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건희 소환 없음·혐의 없음... "아직도 윤석열이 검찰 식구인가"

민주당, 검찰 수사 결과에 맹비난... 법사위원들 "입이 아프다, 제발 수사를 똑바로 좀 하라"

등록 2021.12.06 18:03수정 2021.12.06 19:18
61
원고료로 응원
a

28일 서초동 중앙지검 모습. ⓒ 연합뉴스


검찰총장 출신 대통령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날, 또 한 번 검찰이 전면에 등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6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반부패강력수사2부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가 기업들로부터 불법 협찬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없음' 처분을 내리자 강하게 반발했다. 박찬대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검찰이 윤석열 후보에게 선물을 줬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타이밍도 기가 막히다. 다른 사건들에 대한 수사는 미적거리는 검찰이 김건희 무혐의 처분은 윤석열 선대위 출범식 날에 맞췄다"고 일갈했다.  

민주당 소속 법제사법위원들은 이날 오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씨의 회사 코바나컨텐츠가 2016년 12월부터 연 전시회에 23개 기업이 협찬했는데, 당시는 윤석열 후보가 2013년 국정원 대선개입사건으로 좌천된 후 오랜만에 국정농단특검 수사팀장으로서 수사 일선에 복귀하며 세간의 주목을 받던 때라고 짚었다. 윤 후보의 검찰 내 지위 등을 감안할 때 기업들이 김건희씨 회사에 특혜성 지원을 한 것 아니냐는 뜻이다.

이들은 또 검찰이 김씨는 부르지도 않은 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관련자들을 기소한 것을 언급하며 "검찰이 아직도 윤석열 후보를 검찰 식구로 대해주는 것 아니냐는 비아냥 역시 검찰이 자초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게다가 '혐의 없음'으로 끝난 코바나컨텐츠 관련 의혹은 "똑바로 수사하라고 수도 없이 얘기했지만, 수사하는 척 최소한의 액션도 안 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입이 아프다. 제발 수사를 똑바로 좀 하라."

김용민 의원은 "검찰이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어떻게 제대로 된 수사 없이, 소환 없이 바로 (김건희씨를) 불기소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며 "코바나컨텐츠 협찬 관련 범죄 일부분을 쪼개서 불기소했는데, 검찰이 사회 반응을 보고 나머지도 같이 불기소하려는 수순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도 했다. 박성준 의원 역시 검찰의 부실수사를 비판하는 한편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 후보로서 국민들에게 명확히 (입장을) 밝히는 것도 중요하다"고 요구했다.

김건희, 그리고 도이치모터스 "철저히 수사하라"
 
a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박주민 의원은 또 도이치모터스가 코바나컨텐츠 기획 행사 10건을 후원한 내역을 공개하며 "저희들이 확인한 바로는 도이치모터스는 코바나컨텐츠 기획 행사 외에는 다른 분야 행사에는 협찬한 바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지속적으로 후원한 이유가 무엇인지 밝혀져야 되지 않겠냐"며 "혹시나 그게 윤석열 후보 검찰재직 당시 검찰에 대한 영향력 행사 등을 바라보고 한 것이라면 굉장히 큰 문제"라고 했다. 


민주당 초선의원모임 '더민초' 역시 김건희씨와 도이치모터스의 관계를 추궁했다. 이들은 국회 본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제범죄의 기본은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고 주가조작 사건은 돈을 댄 사람과 돈을 움직인 사람을 조사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검찰은 김건희씨 계좌관리인은 구속기소해놓고 돈의 주인, 속칭 '쩐주' 김건희는 조사하지 않아 '김건희 봐주기', '윤석열 봐주기' 의혹을 자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검찰이 김건희씨를 조사하지 않는 '봐주기 수사', 사건 배당 이후 1년 넘게 끌어온 '늑장수사'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권성동 사무총장을 비롯해 10여 명이 넘는 검찰 출신 인사들이 국민의힘 선대위 권력을 틀어쥐고 있고, 윤석열 후보가 만들 정권이 검사 출신들로 구성된 검찰공화국이 될 것이라는 기대 때문인가"라고 했다. 더민초는 "검찰은 지금이라도 모든 의혹과 혐의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며 김건희씨를 즉각 소환조사하라고 촉구했다. 

[관련 기사]
검찰, '전시회 기업 협찬' 김건희 일부 무혐의 처분 http://omn.kr/1wbm2
#윤석열 #김건희 #검찰 #민주당 #도이치모터스
댓글6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