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병우 A, 이범석 F... 시민단체가 매긴 지자체장 후보들 점수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 충북도지사·청주시장 후보 등에 기후현안 질의... 평점 및 답변 공개

등록 2022.05.24 18:06수정 2022.05.24 18:06
0
원고료로 응원
a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은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지사·충북교육감·청주시장 후보들에게 질의한 기후 현안에 대한 후보들의 답변 내용과 후보 별 평점을 공개했다.(출처 뉴시스) ⓒ 충북인뉴스

 
충북지역 20개 단체로 구성된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이하 비상행동)이 김병우 충북교육감 후보를 '기후지킴이 후보'로, 이범석 청주시장 후보를 '기후악당 후보'로 선정했다.

24일, 비상행동은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지사·충북교육감·청주시장 후보 등에 충북 기후현안에 대해 질의한 결과 이같은 결론을 얻었다"며 후보별로 매긴 평점과 답변을 공개했다.

[충북도지사 후보] 노영민 평점 C, 김영환 후보 평점 D
 
a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 제공. ⓒ 충북인뉴스

 
비상행동은 노영민·김영환 충북도지사 후보에게 탄소감축 정책, 친환경에너지 정책, 산업단지 정책, 시멘트 산업 정책, 산업단지 온실가스 배출규제 등에 질의했다.

질의 결과, 노영민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탄소중립을 최상위 목표로 해 에너지정책, 도시 계획, 산단 계획, 교통 계획을 수립하겠다는 등 기존 정책에서 한발 나아갔다. 그러나 탄소감축 50% 목표 수립을 수용하지 않았고, LNG발전소의 경우 인허가가 이루어져 설립 중단이 어렵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김영환 국민의힘 후보는 기후의제 정책을 준비하긴 했으나 친환경에너지 정책에 국가수목정원 수립으로 답변하는 등 탄소감축과 에너지전환의 핵심 정책을 수용하지 못했다고 비상행동은 전했다.

이에 비상행동은 노영민 후보에게 평점 C를, 김영환 후보에게는 평점 D를 부여했다.

[충북교육감 후보] 김병우 평점 A, 윤건영 평점 D
 
a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 제공. ⓒ 충북인뉴스

 
김병우·윤건영 충북교육감 후보에게는 기후교육정책, 학교구성원 참여 문화 형성, 학교 탄소 감축 계획, 태양광 설치와 그린리모델링 예산 확보방안, 채식확대 및 채식선택권 보장 등을  질의했다.

김병우 후보는 탄소중립학교 추진,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는 학교탄소중립실천단 구성, 교육감이 위원장 되는 민간거버넌스 추진, 그린 리모델링을 위한 다양한 방식의 예산확보 등을 공약으로 내놓았다.

반면 비상행동은 윤건영 후보 정책의 구체성이 떨어진다고 밝혔다. 학교구성원 참여문화 형성에서 학생들의 활동만 거론했고, 채식선택권도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했으며, 비상행동이 주관한 토론회 불참 통보를 하루 전날 하는 등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비상행동이 부여한 김병우 후보의 평점은 A이고, 윤건영 후보는 평점 D다. 

[청주시장 후보] 송재봉 평점 B, 이범석 평점 F
 
a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 제공. ⓒ 충북인뉴스

 
송재봉·이범석 청주시장 후보에게는 탄소감축 정책, 친환경에너지 정책, 산업단지 정책, 쓰레기소각장 정책, 수송 정책, 산업단지 온실가스 배출규제 등을 질의했다.

결과에 따르면 송재봉 후보는 2050 탄소중립 녹색전환 로드맨' 공약을 제시하면서 2030년 탄소 50% 감축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겠다고 했다. 탄소중립과 정의로운 전환 기본조례, 태양광 설치 기본조례 등을 수용하면서 기후약자의 입장을 대변하는  정책도 돋보였다.

또 산업단지 조성을 재검토하겠다고 답변하는 등 친환경 정책의지를 나타냈다. 그러나 LNG발전소에 대한 입장이 없었고, 친환경 정책과 거리가 있는 지하철 도입을 주장하는 등 한계가 보였다고 비상행동은 전했다.

반면 이범석 후보는 여러 차례 요청에도 답변을 주지 않았으며, 2017년 1월 진주산업 쓰레기 소각장 불법증설 변경허가, 2017년 12월 청주시 도시계회조례 일부개정안 발의 하루 전 대청그린텍 소각장 조건부 허가, 2017년 11월 이승훈 전 시장과 지역 주민의 재검토 약속을 무시하고 잠두봉아파트 신축 승인 등 기후위기와는 반대되는 정책을 추진해 '기후악당 후보'로 평가했다.

비상행동이 부여한 송재봉 후보는 평점은 B이고, 이범석 후보의 평점은 낙제점인 F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네이버 채널에서 오마이뉴스를 구독하세요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AD

AD

인기기사

  1. 1 이영복도 함께 한 검사 술자리? 임은정은 왜 눈물 쏟았나
  2. 2 쇄신 약속도 사과도 없었다... 자화자찬 가득했던 20분
  3. 3 검사 출신 1호 '대통령'은 이 사람, 그의 특별한 과거
  4. 4 호수서 발견된 4구의 시신... 이게 다 기후 위기 때문?
  5. 5 시멘트 공장서 위험한 연기가... 온 국민 위험해진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