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건희 비선 논란에 '최순실' 소환한 국민들 "비선 시즌2 시작"

[실트_2022] 민간인 나토 동행에 친인척 채용까지, 논란만 커지는 윤석열 정부

등록 2022.07.07 11:14수정 2022.07.07 11:21
6
원고료로 응원
 
a

[실트_2022] '비서관 부인' 나토 동행에 친인척 채용까지... "문제없다" 대통령실 해명에도 ‘비선 논란’ 증폭 ⓒ 김혜리

  
윤석열 대통령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 정상회의에 이원모 인사비서관 부인 신아무개씨가 동행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적 보좌'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또 대통령 부속실에 윤 대통령과 6촌 지간인 최아무개씨가 국장급 선임 행정관으로 일하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논란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난 6일 "신씨가 김 여사를 단 한 차례도 수행한 적이 없다"며 "11년 정도 해외에 체류하면서 영어에 능통하고, 스페인 마드리드 전체 행사를 기획하고 지원하기 위해 갔다"고 해명했습니다. 무보수에 대해서는 이해충돌을 피하기 위해 신씨가 먼저 자원봉사를 희망했다고 해명했지만, "대통령 부부와 오랜 인연이 있고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 대통령의 뜻과 의중을 반영했다"고 말해 논란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또 윤 대통령의 외가 쪽 친척인 최씨가 국장급 선임행정관으로 일하는 부분에 대해선 "대선 경선 캠프 구성 때부터 여러 업무를 수행해 업무 연속성 측면에서 대통령실에 임용된 것"이라며 "외가 6촌은 이해충돌방지법상 채용 제한 대상이 아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야당에선 즉각 취임 초부터 제기되던 비선·측근 리스크가 돌출됐다고 지적했습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인터뷰에서 "대통령 부인이 민간인을 데려가라고 하면 데려가고, 공군 1호기에 태우라고 하면 태우는 그런 나라로 전락했다"며 "이번 사건을 심각하게 다뤄야 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KBS라디오에 출연해 "대통령 국정 수행 과정에서 꼭 공직자만 수행하라는 법은 없다. 필요하면 일부 민간인도 데려갈 수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BTS(방탄소년단)를 수시로 동원했다"며 방어에 총력전을 폈습니다. 

누리꾼은 박근혜 정부 당시 최순실 사태를 소환하며 국정조사를 벌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비서관 부인 해외 순방 동행에 친인척 채용까지, 이정도면 '비선 시즌2'다", "박근혜를 누구보다 잘 알던 최순실, 이렇게 이해하면 되나?", "수행한 사실은 없는데 대통령 부부와 오랜 인연을 통해 의중을 잘 이해하고 행사에 잘 반영할 수 있다 판단했다? 이게 무슨 소리냐? 나라에 인물이 그렇게 없으면 지인을 대동하고 해외순방가는 세상이 된 거냐"고 비판했습니다.


여당인 국민의힘을 향해서도 "두둔할 걸 두둔해라. '문제 될 거 없다'고 하면 끝나는 문제가 아니다" "나랏 일이 친목모임이냐"고 쓴소리를 쏟아냈습니다.
#윤석열 #김건희 #비서관 부인 #친인척 채용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