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대통령실, '비속어 발언 논란' 법적 대응 않기로

고위관계자 "여당이 더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

등록 2022.09.27 10:40수정 2022.09.27 10:43
10
원고료로 응원
a

국무회의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순방 과정에서 불거진 '발언 논란'과 관련, 비공식 발언이 정치권에 부적절하게 유출됐다고 보면서도 직접적인 법적 대응에 나서지는 않기로 했다.

원론적인 차원에서 진상규명의 필요성을 강조하되, 대통령실이 법적 분쟁의 당사자가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기류로 읽힌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27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내부에서 소송 여부를 다각도로 검토했다"면서도 "직접 고발하거나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불필요하다는 결론"이라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야당의 공세에 대해서는 대통령실보다 여당이 더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 취임 이후 대통령실이 언론을 상대로 정정보도 청구 등 법적 대응에 나선 적은 한 차례도 없다.

지난 대선 기간 캠프 안에 네거티브 대응팀과 법률팀을 설치하고 각종 의혹 보도에 적극적으로 고소·고발로 맞서던 것과는 달라진 분위기다.

이번 비속어 발언 논란에 대해서도 같은 방침이 유지되고 있다.


여기에는 전날 국민의힘 기초의원과 보수 시민단체 등이 잇따라 논란의 대상이 된 언론사를 고발한 만큼, 굳이 대통령실이 나서지 않더라도 관련 수사가 자동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계산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기자단 엠바고(보도 제한) 해제 전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회의에서 이 논란이 먼저 제기된 경위 등에 대해서는 반드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는 게 대통령실 공식 입장이다.

불상의 유출자와 언론사 등에 허위 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이나 위계에 의한 업무 방해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윤 대통령은 전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며 "진상이 더 확실히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도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비슷한 맥락으로 "본질은 비속어 논란이 아닌 동맹국 폄훼"라고 언급했다.

대통령실은 내부적으로 이번 논란에 대한 신속한 종결을 기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면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밝히는 데 얼마 안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윤석열 #비속어 논란 #대통령실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