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강북부터 간 송영길 "윤 정부, 조국보다 두배 뻔뻔"

[현장] 민주당 텃밭 돌며 "이재명 표 그대로 받으면 승리"... '집토끼' 구애

등록 2022.05.19 12:40수정 2022.05.19 12:40
2
원고료로 응원
a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19일 오전 서울 도봉구 주공19단지 주변에서 유세차를 타고 지지를 부탁하고 있다. ⓒ 권우성


송영길 : "윤석열 정부는 조국 장관 때 수준이 아니라 거의 두 배 이상으로 뻔뻔하게 내로남불을 하고 있는 것 아닙니까!"

지지자 : "맞습니다!" "속 시원하다 송영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6.1 지방선거 공식선거운동 첫날인 19일 윤석열 정부를 '검찰 공화국'이라고 규정하며 대정부 투쟁을 앞세웠다. 지지자들은 손뼉을 쳤다. 송 후보는 민주당 텃밭인 강북을 돌며 "2021년 4.7 재보선에서 오세훈 후보가 서울에서 얻은 투표수가 279만표였고, 이재명 후보가 이번 3.9 대선에서 얻은 표가 294만표로 15만표가 더 많다"라며 "이재명 얻은 표를 제가 다 받으면 100% 당선된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외쳤다. 초반부터 '집토끼' 결집에 화력을 모은 것이다.

송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도봉구 창동의 한 아파트 상가 앞에서 유세를 하며 "강북 지역은 3.1운동을 준비한 봉황각이 있고 4.19 묘지와 기념탑이 있는 곳"이라며 "다가오는 검찰 공화국 시대에 맞서 민주주의 가치를 수호한다는 결연한 의지의 표시로 강북에 왔다"고 말했다. 송 후보는 "윤석열 검찰공화국 국무회의에 유일하게 참석해서 발언할 수 있는 서울시장의 자리는 그래서 중요하다"라며 "시장직을 통해 민주주의적 가치를 지켜내겠다"고 했다.
 
a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19일 오전 서울 도봉구 주공19단지 상가에서 시민들을 만나 지지를 부탁하고 있다. ⓒ 권우성

  
송 후보는 윤석열 정부를 향해 "조국 장관 문제보다도 더 내로남불"이라며 각을 세웠다. 송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은 검찰총장 때 조국 전 장관 가족을 수사하면서 계속 '내로남불'이라며 민주당을 비판했다"라며 "그런데 지금 정호영 복지부 장관 내정자나 한동훈 장관 뿐 아니라 모든 인사가 문제가 있는데도 한덕수 총리 인준을 해달라며 야당을 밀어붙인다"라고 했다.

송 후보는 최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과 검찰 간부 인사도 강하게 비판했다. 송 후보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조차 (윤 대통령이)자신의 최측근으로 임명하더니 완전히 검찰 내부의 형사, 공판부 검사들을 완전히 배제한 채 특수 출신들이 검찰을 장악하고 있다"라며 "(전날)한동훈 장관이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 인사를 한 것 등을 두고 일반 검사들도 '해도 너무 한다'는 말이 돌 정도"라고 했다. 송경호 지검장은 조국 전 장관 수사를 벌이다 좌천된 인사다.

송 후보는 지지자들을 향해 "만약 6.1 지방선거도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이 국민의힘에 넘어가면 브레이크가 없게 된다"고 호소했다. 지지자들은 송 후보 이름을 연호하며 환호했다.

선거운동 첫날, 민주당 '텃밭' 노·도·강 찾아… "재개발 완화"
 
a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19일 오전 서울 도봉구 주공19단지앞에서 부동산 정책공약을 발표한 뒤, 다리 부상 후유증을 겪고 있는 자신에게 한 지지자가 건넨 발에 부착하는 건강상품을 받아들고 있다. ⓒ 권우성

  
송 후보는 서울 재개발·재건축 지원 강화 등 부동산 공약을 내놓기도 했다. 송 후보는 "재개발·재건축을 금기시하지 않고,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라며 ▲ 서울시장 직속 재개발·재건축 지원단 신설 ▲ 30년 이상 아파트 재건축 안전진단 심사 폐지 ▲ 1세대 1주택자 재건축 부담금 완화 등을 약속했다.


송 후보는 특히 "재건축은 주로 아파트 지역인 강남 지역에서 만이 진행되고, 재개발은 강북 지역에서 많이 진행되지만, 신규 주택 공급 효과는 재개발이 더 크다"라며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강북 민심에 재차 호소했다. 송 후보는 "강북과 강남의 지하철 인프라 투자 비율이 거의 5 대 1일 정도로 급격한 차이가 난다"라며 "제가 오늘 강북 지역에 가장 먼저 온 것은 강북 발전에 저의 행정력을 강력하게 투입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송 후보는 이날 자정 성동구 용답동 군자차량기지 철도 정비창에서 선거운동을 시작, 강북·도봉·노원·광진에서 지지 유세를 벌인다.
#송영길 #조국 #윤석열 #서울시장선거 #한동훈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