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매각에 '당사자 참여'-'헐값 특혜 안돼' 목소리

민주당 거제지역위 "활력 되찾는 주인찾기 필요" ... 진보당 경남도당 "특혜 규탄"

등록 2022.09.27 17:14수정 2022.09.27 17:15
0
원고료로 응원
a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전경. ⓒ 경남도청

 
대주주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을 한화그룹에 매각하기로 하자 지역에서 '헐값 특혜 매각'이 되어서는 안되고 노동조합을 비롯한 당사자 참여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거제지역위원회(위원장 변광용)과 진보당 경남도당(위원장 박봉열)이 각가 27일 낸 입장문을 통해 여러 우려를 나타냈다.

민주당 거제지역위는 "매각 발표에 지역사회는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표출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우려돼왔던 분리‧해외매각이 아닌 일괄 매각 추진은 다행스러운 부분이지만 고용안정, 지역 경제 활성화, 협력사 동반성장에 대한 로드맵과 계획은 현재까지 전혀 제시되지 않고 있다"며 "대우조선해양이 재도약하고 거제경제가 다시 활력을 되찾는 주인 찾기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대우조선해양의 경쟁력 강화, 고용안정 및 협력사 동반성장,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의 대우조선 주인 찾기의 근본 취지와 목적이 훼손되거나 그 방향을 잃어버리는 매각 과정이 돼서는 결코 안된다"고 했다.

이전 매각 추진 사례를 언급한 민주당 거제지역위는 "여러 매각 사례에서 자본과 금융 논리만을 좇아 인력 감축, 산업 생태계 파괴, 지역 경제 추락 등 본래의 취지와 목적을 잃고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은 무수한 기업 인수 합병 과정의 학습된 결과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한화의 대우조선해양 매각 과정에 대우조선 노조 등 당사자 참여가 필요하다"며 "이를 통해 노동자 고용, 협력사 생태계, 지역 경제 등 우려되는 다양한 위기 요인을 막고 바람직한 방향을 함께 찾아 로드맵을 충분히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거제지역위는 "매각 과정에서 조선업 노동자 저임금 구조 및 인력수급 문제, 다단계의 협력사 고용 구조 해결 등 획기적 방안을 함께 마련해 조선산업이 국가 기간산업으로 다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제시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입장문을 통해 "밀실 졸속매각은 문제다"며 "조선산업에 대한 전망을 먼저 밝히고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까지를 충분히 고려하여 사전에 당사자와 협의를 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조선산업을 단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한화에게 제대로 조선소를 운영할 수 있을지에 대한 아무런 의혹 해소도 없이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며 "정말 조선산업의 중추인 대우조선해양을 이런 식으로 매각해도 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매각 대금과 관련해, 진보당 경남도당은 "헐값 특혜매각도 문제다"며 "이번 매각대금 2조 원은 2008년 한화가 제시한 6조3000억 원의 3분의 1 수준이다. 지금까지 대우조선해양에 10조 원이 넘는 혈세가 들어갔던 점을 비춰보면 2조 원은 헐값 중의 헐값이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기업가치가 속절없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국민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으나 석연치 않다"며 "말 그대로 기업가치 하락하여 헐값 매각하는 것이라면,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직접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산업은행은 26일 대우조선해양을 한화에 매각하기로 하고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지분 55.7%를 보유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더불어민주당 #진보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