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호중 "국민의힘, 남의 얼굴에 침 뱉으면 자기 허물 가려지나"

대장동 의혹 공세 두고 고발 사주 사건 '물타기' 규정... "내부 의혹자부터 자체조사 하라"

등록 2021.09.24 10:49수정 2021.09.24 10:51
13
원고료로 응원
a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남의 얼굴에 침 뱉는다고 자기 얼굴의 허물이 가려지나?"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자당 이재명 대선경선 후보를 겨냥한 국민의힘의 '대장동 의혹' 공세에 대해 한 말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을 가리기 위해 일부러 대장동 의혹을 부풀리고 있다는 진단이다. 그는 24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 적어도 공당이라면 내부 의혹자들에 대해 자체 조사를 하고 국정조사든, 특검이든 얘기를 꺼내는 게 순리"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2010년 대장동 개발을 LH 주도의 공영개발 사업에서 민간개발 사업으로 전환시키는 데 역할한 신영수 전 한나라당(현 국민의힘) 의원과 해당 사업과 관련해 수억 원 대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됐던 신 전 의원의 동생. 대장동 개발에서 특혜를 받았다고 지목된 회사 '화천대유'의 고문으로 활동한 원유철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 '화천대유' 소유주와 친분을 나눴다고 밝혔고 자식이 7년 간 그 회사에서 근무했던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등부터 조사해보란 주장이다.

윤 원내대표는 특히 "검당(검찰·정당)유착 국기문란 고발사주 사건으로 지난 총선에 개입해 표를 도둑질하려던 '윤석열 검찰'과 국민의힘이 물타기를 위해 (대장동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을 꺼내들었다"면서 "국회는 민생을 다루는 곳이지 대통령 선거를 하는 곳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고발사주 사건과 관련해 당무감사를 하겠다고 한지 3주가 지났는데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면서 "최소한의 염치를 지키려면 스스로 벗겠다고 한 허물부터 벗는 게 도리"라고 비판했다.

김용민 최고위원도 "국민의힘과 윤석열 후보는 (고발사주 사건 관련) 국가정보원장을 끌어들이는 방식으로 프레임 전환을 시도하다가 새로운 증거 앞에 속수무책이자 대장동 사업에 마구잡이식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a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그는 구체적으로 "2018년 (법원의) 대장동 개발이익 환수 허위사실 공표 재판에서도 '성남시민에게 (개발이익을) 환원한 것이 본질'이라고 확인됐는데도 국민의힘은 끊임없는 정치공세만 펼치고 있다"며 "고발사주 사건과 달리 대장동 사건에 대한 의혹제기에는 구체적인 문제점이 제기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힘의 주장은) 부동산 개발사업에서 민간은 수익을 전혀 가져가선 안 된다는, 시장경제를 아예 부인하는 주장인지, 아니면 아예 (부동산 개발의) 공공성을 강화하자는 주장인지 분간이 안 간다"면서 "이런 애처로운 주장으로는 국민의힘과 윤석열 후보의 헌법유린사건이 가려지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대장동 의혹 관련 국정조사 및 특검 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고 재차 밝혔다.

그는 "민주당의 입장은 확고하다. 이 문제에 대한 진상규명은 검찰 수사를 통해 밝히도록 하고, 특검이나 국정조사 요구는 대선을 염두에 둔 정쟁의 성격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그것은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이라면서 "국정감사가 10월 1일부터 시작인데 해당 상임위에서도 필요하면 그 문제를 다룰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고발사주 사건 #대장동 의혹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총선 참패에도 용산 옹호하는 국힘... "철부지 정치초년생의 대권놀이"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