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석열 "전두환 옹호? 지도자는 수단·방법 가리지 않아야"

"효과 낸 건 벤치마킹해야 한다는 뜻" 해명... 김웅 녹취록엔 "자기들끼리 얘기, 모른다" 선 그어

등록 2021.10.20 16:23수정 2021.10.21 00:41
4
원고료로 응원
a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일 대구시당에서 열린 국민캠프 대구 선대위 임명장 수여식에서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에 휩싸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민생을 챙기기 위한 국정지도자의 자세에 대한 내용이었다"며 문제될 게 없다고 해명했다.

윤 후보는 20일 오후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열린 대구선대위 출범식 및 임명장 수여식 후 "광주에 가서 사과할 의향이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국가 지도자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후보는 "제가 그걸 가지고 호남인들에게 화를 내게 하려고 한 얘기도 아니다"라며 "우리 청년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주고 민생을 챙기기 위해서 국가 지도자는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통령 당시 청년들의 일자리와 경제발전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던 전두환의 국정운영 방식을 말한 것뿐이지 독재 찬양은 아니라는 뜻이다.

그는 "어떤 정부, 어느 정권에서도 효과를 나타낸 것이 있다면 그게 뭐든 벤치마킹을 해서 국민을 위해 써야 되는 것"이라며 "(전두환 옹호 발언이라는 비판은) 5.18이나 이런 것에 대한 역사인식 문제를 전제해두고 그런 측면만 본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전두환 대통령 시절에 김재익씨(당시 청와대 경제수석)를 가리켜 (전두환이) '경제는 당신이 대통령이야'(라고 했던) 이 말이 굉장히 유명한 말"이라며 "그런 걸로 상징되는 위임의 정치를 하는 것이 국민을 편안히 모시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두환 대통령을 찬양한다든가 5.18에 대해 제가 일반적인 시각과 다른 역사인식을 갖고 있다든가 하는 것은 좀 과도한 얘기"라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대통령이 돼가지고 국민의 민생을 챙기는데 어느 정권 때 거는 안 되고 이런 게 어디 있겠느냐"며 "효과를 내고 좋았던 것은 다 찾아서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후보가 20일 오후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열린 선대위 출범식과 임명장 수여식에 앞서 꽃다발을 들고 인사하고 있다. ⓒ 조정훈


그는 앞서 이날 오전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서도 "어제 제가 하고자 했던 말은 대통령이 되면 각 분야 전문가 등 인재를 적재적소에 기용해서 제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겠다는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전두환 정권이 독재를 했고 자유민주주의를 억압했던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며 "당시 대학생이었던 저는 12.12 모의재판에서 판사 역할을 하면서 전두환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했다. 저의 역사적 의식은 그때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 19일 부산 해운대갑 당원협의회에서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를 잘했다는 분들이 많다. 호남분들도 그런 얘기를 한다"고 발언해 비판을 받았다.

한편, 윤 후보는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김웅 국민의힘 의원-조성은씨 통화 녹취록'에 자신이 이름에 언급된 것을 두고는 "자기들끼리 얘기니까 모르겠다"고 답했다.
#윤석열 #전두환 옹호 #국민의힘 #김웅 녹취록 #고발사주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