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종로 익선동 지켜낸 '주택청부업자' 독립운동가 아시나요

익선동 한옥마을 골목을 찾아서

등록 2022.08.15 10:47수정 2022.08.15 10:47
1
원고료로 응원
오랜 시간 삶의 ‘흔적’이 쌓인 작은 공간조직이 인접한 그것과 섞이면서 골목과 마을이 되고, 이들이 모이고 쌓여 도시 공동체가 된다. 수려하고 과시적인 곳보다는, 삶이 꿈틀거리는 골목이 더 아름답다 믿는다. 이런 흔적이 많은 도시를 더 좋아한다. 우리 도시 곳곳에 남겨진 삶의 흔적을 찾아보려 한다. 그곳에서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를 기쁘게 만나보려 한다. [기자말]
종로 한복판에 기묘한 풍경이 연출되고 있다. 짧은 거리 안에 판이한 두 공간 조직이 외따로 떨어져, 섬처럼 떠 있다. 완충지대는 물론 점이지대도 없다. 마치 다가와 있는 것들과 다가오는 것들의 차이처럼, 두 곳은 전혀 다른 도시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같은 공간 안에 있으면서, 서로 알 필요가 없다는 듯 관심을 두려 하지 않는다. 무척 생경한 공존방식이다.

지하철 5호선 종로3가역을 중심으로, 불과 200~300미터 거리를 두고 연출되는 풍경이다. 5번 출구는 탑골공원 주변 노년 전유 공간을 향하는 통로다.
 
a

익선동 초입 익선 초입에서 본 골목의 모습. 골목 끝 북측으로 호텔이 보임. ⓒ 이영천


반면 4번 출구는 청년 전유 공간을 향해가는 통로다. 출구를 나와 길 건너 골목으로 접어들면, 바깥과는 전혀 다른 형형색색의 공간이 펼쳐진다. 매일매일 옷을 바꿔입으며 빠르게 질주하는 젊음의 공간이다. 구십살 나이 그만그만한 크기의 한옥들이 죄다 개성 넘치는 얼굴로 성형을 끝마치고, 이색적인 공간을 만들어 내는 핫플 '익선동 골목'이다. 한여름 뙤약볕이 무색하리만치 활기 넘치는 청춘의 색 연분홍이, 사시사철 채색하는 공간 조직이다.


이곳은 도시 활동에서도 주변과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좁다란 골목은 활력으로 넘쳐나고, 무더운 한낮에도 점포들은 문전성시를 이룬다. 오래된 기와지붕을 이고선 집들은 세련된 얼굴에 한껏 웃음을 머금었고, 생기 넘치는 표정으로 가득 채워진 골목은 늦은 밤까지 왁자지껄 불을 밝힌다.
  
a

남측 골목 큰 길로 나가기 전 남측 끝 골목. 젠트리피케이션 영향이 골목을 전부 차지한 모습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 장소. ⓒ 이영천

 
골목의 변화는 소소한 우연에서 시작되었다. 선의로 시작된 시도가 방송을 통해 알려지면서 공간기능의 급격한 천이(遷移)를 불러온, 최근 5~6년 사이 생겨난 변화다. 낡고 오래된 한옥에서 재현된, 실험적인 물리적 재생이 불러온 나비효과였다. 생물과 같이 도시도 살아있는 '유기체'라는 가설을 현실이 증명하고 있는 공간처럼 보였다.

이렇듯 넘치는 활기에도 불구하고, 이곳 역시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의 무자비한 공격에 노출되어 이면에서 치열한 싸움을 벌이고 있으며, 이에 여럿이 상처받고 있다는 인상까지 지워낼 수는 없었다.

정세권의 실험

1920년대 초부터 유행을 탄 '문화주택'이 1929년 조선박람회를 거치면서 친일파와 지주 계급에까지 확산한다. 서구화된 기능적인 평면구성에 화장실과 부엌 등 위생시설을 개량한 집이다. 일제는 이를 '근대화 척도'로 호도하면서, 한옥을 비위생적이고 저열한 주거공간으로 비하하려는 의도를 다분히 드러낸다.
 
a

경성문화주택(1930) 1920년대 후반 경성에 유행처럼 퍼진 서구식 주택. 일제는 한옥을 비위생적이고 저열한 주거공간으로 비하하려는 의도로 이 문화주택을 활용함. ⓒ 서울역사박물관


일제는 이와 함께 부동산 신탁회사를 통해 막대한 투기수익을 올리고 있었다. 투기자본이 조선인 거주지인 북촌이라고 가만둘 이유가 없었다. 세도가와 왕족, 친일파 및 옛 고관대작들이 차지한 너른 주택지가 이들 신탁자본의 표적이 된 것이다.

