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경남]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에 확약한 후보는?

양문석, 여영국, 박종훈, 허성무, 김지수 후보 등 서명 .. 박완수 "한일 역사 해소 먼저"

등록 2022.05.25 17:05수정 2022.05.25 17:22
1
원고료로 응원
a

창원마산 오동동 문화거리에 있는 인권자주평화다진비. ⓒ 김영만

 
경남도립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이 조속한 건립에 대해 6‧1지방선거 후보들 가운데 일부만 '확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문석(더불어민주당)‧여영국(정의당) 경남도지사선거 후보, 박종훈 교육감선거 후보, 민주당 허성무 창원시장선거 후보와 김지수 국회의원선거(창원의창) 후보가 확약했다.

국민의힘 박완수 경남도지사선거 후보는 '확약'을 하지는 않으면서 "우리나라와 일본의 국가 간에 역사적 사건과 해소책이 먼저 제시된 후, 경남도 차원의 기념관을 추진해 가는 전략이 바람직하다"고 답변했다.

통일한국당 최진석 경남도지사선거 후보와 김상권 교육감선거 후보, 국민의힘 홍남표 창원시장선거 후보는 회신‧서명하지 않았다.

이는 25일 "경남지역일본군'위안부'역사관건립추진위원회"(공동대표 이경희(상임)‧박혜정‧윤소영‧이병하‧조형래, 아래 추진위)가 "역사관의 조속한 건립을 위한 지방선거 경남지역 후보자 확약서 서명운동 회신 결과 발표"에 나온 것이다.

추진위는 "지역 일본군'위안부'역사관 건립이라는 역사적, 시대적 과제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절박함으로, 다가오는 지방선거 경남지역 출마후보자를 대상으로 역사관 건립에 대한 확약서 서명운동을 전개해왔다"고 했다.

추진위는 경남도의원‧창원시의원선거를 포함해 후보 185명을 대상으로 지난 13일부터 25일 사이 '확약서 서명운동'을 벌였다.


이들은 후보한테 "역사관 임기 내 건립추진", "건립예산 지방비 확보", "국비 지원금 확보"에다 "경남도립 일본군'위안부'역사관 운영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에 대한 여부를 물었다.

확약서 서명자료를 등기우편과 이메일, 팩스, 문자로 발송했고, 기한 내에 답변을 받은 것이다.

전체 대상 후보가 186명 가운데 자료 발송은 185명이었다. 이들 가운데 57명이 회신해 회신률은 30.8%였고, 56명(30.2%)이 서명했다.

박완수 후보는 "아프고 쓰린 피해역사를 기록하고 피해자의 존엄 회복은 반드시 해야 할 과제이고, 미래세대를 위해서나 경남과 국익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며 기념관 조성은 당연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는 "도정에 임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추진위'의 뜻과 취지를 도민과 함께 고민하고 뜻을 모아 국가에 건의하며, 고통의 역사와 피해자의 존엄성을 회복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경남도의원 후보 118명을 대상으로 한 서명운동에 더불어민주당(43명)은 24명이 회신과 서명을 했고, 국민의힘(57)은 5명이 회신‧서명했으며, 정의당 2명은 모두 회신‧서명했다. 무소속 14명 가운데 4명만 회신‧서명했고, 녹색당‧우리공화당 각 1명씩은 회신‧서명하지 않았다.

창원시의원 후보 58명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전체 20명) 12명과 정의당 1명, 진보당 2명, 무소속(전체 5명) 1명이 회신‧서명했다. 국민의힘 후보 30명 모두 회신‧서명하지 않았다.

경남도의원‧창원시의원선거 후보 가운데 회신‧서명 명단은 다음과 같다.

<경남> 하경석, 공창섭, 김경영, 원성일, 노창섭, 박문철, 손민식, 조종래, 이옥선, 정쌍학, 송순호, 송정훈, 이동섭, 김용국, 김영구, 유용문, 오재환, 최갑현, 신영욱, 김진기, 김종근, 김경수, 옥은숙, 송오성, 전기풍, 김성갑, 빈지태, 이영수, 박인, 강봉효, 류경완, 박주언, 윤재호, 이용균.

<창원> 김장하, 김묘정, 강영희, 김남수, 박해정, 석영철, 한은정, 이소정, 백승규, 지상록, 박성원, 전홍표, 서명일, 문순규, 전수명, 이종화.
#일본군 위안부 #지방선거 #역사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