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장종태, 대전 서구청장 출마... "무거운 책임감으로 따르겠다"

민주당 전략공천 결정 '수용' 의사 밝혀... "사과드린다, 그러나 서구를 내줄 수 없다"

등록 2022.05.04 18:13수정 2022.05.04 18:14
1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경선에서 탈락한 뒤, 중앙당의 전략공천으로 대전 서구청장 후보로 확정된 장종태 전 서구청장이 4일 오후 대전시의회에서 서구청장 출마를 선언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장종태 전 대전서구청장이 민주당의 전략공천을 수용, 서구청장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시장 경선에서 탈락한 지 10일 만에 다시 서구청장 출마를 공식화한 것.

장 전 청장은 4일 오후 대전시의회 1층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월 민주당의 대전 승리를 위해 서구청장 전략공천을 무거운 책임감으로 따르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전시장 경선에서 패배한 이후 힘든 시간을 보내던 중 6월 민주당 대전 승리를 위해 장종태가 서구청장에 출마해 대전에서 가장 큰 자치구인 서구를 지켜야 한다는 예상치 못한 거센 요구를 받았다"며 운을 뗐다.

그는 이어 지난 2일 민주당 중앙당 비대위가 자신을 서구청장 후보로 전략공천한 것에 대해 "솔직히 지난 1월, 대선 지원과 대전시장 도전을 위해 서구청장직을 내려놓은 저 장종태에게 서구청장 리턴은 상상조차 해본 적 없던 일이었다"고 말하고 "이제 저에게 남은 역할은 민주당의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돕는 일이라 생각했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하지만 최근 일주일간 제가 직접 받게 된 서구청장 출마 요구는 어느새 시대적 소명이 되어 버렸다. 선거를 치르며 한번도 흔들림 없던 제게 최근 며칠은 가장 힘든 고뇌의 시간이었다"고 강조한 뒤, "그리고 그 숙고의 시간들을 거치면서 서구청장 출마는 민주당 당원으로서 반드시 해내야 할 숙명이 되었음을 깨닫게 되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장 전 청장은 "6월 지방선거에서 서구를 지키고, 대전을 지키기 위해 무거운 책임감을 안고 서구청장에 다시 도전하겠다. '서구를 통해 대전을 지켜내라'는 민주당의 명령, 당원들의 호소, 시민의 부름을 따르겠다"고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다만, 우여곡절을 겪으며 다시 서구청장 후보로 나서게 된 것에 대해 사과했다. 장 전 청장은 "우선 이 같은 결정을 내린데 대하여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민주당이 전략지로 판단한 서구의 경선 룰이 몇 차례 변경됐다. 당의 방침이었지만 이 과정에서 많은 상처를 받았을 서구청장 예비후보들께 최종 전략 공천을 받은 후보로서 진심어린 위로와 사과를 전한다"고 밝혔다.


그는 서구청장 후보로 나섰던 김인식, 김창관, 송석근, 이선용, 유지곤 등 5명의 예비후보들의 이름을 모두 부르며 다시 한 번 사과의 뜻을 전했다.

아울러 장 전 청장은 "대전시민,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당원 여러분, 이번 경선과 공천 과정을 통해 크게 실망하셨을 것이다. 하지만 부탁드린다. 이제 그 갈등과 분열을 멈추고, 민주당의 승리를 위해 함께 앞으로 나아가 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그는 "6월 지방선거에서까지 대전, 그리고 서구를 내줄 순 없다. 대전 서구는 민주당이 반드시 지켜내야 할 충청권의 전략지역"이라고 강조하면서 "오늘 이 순간부터 여러분의 명령을 받든 저 장종태가 서구의 파란 물결을 일으키겠다. 저의 모든 정치적 생명을 걸고, 6월 대전 서구를 지켜내겠다"고 다짐했다.
  
a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경선에서 탈락한 뒤, 중앙당의 전략공천으로 대전 서구청장 후보로 확정된 장종태 전 서구청장이 4일 오후 대전시의회에서 서구청장 출마를 선언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질의응답에 나선 장 전 청장은 곤혹스런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결단을 했다고 하는데, 구민들께 먼저 사과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받고 "우리 구민들에게는 죄송한 마음이 크다. 시장에 도전하면서 그 동안 구민들께 감사드리고 떠났던 사람인데 이렇게 돌아오게 된 것에 대해 구민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만, 이렇게 다시 돌아올 수밖에 없는 당의 사정이 있었다. 비록 제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비난을 받는 상황이 되더라도 당을 위해서, 그리고 우리당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전시장 경선 전에는 서구청장 리턴설에 대해 비열한 정치공세라고 말하고, 절대 그런 일을 없을 것이라고 했는데, 결국 다시 돌아가게 됐다.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경선 과정에서 나온 유턴설에 대해서는 저는 단 한 번도 서구청장으로 돌아간다는 생각을 안했던 사람이기 때문에 그 당시는 상당히 불쾌감을 느낀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경선이 종료된 이후 유턴설은 상황이 다르다. 유턴이 최고의 선택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우리당의 지금 어렵고 힘든 시기이기 때문에 저는 최종적으로 당의 결정을 따르는 게 맞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영순 민주당대전시당위원장과 서구청장 후보 경선에 나섰던 김창관, 이선용, 유지곤 예비후보, 서구지역 시·구의원 후보들이 함께 참석했다.

 
#장종태 #대전서구청장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