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짬뽕공약'부터 '카피닌자'까지... '표절' 집중 추궁당한 윤석열

[국민의힘 2차 토론] 유승민에 이어 홍준표·원희룡도 윤석열 '공약 베끼기' 지적

등록 2021.09.23 21:13수정 2021.09.23 21:26
8
원고료로 응원
a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들이 23일 오후 서울 강서구 ASSA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후보자 선거 제2차 방송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상수, 윤석열, 최재형, 하태경, 홍준표, 황교안, 원희룡, 유승민 후보. ⓒ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전 검찰총장)가 '공약 표절' 시비에 휘말렸다. 23일 오후에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후보자 선거 2차 방송토론회에서도 윤석열 후보는 다른 여러 후보로부터 집중적으로 추궁을 당한 것.

전날(22일)부터 이어진 윤석열 '국민 캠프'와 유승민 '희망 캠프' 사이 오간 설전의 연장선이었지만(관련 기사: '공약 표절' 공방... "윤석열, 윤도리코" 유승민 측 맹비난), 그 전선이 홍준표·원희룡 등 다른 후보들에게까지 넓어진 셈이다. 특히 원희룡 후보는 '카피 닌자'(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복제 기술을 사용하는 일본 자객)라는 말까지 써가며 비난했다. 윤석열 후보는 "베낀 게 아니다"라며 "공약에는 특허권이 없다"라고 해명했으나, 다른 후보들의 파상공세는 계속됐다.

[홍준표] "민주당 공약 짬뽕... 윤석열 후보 공약 아니다"
[원희룡] "내 공약, 완벽해서 갖다 썼느냐? '카피 닌자'라고 들어봤나?"

 
a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경선 예비후보가 23일 오후 서울 강서구 ASSA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2차 경선 제2차 방송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홍준표 대선 경선 후보(국회의원)는 윤 후보의 '청년원가주택' 정책을 꼬집었다. 해당 정책은 "정세균·이낙연·송영길 (등 더불어민주당의) 공약을 '짬뽕'해 놓았더라"라며 "그건 윤 후보의 공약이 아니다"라는 지적이었다.

특히 "이번에 '국익우선주의'라고 이야기했는데, 그건 내가 한 이야기"라며 윤 후보가 내세우는 구호를 자신이 이미 과거부터 써오던 것이라 주장했다. 윤석열 후보는 "(국익우선주의라는 말을) 누구든 못 쓰느냐?"라고 웃으며 답하자, 홍 후보는 "자기 고유 생각으로 하는 공약이 아니라, 참모들이 만들어준 공약을 그대로 (발표)해서 문제가 커지는 것 아니냐?"라고 물음표를 던졌다.

윤 후보는 "국익우선이란 말도 특허가 있느냐?"라고 어이가 없다는 듯 웃었다. 하지만 홍 후보는 이날 자신의 주도권 토론을 마무리하면서 "윤석열 후보는 안하던 정책 공부를 참모들과 하려니 요즘 참 힘들 것"이라며 "아직 멀었다. 조금 더 공부하시라"라고 힐난했다.

원희룡 대선 경선 후보(전 제주도지사)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의 손실보상과 관련한 자신의 공약을 언급하며 윤 후보에게 비슷한 의혹을 던졌다. 원 후보는 "아마 여러 후보들의 공약을 보신 것 같은데, 아마 제 공약이 제일 완벽한 것 같아서 고스란히 갖다 쓰신 것 같다. 맞느냐?"라고 질문했다.

윤 후보는 "저는 정치선언 하기 전부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문제에 관심이 아주 많았다"라며 "저도 전문가들과 함께 연구를 많이 했다. 다만 '원희룡 (전) 지사의 정책도 참 배울 점이 많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그러자 원 후보는 "갖다 쓰는 건 좋다"라면서도 "별명이 새로 붙은 건 알고 있느냐? '카피 닌자'라고 혹시 아시느냐?"라고 이야기했다. 윤 후보는 "차이가 좀 난다"라고 항변했다.


원희룡 후보는 "여러 후보의 공약을 갖다 쓸 수 있다. 우리는 원팀이니까"라면서도 "어떤 공약이 나올 때는 현실 문제에 대한 매우 심각한 인식이 고민하고 토론해서 묻어나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게 없이 말과 아이디어만 내놓게 되면 결국 그에 따른 현실이 부닥쳤을 때 깊이가 안 나오는 것"이라며 "아마 (민주당과의) 토론회에서 이빨과 발톱에 갈기갈기 상처 입을 가능성 많다"라는 우려도 덧붙였다.

