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대통령실 "대통령 관저 헬기, 아주 비상시에만 사용"

주변 소음피해 우려 등에 "주민 불편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일상적 사용계획 없다"

등록 2022.09.14 15:30수정 2022.09.14 15:30
1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2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창문이 보이거나 사람이나 차량의 이동통로를 가리기 위해 큰 조경수를 심고, 곳곳에 감시카메라를 설치 하는 등 보안이 강화되었다. ⓒ 권우성

 
대통령실이 14일 윤석열 대통령의 서울 한남동 관저 인근에서 이·착륙할 대통령 전용헬기 운용과 관련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시에만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산 중턱에 위치한 한남동 관저 인근에서는 이·착륙 공간이 협소해 대통령 전용헬기가 수시로 뜨고 내리기 어렵고, 주변 주택가들도 있어서 소음 피해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이 일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1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한 인터뷰에서 "거기(한남동 관저 인근) 헬기장 들어갈 만한 뭐가 없다"고도 말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의 관련 질문을 받고 "(한남동 관저) 헬기장 운용에 따른 소음이 어떤지를, 주민 불편이 있다면 당연히 충분히 실태를 파악해서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면서 "다만, 한남동 관저 헬기장은 아주 비상시에만 사용할 계획이다. 일상적으로 (헬기를) 쓰는 건 아니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비상시에 헬기가 자주 뜨고 내리지 않겠나'란 추가 질문에도 "(그것은) 아주 특수한 상황이다. (한남동 관저) 거기서 용산 대통령실이 멀지 않아서 얼마든지 여기로 올 수 있다"면서 "아주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한남동 관저 헬기장을 상시적으로 이용하진 않는다"고 재차 말했다.
 
한편, 이 관계자는 '대통령실 인적쇄신 과정이 계속 진행돼 오는 10월까지 약 420여 명 직원 중 최대 80명가량이 퇴출될 수 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선 "정확한 팩트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앞서 정무·홍보라인을 중심으로 한 1차 인적쇄신 과정에서 행정관급 실무진 50여 명을 퇴출시켰었다.

이 관계자는 관련 질문에 "대통령 비서실장이 말한 것처럼 5년 내내 조직진단이 이뤄지고 거기에 맞춰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는 것은 계속 이뤄진다"면서도 "1차 조직 진단을 했고 그에 따라 개편은 어느 정도 끝났다"고 답했다.
 
이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의 요구를 반영해 계속 개편해 나갈 것"이라며 "'80명 개편설'은 현재로서는 정확한 팩트는 아니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 #한남동 관저 #전용헬기 #소음피해 #인적쇄신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