3.1운동 이후 설립되어 '주택청부업을 하는 건양사'가 있었다. 이 회사는 부동산 매입과 설계, 시공 및 분양, 금융알선 일체를 수행했다. 이 회사 대표가 '조선물산장려회와 조선어학회'에도 깊이 관여한 민족주의자이자 독립운동가인 '정세권'이다. 건양사는 1940년 이후 몰락의 길을 걷게 되는데 이는 앞 두 조직을 지원한 재정적 영향은 물론, 이로 인한 일제 탄압이 결정적 요인이었다는 게 중론이다.


정세권은 일제의 부동산 신탁으로부터 어떻게든 북촌을 지켜내고 싶었다. 한옥의 특성을 지켜내면서, 문화주택처럼 부엌과 화장실 등 위생시설 개선을 추구한다. 아울러 돈 없는 서민들도 집을 쉬이 구할 수 있도록 소규모 한옥 보급을 동시 추구한다.

10~50평형에 이르는 규모별 기본 모듈을 구성한다. 부지 면적에 맞춰 'ㄱ자와 ㄷ자, 트인 ㅁ자'가 주를 이룬다. 모듈에 맞춰 표준화된 석재와 목재의 대량 생산 체계를 갖추고, 구획된 장방형 획지에 이를 지형에 따라 응용하여 시공한다. 이렇게 탄생한 집이 소위 '도시형 한옥'이다.
 
a

익선동 한옥마을(2006) 익선동 한옥마을 항공사진. 주변과 확연히 다른 공간 조직임을 사진은 잘 보여주고 있음. ⓒ 서울연구원_한옥멸실연구

 
할부 등 구매자 예산 규모와 수입에 맞게 상환방식을 능동적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배려했다. 금융도 알선하는데, 건양사 신용으로 은행 대출을 도운 것이다. 오늘날 북촌 한옥마을 대부분이 정세권의 손을 거쳤다.
  
a

익선동 한옥현황(2006) 노란색으로 채색된 집이 2006년 현재 한옥. 200여채 한옥은 필지평균면적 63.85㎡에 한옥평균면적 59.75㎡의 현황을 보이는 것으로 서울연구원 연구(한옥멸실연구)는 설명하고 있음. ⓒ 서울연구원_한옥멸실연구

 
정세권의 생각을 실현할 부지가 매물로 나온다. 종로구 익선동 166번지 일원(약 2750평), 철종이 형에게 지어준 '누동궁(樓洞宮)' 자리다. 1930년 이 땅을 정세권이 사들인다. 이곳에 첫 도시형 한옥단지 실험이 이뤄진다. 폭 2.5~3m 골목으로 획지를 분할하고, 인프라를 깔아 도시형 한옥을 시공한 것이다. 익선동 골목은 10~30평형대 다양한 한옥 구성을 보인다. 당시 입주자 구성에도 다양성을 추구한 세심한 흔적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분화하는 공간 조직

익선동 최초 입주자는 당시 지식인과 중산층이 주를 이뤘으리란 추정이 가능하다. 원리금 상환능력이 있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후 익선동 골목은 주거 기능은 물론 국악 관련 단체와 국악기 판매점, 한복집과 점집이 점유한 공간으로 변했다.

1930년대 중후반부터 종로3가 일대가 급격한 변화에 맞닥뜨린다. 큰 음식점과 유곽, 홍등가는 물론 대규모 사창가가 골목을 차지하고, 이런 경향성은 1960년대 말까지 이어진다.
 
a

익선동 중앙 골목 남향으로 집을 앉히기 위해 남북으로 길게 분할한 획지가 뚜렷함. 오래된 한옥의 평면과 구조가 변경된 모습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음. ⓒ 이영천

 
돈의동 '명월관'과 인사동 '태화관'이 이러한 도시 활동 시초이자 많은 영향을 끼친 주역이다. 두 곳은 당시 일패(一牌) 기생의 일터였다. 이들이 일제 강점기 후반 익선동을 삶의 터전으로 삼는다. 명창 '박녹주'가 대표적이다. 이들은 예의범절에 밝고 대개 가정을 꾸렸으며, 노리개로 몸을 내맡기는 짓을 수치스럽게 여겼다.

