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박진 "북한 도발, 더 강력하고 신속한 억제력으로 귀결될 것"

박진 외교부 장관, 북한 미사일 발사 직후 외교부 대책회의 주재

등록 2022.05.25 13:21수정 2022.05.25 13:21
1
원고료로 응원
a

북한 미사일 발사 대책회의 주재하는 박진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이 25일 서울 외교부 상황실에서 열린 북한 미사일 발사 관련 부내 대책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25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북한은 자신들의 지속된 도발이 더 강력하고 신속한 한미연합억제력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음을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뒤 청사 상황실에서 '북한 미사일 발사 관련 부내 대책회의'를 주재한 박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와 국제사회는 다양한 계기를 통해 북한이 추가 상황 악화조치를 자제할 것을 경고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이를 무시하고 또다시 중대한 도발을 감행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북한이 이렇게 명백하게 안보리 결의를 계속 위반하는 상황에서 (유엔)안보리가 더 이상 단호한 대응을 주저해서는 안 된다"면서 "이런 공감대를 관련 국가에 적극 형성하고, 조속한 시일 내에 구체적인 결의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3월 24일 북한의 ICBM 발사 이후에 안보리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신규 (대북제재) 결의가 채택될 수 있도록 우방국들과 공조를 신속하게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는 외교부 1·2차관과 정부의 북핵 수석대표인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북핵외교기획단장, 미국·일본·중국·러시아를 담당하는 각 지역국 국장, 안보리 담당 실·국장, 재외국민 안전 담당 국장 등이 참석했다.

앞서 박 장관은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과 통화를 하고, 북한의 ICBM 및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대응과 함께 지난 주말 개최된 한미 정상회담 평가 및 후속조치 이행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양 장관은 "북한이 대륙간 탄도미사일(추정)과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연이어 발사한 것은 한반도 및 국제 평화와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이라고 지적하고 이를 강력히 규탄했다. 또 "이러한 도발은 한미의 연합방위태세를 강화하고 북한의 고립을 초래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양 장관은 북한 주민들이 코로나19 확산으로 고통 받고 있는 가운데, "북한정권이 주요 재원을 방역과 민생 개선이 아닌 핵·미사일 개발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것은 매우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양 장관은 앞으로도 빈틈없는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대북 억지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박진 #북한 미사일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