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전날 '혐오발언' 사과 김성회 "언론, 불편한 진실 외면"

'위안부 피해자=매춘부' 램지어 교수 비호한 "조선여성 절반 성노리개" 발언 보도에 발끈

등록 2022.05.12 15:42수정 2022.05.12 15:42
3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2016년 9월 1일 레인보우합창단과 함께 유엔본부 공연을 펼치는 한국다문화센터의 김성회 대표. ⓒ 연합뉴스

 
결국 그의 사과는 '빈 말'이었다. 

동성애 혐오·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폄훼 발언으로 거센 비판을 받고 있는 김성회 대통령비서실 종교다문화비서관이 "조선시대 여성 절반이 성노리개였다"는 자신의 과거 소셜미디어 발언을 보도한 KBS를 향해 "부끄런 역사를 반성하자는 것이 잘못이냐"라고 12일 항변했다.

자신의 과거 발언에 대한 언론 보도에 유감을 표하면서 "지난 과거에 있었던 위안부 문제와 동성애 문제에 대한 저의 지나친 표현에 대해 깨끗이 사과드린다"고 밝힌 지 단 하루 만이다(관련 기사 : 혐오발언 사과에 또 혐오발언... 김성회 "동성애, 치료로 바뀐다" http://omn.kr/1yv8t ).

KBS는 지난 11일 "김 비서관이 지난해 3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자발적 매춘부로 규정해 역사왜곡 논란을 빚은 미국 하버드대 램지어 교수 사태 당시 본인의 페이스북에 '조선시대 절반의 여성이 성 노리개였다'며 '일본군 만행에 대한 분노의 절반 만큼이라도 조선 시대 노예제에 대해서도 탐구하고 분노하자'고 적었다"고 보도했다. 김 비서관은 당시 "국뽕에 취해서 다른 나라에 삿대질하기 전에 우리 역사의 꼬라지를 제대로 알고 분노하자"고도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앞서 논란이 됐던 그의 "밀린 화대" 발언의 연장선상에 있다. 김 비서관은 2019년 9월 페이스북에서 박근혜 정부 당시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한 글과 관련해 다른 이와 설전을 벌이다가 "그럼 정부가 나서서 밀린 화대라도 받아내란 말이냐"는 댓글을 적은 바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자발적 매춘부'로 규정했던 램지어 교수처럼, 김 비서관 역시 위안부 피해자를 사실상 '성매매 여성'으로 인식했던 것이다.

그러나 김 비서관은 이날(12일) 오전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역사적 진실에 기초한 자신의 발언을 언론사에서 자의적으로 '혐오·폄훼 발언'으로 규정하고 있다는 취지의 입장을 내놨다.

그는 구체적으로 "조선조에 절반에 달하는 40~50%의 인구가 노비였고 그중 노비 2세를 낳을 수 있는 여성노비가 더 선호됐다"며 "여성노비는 외거를 하더라도 양반 주인이 수청을 요구하면 함께 밤을 보내야 하는 처지였다는 것은 역사학계에서는 일반화된 이론"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결국 여성인구의 절반이 언제든 주인인 양반들의 성적 쾌락 대상이었던 것"이라며 "그런 부끄런 역사를 반성하자는 것이 잘못된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도대체 왜 대한민국의 지식인과 언론은 자기만의 도덕적 편견에 사로잡혀, 불편한 진실을 외면하는가?"라며 "불편한 진실을 얼굴 붉히면서라도 대할 수 있는 용기가 있을 때. 세상은 좀 더 진실해지고, 사람들은 좀 더 자유로워지고, 함께 번영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목숨이 두려워 거짓을 진실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었던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그래도 지구는 돈다'고 했듯이!"라며 "두려운 것은 사회적, 도덕적 편견에 사로잡힌 사람들, 언론들의 손가락질이 아니라, 안락함을 위해 불편한 진실을 외면하려는 나의 비겁함"이라고 덧붙였다.

"조금 더 지켜보겠다"는 대통령실... "하루 더 지켜보니 새 망언 더 얹었다"

한편, 대통령실은 야권과 시민사회의 거듭된 해임 요구에도 아직 김성회 비서관의 거취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오전 용산 집무실에서 기자들의 관련 질문을 받고 "조금 더 지켜보겠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이날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김 비서관의 과거 발언들은) 당사자의 정신상태를 의심해볼 수밖에 없는 발언"이라면서 "낯 뜨거워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인사의 과거 행적이 드러났음에도 윤석열 대통령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미동도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대통령의 위안부 피해자들과 여성에 대한 인식이 고작 그것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며 "지금이라도 위안부 피해자들과 여성들에게 가해진 구둣발을 치우고 사과함은 물론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스스로 무너트린 국격을 지금이라도 바로세우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대통령실이 '좀 더 지켜보겠다'는 어처구니없는 입장을 내놨다"며 "사태의 심각성을 모르거나, 대통령을 비롯한 참모들의 인식 수준이 그러하거나 둘 중의 하나가 아니고서야 어떻게 더 지켜볼 수 있나"라고 질타했다.

또 "(11일 사과 이후) 하루 더 지켜본 결과가 어떤가"라며 "어제는 깨끗하게 사과한다더니 온통 변명과 궤변만 늘어놓고서, 오늘은 급기야 새로운 망언을 하나 더 얹었을 뿐이다. 참담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설마 '과거 행적 불문'이 윤석열 대통령의 인사 검증의 기준이냐"며 "윤석열 대통령은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소수자와 약자를 차별하고 혐오하는 망언을 일삼는 '김성회 비서관'을 즉각 해임하고 시민들에게 사과하시라"고 촉구했다.
#김성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비하 #동성애 혐오 #윤석열 대통령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