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문 대통령 '희망고문 그만하라'던 언론들, 반성 없나

[전국민 70% 접종완료 ③] 백신 보도는 그래도 달라야 했건만... 공동체에 해가 된 언론들

등록 2021.10.25 07:07수정 2021.10.25 13:39
53
원고료로 응원

중앙일보 8월 16일자 사설 <백신 실패를 '희망 고문'으로 덮으려 하나> ⓒ 중앙일보

 
- "희망고문이다. (...) 두 달 남짓 동안 약 2600만명의 접종을 완료하는 게 가당키나 한가." (세계일보)
- "갑자기 불가능해 보이는 약속을 내놓고도 구체적 근거를 제시하지 않아 의문만 키우고 있다." (중앙일보)
- "이번 발언이 또 다른 희망 고문이 될 것이라는 비관론도 상당하다. 공교롭게도 문 대통령이 낙관론을 펼 때마다 상황은 악화한 바 있다." (한국일보)
- "'10월 70% 2차 접종'이 가능하려면 두 달 반 동안 매일 36만 명 이상이 백신을 맞아야 한다.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3분기 백신 수급이 크게 틀어져 현재로선 달성 가능성이 희박하다." (한국경제)
- "그러니 문 대통령이 제시한 방역 목표가 현실을 도외시한 수치가 아니냐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 (서울신문)


불과 두 달 전인 8월 16일~8월 17일 주요 언론의 신문 사설 내용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축사에서 "10월이면 전 국민의 70%가 2차 접종까지 완료할 것이며, 목표 접종률을 더욱 높일 것입니다"라고 말한 것을 '희망고문'이라면서 비판하는 논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문 대통령의 말은 현실에서 그대로 이루어졌다. 우려했던 모더나 백신 공급이 정상화됐고, 9월 셋째주에 1차 접종 70%가 완료되면서부터 언론은 더 이상 '10월 70% 접종완료'가 가능하냐는 물음을 던지지 않았다. "가당키나 한가"라며 자뭇 확신에 차서 훈계조로 외쳤던, 하지만 한 달도 안 돼 철회했던, 언론의 '의구심'은 과연 합리적이었던 것일까?
 

한국일보 8월 16일자 사설 <"10월까지 국민 70% 접종, 과도한 낙관 아닌가> ⓒ 한국일보 PDF

 
객관적인 상황 살피지도 않고... 관성적이고 게으른 비판

물론 정부가 실제로 허언이나 희망고문을 일삼았다면 비판해야 마땅하다. 그러나 정부는 백신 접종 계획에 있어서는 시종일관 비교적 현실적인 목표치를 세우고 이를 맞춰가려고 노력했다. 4월 300만 명, 6월 1300만 명, 9월 3600만 명 1차접종, 11월 3600만 명 2차접종 완료가 당초 정부의 목표였고, 각종 위기 속에서도 이 목표를 조기 달성했다.

게다가 8월은 3~4월처럼 백신 수급 불안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신뢰도가 떨어진 '최악의 상황'은 아니었다. 화이자 백신은 매주 안정적으로 공급되고 있었다. 당시 50대의 접종 참여율, 18~49세 예약률 역시 낮지 않았다. 유일한 문제는 모더나사의 물량 차질 정도였다. 하지만 정부가 대표단을 미국 모더나 본사에 파견해 항의하는 등 해결의지를 보이고 있었던 터였다.

국민들은 접종 의향이 높았고, 다행히 주요 선진국들의 접종이 활발하지 않아 백신 확보가 아주 어려운 조건은 아니었다. 한국의 백신 인프라 역시 하루에 100만 명 이상을 접종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그렇다면 문 대통령이 이야기하는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한 전제 조건들을 언급하고, 무엇이 부족한지 지적하는 정도의 비판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해당 사설들은 그렇지 않았다.

당시 여준성 보건복지부장관 정책보좌관(현 청와대 사회정책비서관)은 <오마이뉴스>를 통해 "언론이 정부를 비판하고 싶은 것은 이해하는데, 대통령의 말은 아주 면밀한 검토 끝에 근거를 갖고 나온다"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문제는, 언론의 이러한 행태가 백신 접종이 이뤄진 8개월 동안 매우 관성적으로 이루어져왔다는 점이다. 조금이라도 백신 접종에서 부정적 이슈가 생기면, 70% 접종은 물 건너갔다거나,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기사가 어김없이 등장했고 확대됐다. 공동체의 건강과 경제적 문제에 직결되는 백신 문제가 마치 안 풀리기를 바라는 듯한 감정이 느껴질 정도로 말이다.

[관련기사]
'접종률 70% 3년 걸린다'던 언론, 반성하고 있을까? http://omn.kr/1v8hk
한국경제 '모더나행 1600만원' 기사의 진실 http://omn.kr/1v3d3 ) 
백신 접종 99일째... 언론의 예측은 틀렸다 http://omn.kr/1toj8
 

연합뉴스의 10월 21일자 기사 <"백신 맞고 디스크 파열"... 80여명 눈물의 호소> ⓒ 연합뉴스 캡처


검증은 어디갔나... 해로운 공포마케팅

한국 언론의 백신 보도에 있어 또 다른 문제점은 의심과 공포감을 부추긴다는 점이다. 이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해 SNS 글이나 국민청원 글을 검증 없이 곧바로 기사화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상황이다.

지난 21일 <연합뉴스>는 <"백신 맞고 디스크 파열"…80여명 눈물의 호소[OK!제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백신 접종 부작용으로 허리 디스크가 파열됐다는 주장을 그대로 실었다. 방역당국이나 전문가들로부터 인과성에 대해 확인하지 않은 채 제보자들의 주장만 보도한 내용이다.

최근 '백신 이상반응'을 주장하는 접종자들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글을 쓰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국민청원 내용만 그대로 옮기는 '온라인 기사'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성인 90%가 넘는 4000만 명 넘게 접종을 경험한 상황에서, 접종 후에 발생한 질환 하나하나를 모두 백신 탓으로 돌리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 백신 이상반응에 대해선 더더욱 검증과 취재가 필요한 이유다.

젋은층 접종자가 증가하면서 백신 접종 후 백혈병을 진단받거나 사망했다는 기사도 쏟아져 나왔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선 방역당국이 "코로나19 백신이 백혈병을 유발 또는 촉발한다는 근거는 없고 국내에서는 매년 약 3500명 정도의 백혈병 환자가 진단된다"며 "백신 접종 이후 수일에서 수개월 이후에 급성 골수성 백혈병이 발생한다는 것은 이론적으로 맞지 않다"라고 직접 해명하기까지 했다.

김언경 미디어인권연구소 '뭉클' 소장은 언론의 백신 보도에 대해 "언론이 정치적으로 어떤 입장에 있든, 정부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든, 백신 접종은 국가적으로 필요한 일이고 잘 해야 하는 일"이라면서 "지금까지 언론보도를 보면 비과학적이고 감정적이고, 불안이나 공포를 조장하는 내용들이 많았다. 실제로 그것이 국민들이 백신을 접종하지 않게 유도한다면 그 자체로 위험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 소장은 이어 "언론이 백신 사각지대에 있는 외국인 노동자 문제나 고통 분담을 한 자영업자 지원 문제 등 현실을 개선하는 데 집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획 - 전국민 70% 접종완료] 
① 240일만의 쾌거... 비관주의 뚫고 팔 걷어붙인 국민들 http://omn.kr/1vok6 
② '집단면역 어렵지만... 70%는 변화 이끌 기준선 http://omn.kr/1voku
#코로나19 #접종완료 70% #문재인 대통령
댓글53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