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례 발의 전국 1위' 하남시의회... 바통 이어가나?

강성삼 의장 “주민을 위한 입법 활동으로 진짜 일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등록 2022.08.13 12:03수정 2022.08.13 12:03
0
원고료로 응원
a

경기 하남시의회가 지난 10일 3일간의 일정의 제313회 임시회를 통해 조례안 등 총 22건의 조례안 및 동의안을 심의·의결했다. ⓒ 하남시의회


경기 하남시의회가 지난 10일 3일간의 일정의 제313회 임시회를 통해 조례안 등 총 22건의 조례안 및 동의안을 심의·의결했다.

제9대 초선의원들은 조례안을 제시하며 임기 초반부터 자료조사, 벤치마킹, 여론수렴 등의 입법활동에 나서고 있다.

앞서 지난 5월 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아래 경실련)이 전국 226개 기초의회 의원들의 지난 4년간(2018년 7월~2022년 1월) 조례안을 발의한 현황을 분석한 결과, 하남시의회는 기초의원 연평균 발의 건수 전국 1위를 기록했다.

경실련에 따르면 전국 기초의원의 경우 연평균 2.05건의 조례안을 발의한 것과 비교해 하남시의회는 의원 9명이 4년간 조례 211건을 발의했다. 의원당 연평균 5.86건 발의해 '입법 실적이 우수한 기초의회'로 꼽혔다.

행정학 박사 출신의 금광연 의원은 '하남시 투자유치 촉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 발의해 하남 도시경쟁력 제고를 위해 '투자유치단 구성·운영' 및 활동경비 지원을 위한 근거를 마련했다.

보육 25년 경력의 베테랑 박선미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하남시 산림교육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은 유아숲 체험시설 조성 및 산림교육 추진을 통해 시민들에게 숲의 가치를 전달하는 조례안이다.

정혜영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하남시 체육시설의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체육시설의 안전관리 조항을 신설하고, 다문화가족 체육시설 사용료 30% 감면 등을 통해 사회적 약자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자 했다.


임희도 의원은 재선의 정병용 의원과 함께 '하남시 주차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공동 발의해 우수자원봉사자와 다문화가족의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감면 기준을 마련했다.

강성삼 의장은 "지방의원은 '지방자치법' 제47조 1항에 따라 조례의 제정·개정 및 폐지의 권한을 가지며 그 직무를 성실하게 수행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제8대 의회에 이어 제9대 의회도 주민을 위한 다양하고 생산적인 입법활동으로 진짜 일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하남시의회 #강성삼 #하남시 #경기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4. 4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