 #윤석열 #최재형 #하태경 #홍준표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