[유승민] "숫자도 똑같고 토씨 하나 안 달라"
[윤석열] "100여 가지 중 하나... 내 것도 갖다 써라"

 
a

유승민 국민의힘 대선경선 예비후보가 23일 오후 서울 강서구 ASSA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2차 경선 제2차 방송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유승민 후보는 자신에게 주도권 토론 기회가 돌아오자 "윤석열 후보는 군에 의무복무 다녀온 병사들에게 주택청약 가점을 주는 공약을 어제(22일) 발표했다"라며 "그런데 이것도 제 공약과 똑같다. 숫자도 똑같고 토씨 하나 안 다르다"라고 꼬집었다. 유 후보는 "남의 공약이 좋다면 베낄 수 있다"라면서도 "그 공약을 이해는 하느냐?"라고 따져 물었다.

특히 그가 "직접 주택청약 통장 만들어본 적 있느냐?"라고 묻자, 윤 후보는 "집이 없어서 만들어본 적이 없다"라고 답했다. 유 후보는 "집이 없으니까 (주택청약통장을) 만들어야 한다"라고 받아쳤다.

두 번째 주도권 토론 순서가 돌아오자, 윤석열 후보는 "많은 정책 전문가들과, 저도 참여해서, 직접 하나하나 꼼꼼하게 수 차례 회의하면서 안을 냈다"라며 "이를테면 어제(22일) 외교·안보 공약은 큰 타이틀이 11개에 세부공약이 100개 가량 된다. 그 중에 주택청약 5점 가산점 문제를 제가 베꼈다고 말하는데, 이게 원래 금년 1월에 하태경 후보가 대표 발의한 법안에 들어 있는 내용 아닌가?"라고 반박했다. 그러자 유 후보는 "저는 지난 4년 전 대선 때부터 이야기하던 것"이라고 응수했다.

윤 후보는 "그건 저희가 모르겠지만, 실제로 전문가 그룹에 있는 분들이 그 군대를 제대한 청년들을 상대로 인터뷰해서 모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100여 가지 중 하나 가지고 베꼈느니 말하는 건 어폐"라는 주장이었다. 그러나 유 후보는 "여야 대선후보 중 (군 의무복무자에게) 주택청약 가점 5점 부여, 군 의무복무 전 기간 국민연금 크레디트 말한 건 윤 후보와 나밖에 없다"라고 지적했다.

결국 유승민 후보는 "그 부분이 인터뷰 결과라면 자료를 저한테 달라"라고 요구했고, 윤 후보는 "보내드리겠다"라고 답했다. "참고로 어느 후보도 제가 낸 공약을 갖다 쓰고 싶은 게 있으면 얼마든지 써라"라고까지 덧붙였다. 유 후보는 "저는 (가져다 쓸) 생각이 없다"라며 "미국에서는 공약 표절이 심각한 문제"라고 쏘아붙였다.
 
a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예비후보가 23일 오후 서울 강서구 ASSA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2차 경선 제2차 방송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토론회 후] 유승민 "윤석열, 이 동네 잘 모르는 것"... 윤석열은 답변 거부

유승민 후보는 이날 토론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윤석열 후보가 정치를 아마 처음 시작해 봐서 이 동네를 잘 모르는 거 아니냐"라며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다.

유 후보는 "우리 국민의힘에서 그렇게 싫어하는 이재명 후보도 보니까 이낙연 후보의 ESG 입법에 대해서 자기가 적극 찬성하고 대폭 수용하겠다 이렇게 밝힌다"라며 "다른 후보하고 똑같은 공약을 가져갈 수 있다고 본다. 그런데 그렇게 할 때는 꼭 '내가 어느 후보 공약이 좋아서 그걸 그대로 가져가겠다' 이렇게 밝혀야 문제가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그냥 그렇게 말도 안 하고 공약을 표절을 하는 것. 그거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며 "윤석열 후보가 전혀 인정을 하거나 유감을 표명하거나 이런 게 전혀 없다"라며 아쉬움을 표했다. 미국에서는 "후보가 사퇴한 적도 있다"라는 것.

특히 윤석열 후보가 자신의 공약이 '수십 명을 인터뷰해서 낸 공약'이라며 해당 자료를 건넬 수 있다고 밝힌 데 대해서 "4성 장군 같은 장군 출신들이 전역한 병사들을 인터뷰했다는 사실 자체가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 된다"라며 "인터뷰한 자료가 있고, 만약 거기에 국민연금 18개월 크레디트나, 또 주택청약 가점 5점 이런 게 그대로 나온다면, 사실이라면 제가 수긍하겠다"라고 답했다.

반면, 윤석열 후보는 기자들로부터 '정책 이해도가 낮은 것 아니느냐' 등의 질문을 받았으나, 백그라운드 브리핑 요구를 거절한 채 "앞으로도 (토론회는) 계속 있으니까"라며 차를 타고 현장을 떠났다.  
#윤석열 #홍준표 #유승민 #원희룡 #공약표절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