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감나무밭 퇴비라더니... 시골 과수원서 불법폐기물 900톤 적발

주민 악취 호소에 보령시 조사, 원상복구 행정명령... "산지훼손 등 이미 고발조치"

등록 2022.08.16 14:18수정 2022.08.16 14:38
3
원고료로 응원
a

보령시는 지난 7월 25일 상중마을 산지에 묻힌 불법폐기물을 확인했다. ⓒ 이재환

   
충남 보령시의 한 시골 마을이 '폐기물 불법 매립'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16일 취재 내용을 종합하면, 충남 보령시 청라면 성주산 자락에 위치한 라원2리 마을에서는 몇 해 전부터 원인을 알 수 없는 악취가 진동하기 시작했다. 냄새의 근원지는 한 과수원이었다. 역한 냄새가 날 때마다 과수원 주인이라고 밝힌 A씨는 "감나무 밭에 퇴비를 뿌려서 그런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주민들은 전했다.

하지만 역한 냄새는 갈수록 더욱 심해졌다. 급기야 지난 4월 주민들은 보령시에 민원을 넣고 상황 파악에 나섰다.

이후 보령시는 5월 라원2리 상중마을 인근 야산에서 일부 불법폐기물을 최초 확인했고, 7월 민원현장을 종합 조사한 끝에 해당 감나무밭과 인근 야산에 약 900톤 정도의 불법 폐기물이 묻힌 것으로 파악했다. 면적은 대략 2800m²에 달한다. A씨가 주변 산지까지 무단으로 깎아 폐기물 매립 용도로 쓴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상중마을 산지를 훼손하고 축산분뇨와 지렁이 분변토 등의 오물을 무단으로 묻은 A씨에게 원상복구 명령을 내린 상태다. 

지난 12일 기자가 현장을 찾았을 당시에도 A씨가 쌓아놓은 석축 사이로 침출수가 나오는 것이 목격됐다. 상중마을뿐 아니라 라원2리 마을 주민들은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고 있다. 주민들은 원상복구가 늦어지면 침출수로 인한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한 주민은 "보령시에서 폐기물을 완벽하게 치우거나 식수 오염 여부를 조사해야 한다. 오염이 확인될 경우 마을에 상수도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은미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보령시는 원상복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철저하게 관리·감독해야 한다. 지속적인 수질검사를 진행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보령시 관계자는 "업자는 폐기물불법 매립과 산지훼손 건으로 수사기관에 고발 조치됐다"며 "5월 불법폐기물 최초 확인 후 6월 1차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는데 이뤄지지 않아 최근 2차 명령을 내렸다. 1차 명령 불이행에 대해서도 고발 조치됐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주민들이 원하면 언제든 지하수 수질검사를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a

풀이 나 있는 곳 아래에 불법 폐기물이 묻혀 있다. ⓒ 이재환

 
a

업자가 무단으로 훼손한 산지의 모습 ⓒ 이재환

 
a

폐기물 불법 매립 업자가 쌓은 석축 사이로 검은색의 침출수가 흘러 나오고 있다. ⓒ 이재환

#불법폐기물
댓글3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49,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