우리 전통 가무 보존자이자 전승자로서 이들은 뛰어난 예술인이기도 했다. 따라서 해방 후 이를 계승하려는 국악인과 소리꾼들이 익선동 주변으로 모여드는 경향성을 보였다. 익선동에 국악기를 판매하는 상점이 자리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a

익선-낙원동 풍경(1982) 남산 방향으로 바라 본 풍경. 사진 좌하단 가지런한 한옥마을이 익선동임. ⓒ 서울역사박물관

 
한국전쟁 후 밤 문화를 지배하는 요정이 익선동 주변에 번성한다. '오진암'이 대표적이다. 약 700평 규모 단층 한옥이던 이 집이 1972년 남북교류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이후락 당시 중앙정보부장과 북한 박성철 제2 부수상이 이곳에서 만나 '7·4 남북 공동 성명을 논의'한 것이다.

이런 입지 여건으로 요정에서 일하는 아가씨들 한복 공급처가 바로 익선동 골목이었다. 이들을 단골 삼아 한복집과 점집이 이곳을 차지하게 된다. 매매춘에 노출되어있는 각박한 삶을, 그녀들이 무속신앙에 의지한 까닭이다.

젠트리피케이션에 노출된 공간

골목은 그저 수수했다. 차량 통행이 불가한 좁다란 골목이 이곳의 수호신이었다. 급격한 지가상승이나 개발압력이 상대적으로 약했다. 낮은 기회비용이 작동하는 물리적 여건 때문이었다.
 
a

중간 골목 오래된 한옥이 평면구성 변화를 통해 다양한 업종의 점포가 되었음. 낙원동 쪽으로 보이는 오피스텔 부근이 익선동으로 들어서는 초입. ⓒ 이영천

 
이런 순박한 공간에 폭탄 하나가 떨어진다. 2004년 철거재개발이 주 내용인 '익선 도시환경 정비구역'으로 지정 계획이었다. 가까이에 종묘와 창덕궁이 자리한 까닭에 문화재청과 재개발위원회 간 대립이 수년간 지속되었다.

2010년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지역 특성상 한옥 보존이 바람직'하다며 지정 계획을 부결시킨다. 2015년 '지구단위계획'에 들어가 2018년 한옥 보존지구인 '익선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이 이뤄진다. 이로써 철거재개발이 불가능해지고, 돈화문로 등 큰길가는 건물 높이 20m 이하만 가능하고, 프랜차이즈 업체는 입주할 수 없도록 규정하였다. 지역 보존이 가능한 최소 장치 마련인 셈이다.

익선동 젠트리피케이션 시작은 우연에서 시작되어 나비효과를 일으켰다. 좋은 뜻으로 입주한 한 카페가 계기였다. 이 카페에서 영화가 촬영되고, 오래된 익선동 골목이 다큐멘터리로 공중파를 타게 되면서 사람들이 몰려들기 시작한다. 기존 악기점과 한복집, 점집이 오르는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한다. 더불어 원주민과 세입자가 내쫓김을 당한다. 2014년 이후 벌어진 일이다.

이후 급격한 변화를 맞아 물리적 실험에 직면하게 된다. 한옥 철거가 불가한 법·제도 규제를 평면 해체에서 돌파구를 찾은 것이다. 정세권의 혁신적 실험으로 지어진 도시형 한옥 평면구성이 이때 전면적인 해체를 맞는다.
 
a

북측 골목 종로 세무서 쪽에서 들어서면 보이는 골목의 모습. ⓒ 이영천

 
현재 익선동 지대(地代)는 임계점에 다다랐을 개연성이 높아 보인다. 업종구성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임대료와 구매 능력이 임계점을 넘어서면 공간 조직은 붕괴한다. 한때 핫플로 화제를 모았던 '경리단길'이 대표적이다. 임대인과 임차인 간 상생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오랜 기간 살아남는 골목을 만들려는 약속과 실천이 뒤따라야 한다. 지혜가 필요한 부분이다.

주요 지리정보

#익선동_한옥마을 #젠트리피케이션 #명월관_태화관_오진암 #누동궁_철종_이해승 #건양사_정세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새삼스레 타인과 소통하는 일이 어렵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그래도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소통하는 그런 일들을 찾아 같이 나누고 싶습니다. 보다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서로 교감하면서, 오늘보다는 내일이 더 풍성해지는 삶을 같이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