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동자 파업 23일-단식 14일째, 정부여당이 적극 나서야"

진보당 경남도당,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 기자회견 열어

등록 2022.01.19 11:44수정 2022.01.19 11:52
0
원고료로 응원
a

진보당 경남도당은 1월 19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CJ대한통운 택배노동자들이 '사회적 합의 이행'을 요구하며 파업·단식농성을 이어가는 가운데,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책임있게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CJ대한통운 택배노동자들은 19일로 파업 23일째, 거리 단식농성 14일째를 맞고 있다. 택배노조 경남지부를 비롯해 전국 택배노동자 2000여명이 상경투쟁을 벌이고 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19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와 민주당은 수수방관 말고 약속 어긴 CJ대한통운 책임을 물어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총파업투쟁 22일째, 단식농성 14일째를 맞고 있다"며 "차가운 바닥에서 곡기를 끊고 있다. 택배노동자들은 목숨을 건 투쟁이 계속되고 있지만 정부와 여당은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문제의 본질은 과로로 죽어가는 처참한 노동환경을 바꾸기 위해 합의한 '1-2차 사회적 합의'를 사측이 파기한데 있다"며 "합의대로라면 올해 1월부터 택배노동자들은 분류작업에서 해방되고 택배비 인상분으로 처우가 개선된다. 하루 12시간 이상 일하지 않는 등 조금이나마 개선된 노동조건에서 일해야 한다"고 했다.

택배노동자들은 "여전히 택배노동자 64%가 분류작업에 동원되고 있다"며 "당일배송, 주6일제, 터미널 도착상품 무조건 배송 등 과로를 유발하는 독소조항을 끼워 넣어 과로계약, 노예계약을 강요하고 있다"고 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정부와 여당이 나서서 적극 개입하고 합의이행을 위해 팔을 걷어붙여야 합니다. 집권여당은 불구경만 하고 있는 것이냐"며 "엄동설한 목숨을 건 택배노동자들의 요구에 답해야 한다"고 했다.


박봉열 진보당 경남도당 위원장과 정혜경 경남노동자진보당 대표는 각각 발언을 통해 "사회적 합의의 한 주체였던 정부와 민주당이 책임있게 나서야 한다"고 했다.
#택배노동자 #진보당 경남도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총선 참패에도 용산 옹호하는 국힘... "철부지 정치초년생의 대권놀이"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