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문 전 대통령 겨냥 조사에 힘 실은 윤 대통령 "감사원은 독립 운영"

출근길 문답서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감사원 서면조사' 입장 밝혀...'성역 없다' 일반론 강조

등록 2022.10.04 09:42수정 2022.10.04 10:10
75
원고료로 응원
a

윤석열 대통령 출근길 문답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4일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에 서면조사를 통보한 데 대해 "감사원은 헌법 기관으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 대통령이 뭐라고 언급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 49분께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감사원의 서면 조사 요청에 문 전 대통령이 불쾌감을 표시했다는데 어떻게 보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감사원의 서면 조사 결정이 감사원 자체 판단에 따른 것이란 입장이었다. 

그러면서도 윤 대통령은 이 질문에 앞서 '대선 과정에서부터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의 진상 규명을 강조했었다. 진상규명 과정에서 그 누구도 예외나 성역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이었는데, 지금은 어떤지 궁금하다'는 물음에는 "일반 원칙 아니겠나"라고 반문으로 답을 대신했다. 

이는 국민의힘이 "전직 대통령이라고 사법·감사에 성역이 있을 수 없다"면서 문 전 대통령을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밝힌 것이라 여당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또한 윤 대통령은 '국정감사에서 순방 논란이 정쟁화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대통령의 외교 활동은 오로지 국익을 위한 것"이라면서 "많은 성과를 거양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민주당 반발... "감사원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
 
a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인 송갑석 의원(가운데)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 서면조사에 항의하는 1인 시위를 하기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앞서 감사원이 지난 9월 28일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문 전 대통령에게 서면조사를 통보한 사실이 지난 2일 알려졌다. 감사원은 문 전 대통령의 양산비서실에 서면질의서를 전달하겠다고 했다가 거부당하자 이메일로 보냈지만 이 또한 문 전 대통령 측은 반송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현 정부 출범 이후 벌여온 그 모든 소란의 최종 종착지가 문 전 대통령임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며 감사원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


한편,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4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감사원 서면질의 요구에 "(문) 대통령님께서는 감사원의 행태가 대단히 무례한 것이라고 말씀하셨고 아무래도 하실 말씀은 많아 보였지만 굉장히 절제하시는 듯한 모습이었다"고 밝혔다.

이어서 윤 의원은 "대통령 재임 중에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을 위해서 수많은 노력을 해오셨는데 작금의 감사원이 권력의 사냥개라도 된 듯이 이렇게 나서는 형국을 보면서 여러모로 참담한 심정이지 않았을까 추측을 해본다"라고 덧붙였다.
#윤석열 #출근길 문답 #문재인 #감사원
댓글7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