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당황한 국민대 "김건희 논문 예비조사 회의록 국회에 내겠다"

민주당 의원 6명, 항의방문 후 부총장과 면담... 법원이 제출 명령한 회의록, 18일 전에 보낼 듯

등록 2022.08.04 18:30수정 2022.08.08 09:52
23
원고료로 응원
 
a

국회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4일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총장실 건물 앞에서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 의혹 조사 결과에 대한 규탄 성명을 발표한 뒤 총장실로 향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김건희 여사의 논문 4편에 대해 모두 면죄부를 준 뒤 거센 후폭풍을 맞은 국민대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항의방문을 받고 "김 여사 논문에 대한 지난해 예비조사 회의 문서를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약속했다. 법원 제출이 예정된 해당 문서를 국회에도 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4일 오후 4시 더불어민주당 교육위 소속 김영호, 안민석, 강민정, 문정복, 서동용 의원과 국민대가 있는 성북구에 지역구를 둔 김영배 의원 등 6명은 국민대를 항의 방문했다. 국민대가 지난 1일 김 여사 논문 4편 중 3편에 대해서는 '연구부정 없음', 1편에 대해서는 '검증 불가' 판정한 것에 대해 따지기 위해서다.

이날 국회 교육위 소속 민주당 의원 9명과 무소속 민형배 의원은 성명에서 "김 여사가 작성한 네 건의 논문들에 면죄부를 발부한 이번 발표는 학교 구성원들의 자존심을 짓밟고 교육기관으로서의 최소한의 논리도 버린 참사"라면서 "임홍재 국민대 총장은 비상식적인 결과보고서와 위원 명단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강민정 의원은 국민대 본관 앞에서 진행한 면담 전 기자회견에서 "이번 국민대의 김 여사 면죄부 주기는 교육연구기관으로서 존재 이유를 스스로 부정하고 연구윤리 자체를 땅속에 파묻은 것"이라면서 "국민대 총장이 떳떳하다면 왜 이 자리에 나오지 못하느냐"고 지적했다.

이날 오후 4시 10분쯤부터 국민대 총장실에서 진행된 면담엔 임 총장 대신 이석환 부총장이 나왔다. '임 총장은 다른 일정이 있는데다 건강이 좋지 않다'는 게 그 이유였다. 이 면담은 비공개로 진행됐다.

오후 4시 50분쯤 면담을 마친 민주당 의원들은 기자들에게 "임 총장이 오는 8일 오후 민주당 의원들과 직접 면담을 갖기로 했다"면서 "일단, 법원이 명령했던 '김 여사 논문에 대한 예비조사 회의록 기록을 (국회에도) 제출하기로 했다"고 면담 결과를 설명했다.


앞서 서울남부지법 민사11단독 이준구 판사는 지난 6월 29일, 국민대 재단 국민학원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한 동문 비상대책위(비대위)가 신청한 '국민대 연구윤리위 예비조사위 회의록 제출 문서제출명령'을 인용했다.

이에 따라 국민대는 이 회의록을 2차 변론이 예정된 오는 8월 18일 이전에 법원에 제출해야 한다. 국민대는 해당 회의록을 법원에 제출한 뒤에 국회에도 보낼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교육위 간사를 맡은 김영호 의원은 "오늘 국민대에 김 여사 논문에 대한 재조사 결과보고서와 조사위원 명단자료 제출 등도 요구했지만 '앞으로 총장 등과 상의해서 제출여부를 밝히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a

국회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4일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총장실 건물 앞에서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 의혹 조사 결과에 대한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민석, 김영배, 김영호, 서동용, 문정복, 강민정 의원. ⓒ 국회사진취재단


  
재조사위 보고서 4개월 끌다가 7월말에서야 최종 판정

한편, 국민대는 김 여사 논문에 대한 최종 판정을 7월말에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대 재조사위가 지난 3월 31일 결과보고서를 제출했는데도, 최종 판정을 4개월가량 미뤄 온 것이다. 

국민대 주요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지난 1일 보도자료를 내기 직전쯤에서야 판정 절차를 다 거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김건희 연구부정 #국민대
댓글2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