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국힘, 종로 보궐선거에 최재형 전략공천... 서초갑에 조은희

청주 상당은 정우택... 종로 공천으로 '안철수와 후보단일화' 영향 주목

등록 2022.02.10 22:31수정 2022.02.10 23:19
3
원고료로 응원
a

최재형 전 감사원장. 사진은 지난해 8월 11일 국민의힘 초선의원 공부모임 '명불허전 보수다 시즌5'에 강사로 참석했을 당시 모습. ⓒ 공동취재사진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이은정 기자 = 국민의힘은 3월 9일 대선과 함께 실시되는 서울 종로 보궐선거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전략공천하기로 했다.

또 서울 서초갑에는 조은희 전 서초구청장, 충북 청주 상당에는 정우택 전 의원을 각각 공천키로 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0일 저녁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최 전 원장은 탈원전 정책 감사 등으로 문재인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다 지난해 감사원장을 관두고 국민의힘에 전격 입당, 대권에 도전했던 인사다.

그는 대선 후보 경선에서 중도 탈락한 뒤 홍준표 의원을 지지했으나, 윤 후보가 경선에서 승리한 뒤에는 윤 후보 선대위에서 상임고문을 맡기도 했다.

그는 이번에 '정치 1번지'인 종로 보선 후보가 되면서 문재인 정부에 몸담았다가 반기를 들고나온 윤석열 대선 후보와 함께 이른바 '정권 심판' 선거의 선봉에 서게 됐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당협위원장인 정문헌 전 의원을 비롯해 총 5명이 공천 신청했던 서울 종로를 전략공천 지역으로 결정한 바 있다.


당시 일각에서는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간의 후보 단일화를 염두에 두고 '종로 보궐선거 공천 카드'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그러나 이번에 최 전 원장이 공천을 받으면서 그동안 별다른 진전이 없는 안 후보와의 후보 단일화에 대한 국민의힘의 기대치가 낮아진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a

조은희 전 서초구청장. 사진은 지난해 5월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대로 하우스(How's) 중앙홀에서 열린 '부동산 가격공시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는 모습. ⓒ 공동취재사진

 
여성간 대결로도 주목을 받았던 서초갑 경선에서는 조 전 구청장이 승리했다.

당원 선거인단 투표 50%와 국민여론조사 50%를 합산해 최종 득표율을 산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던 이번 경선은 조 전 구청장을 비롯해, 이혜훈 정미경 전희경 전 의원 등이 5파전을 벌였다.

이번 경선에서 조 전 구청장은 서울 내 유일한 야당 소속의 구청장직을 사퇴하면서 국회의원으로 출마, 5%포인트 정도의 감점 페널티를 받았음에도 과반을 득표, 결선 없이 공천장을 따내는 저력을 보였다.

서초구청장으로서 다져온 조직력에 더해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내 경선을 통해 쌓아 올린 인지도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충북 청주 상당에서는 정우택 전 의원이 윤갑근 전 대구고등검찰청 검사장, 김기윤 변호사 등과의 경쟁에서 승리했다.

충북 지역에서만 4선을 지낸 정 전 의원이 공천을 받으면서 중진급 인사인 정 전 의원이 원내로 다시 복귀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a

정우택 전 의원. 사진은 지난해 4월 22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1차 전국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왼쪽은 주호영 의원. ⓒ 공동취재사진

#최재형 #조은희 #정우택 #보궐선거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