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정규직 노조의 '조직변경'은 곧 '복수노조'로 더 혼란"

대우조선지회 21~22일 임시총회 ... 금속노조 경남지부 "하청 노-사 교섭에 찬물"

등록 2022.07.20 07:33수정 2022.07.20 07:40
1
원고료로 응원
a

대우조선해양 거제옥포조선소 1도크 내 하청 노동자의 농성 현장. ⓒ 정영현

 
"금속노조를 탈퇴하면 민주노총의 조합원 자격을 유지할 수 없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탈퇴총회는 하청노동자들의 투쟁을 더욱 힘들게 하고, 진행되고 있는 교섭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이다."

대우조선해양 정규직 현장 노동자들이 가입해 있는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가 '조직변경 임시총회'를 여는 가운데, 금속노조 경남지부가 "현장 내 복수노조 발생 우려 등 조합원 흔들기로 혼란만 가중시킬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하청 노동자들이 가입해 있는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거통고조선하청지회)가 파업‧농성을 장기화 하면서 갈등이 커지는 가운데, 일부 정규직 조합원들이 '조직 변경'을 요구했던 것이다.

지금까지 정규직은 '대우조선지회', 비정규직인 하청노동자는 '거통고조선하청지회'로 금속노조에 가입해 있었다. 대우조선지회의 조직 변경은 금속노조 탈퇴이고, 이는 곧 민주노총 탈퇴이며, 앞으로 현장에서 '복수 노조'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금속노조 탈퇴를 주장하는 조합원들은 조직변경 총회 요건인 '서명 1/3 중 2/3 동의'를 완료했다며 총회 공고를 했고, 이에 오는 21일 오전 6시부터 22일 오후 1시 사이에 임시총회(투표)가 진행된다.

이 조합원들은 "금속노조가 거통고조선하청지회를 지원하기 때문에 투쟁이 장기화 된다"거나 "조합비가 하청노동자 투쟁에 지원 된다", "금속노조는 정치조직이고 제조직은 임원 한자리 해먹기 위해서 금속노조를 외친다", "회사에서 주인 행세하는 하청노조 꼴보기 싫다", "금속노조에 돈은 많이 내는데 이익이 없다"고 주장해 왔다.

이에 대해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일부 탈퇴세력의 의도는 거통고조선하청지회의 투쟁이 장기화됨에 따라 현 상황을 앞세워 금속노조 탈퇴라는 기회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금속노조와 대우조선지회는 현 상황의 해결을 위해 노사간의 협상을 꾸준히 만들어 왔으며, 지난 15일부터 매일 교섭을 이어가고 있다"며 "교섭이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음에도 교섭을 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정치권에 요청을 할 수 있는 금속노조와 대우조선지회의 탈퇴가 진행된다면 교섭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물꼬가 다시 막혀 버릴 수도 있다. 이는 곧 현재 진행되고 있는 거통고조선하청지회 투쟁의 더욱 긴 장기화를 유발할 뿐"이라고 했다.

'복수노조'가 우려된다는 것이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조직변경은 복수노조 발생 움직임까지 확인되고 있다"며 "이미 거통고조선하청지회 투쟁이 진행되고 있는 와중에 대우조선 사무직노동조합이 발생하였음을 알려왔으며 복수노조의 서막이 열렸다. 이러한 가운데 조직변경 총회가 일부 탈퇴세력을 중심으로 강행된다면 복수노조의 발생이 심각히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현 상황이 결국 대우조선 원-하청 노동자 모두에게 하등의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데 우려를 갖고 있다"고 했다.

대우조선해양 매각 반대 투쟁을 함께 벌인 사실을 언급한 이들은 "불공정 밀실매각의 실패 후 삼성중공업으로의 합병 주장, 방산과 민수의 분리매각, 산업은행의 구조조정 자회사 kdb인베이스트먼트로의 매각 등이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러한 과정에서 대우조선 내 노동조합의 혼란은 매각에 따른 구조조정을 막아내지 못 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지난 시기 불공정 매각을 막아 낸 것은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시민사회가 함께 연대했기에 가능했다"며 "국가적 상황인 대우조선의 매각은 기업별노조로는 한계점이 분명하다. 복수노조와 상급단체가 없는 단위노조로는 곧 닥쳐 올 대우조선의 매각시도를 막아낼 수도 없다. 대우조선 노동조합만의 투쟁으로는 올바른 매각으로 나아갈 수도 없다"고 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대우조선 2만 노동자, 거제시 조선기자재 업체 1300여곳의 노동자의 고용과 삶의 안정, 거제시의 경제안정을 위한 올바른 대우조선해양 매각은 민주노총과 금속노조만이 가능하다"고 했다.
#대우조선해양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거통고조선하청지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