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단독] 김건희 박사 논문, 국민대 조사결과 나왔다... 직인 진위는?

30일 '김건희 조사 공문' 교육부에 발송... 지도교수 전승규도 조사

등록 2021.11.30 15:40수정 2021.11.30 15:56
137
원고료로 응원
 

국민대가 지난 8일 교육부에 보낸 공문 내용. ⓒ 국민대


국민대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부인인 김건희씨 '박사 학위 수여과정 적절성'에 대한 조사 결과를 30일 오후 늦게 교육부에 발송할 예정이다. 이 공문에는 이른바 'member Yuji' 논문을 김씨와 함께 쓴 전승규 지도교수 조사 결과와 논문 인준서 직인의 진위 여부에 대한 조사 내용도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대 관계자 "지도교수 전승규와 논문 직인 위조 의혹 조사 결과 담겨"

이날 국민대 핵심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국민대 자체 조사위가 김씨 박사학위 수여 과정에 대한 조사를 모두 마치고, 30일 중에 공문을 보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공문에 '전승규 지도교수와 논문 인준서 직인 위조 의혹 결과도 담겨 있느냐'는 물음에 이 관계자는 "해당 내용에 대한 조사 결과도 담겨 있다"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 역시 "국민대 자체조사 마감일이 30일이고, 공문이 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앞서 국민대는 지난 10월 8일 교육부에 보낸 '학위 논문 검증 관련 자체조사 계획 제출' 공문에서 "대학원장 2명과 교무처장 등 모두 5명으로 조사위를 구성해 10월 12일부터 11월 30일까지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면서 "조사 내용은 김건희씨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과정과 합격 확인과정 등"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국민대는 이번 조사 과정에서 논문심사의 적절성을 따져보기 위해 전승규 교수를 면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a

굳게 닫혀 있는 국민대 전승규 교수 연구실. ⓒ 윤근혁


전 교수는 2007년에 나온 이른바 'member Yuji' 논문(한글 제목: 온라인 운세 콘텐츠의 이용자들의 이용 만족과 불만족에 따른 회원 유지와 탈퇴에 대한 연구)에 김씨와 함께 공동저자로 이름을 올린 인물이다. 전 교수는 2008년에 나온 김건희씨의 박사학위 논문(아바타를 이용한 운세 콘텐츠 개발 연구) 지도교수와 심사위원을 맡았다. 

두 논문은 각각 특정 기사와 특정 회사 특허 내용 등을 표절한 의혹을 받아왔기 때문에, 김씨는 물론 전 교수에 대한 의구심도 커진 상태다. (관련기사 : '김건희 박사학위' 조사 국민대, 지도교수 전승규도 조사 http://omn.kr/1vjlq)


아울러 국민대 조사위는 김씨의 박사 학위 논문 인준서에 날인된 직인 위조 여부에 대해서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누리꾼들은 김씨 박사학위 논문 인준서에 심사위원으로 이름을 올린 5명의 교수 글씨체가 거의 비슷한 점을 들어 서명과 날인 위조 의혹을 제기해왔다. 심사위원 서명 중에는 전승규 교수의 것도 포함되어 있다.

박사학위 인준서 서명과 날인 위조 의혹 풀릴까
 
a

김건희씨 박사논문 인준서에 있는 심사위원 서명과 날인. ⓒ 국민대


국민대는 지난 15일부터 조사위 보고서를 작성했으며, 30일 보고서를 완성해 교육부에 보낼 예정이다. 국민대 자체조사라는 한계가 있지만 조사 결과 내용에 따라 파장이 나올 수 있는 사안이다.   

국민대 관계자는 "조사위가 조사결과를 봉인한 채 공문으로 보낼 것이기 때문에 조사 결과는 알 수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교육부 관계자도 "이번에는 국민대 공문 내용을 기자들에게 따로 공개할 계획은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김건희 논문 의혹 #국민대 조사
댓글13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