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조응천 "민형배 복당? 당 혁신에 정면으로 반해"

공개 반대 목소리... "위장 탈당, 지선 패배 원인 된 게 민 의원"

등록 2022.06.09 09:29수정 2022.06.09 09:29
8
원고료로 응원
a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이 지난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꼼수 탈당' 비판을 받았던 민형배 의원의 복당 문제를 두고 "당 혁신에 정면으로 반한다"라며 공개 반대했다.

조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당헌당규에 탈당 후 1년 전에는 복당이 안 된다고 돼있지 않나"라며 "그건 지켜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과연 우리 당이 쇄신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보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미터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지방선거 패배의 원인을 세 가지로 보자면 검수완박, 그 다음 당의 핵심 세력에선 처럼회, 그리고 지지층은 개딸 이 세 가지 아니겠나"라며 "여기에 관련된 분이 민형배 의원"이라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위장 탈당 논란에 대해 이걸 과연 탈당을 먼저 하겠다 했는지, 누가 해달라 했는지 주장이 조금 다르긴 하지만 이걸 은근슬쩍 비대위가 그렇게(복당 허용) 한다면 진정성을 의심받을 것"이라고 했다.

조 의원은 "채권자가 소송 들어오라고 하니까 부부가 위장 이혼한 것과 비슷한 것 아니냐"고 비유하기도 했다.

앞서 민 의원은 지난 4월 20일 검찰청법·형사소송법 개정안(소위 '검수완박') 강행 처리 과정에서 탈당, 이후 법사위 안건조정위원회에 무소속 몫으로 들어가 '위장 탈당' 논란을 빚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 민 의원 복당 문제와 관련해 "간접적으로 복당 신청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됐다"라며 "민 의원 탈당은 검찰개혁 추진 과정에서 본인이 소신을 갖고 결정한 문제"라고 발언했다.

박 원내대표는 "탈당 이후 제기된 여러 논란이 있었기 때문에 그 부분까지 고려해야 한다"면서 "향후 비대위에서 논의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고 했다.
#조응천 #민형배 #위장탈당 #박홍근 #복당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