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오거돈·안희정·박원순 소환한 조은희에 민주당 "광주시민 모욕"

[국감-행안위] 광주 서구청장 성폭행 혐의 '불송치' 따지다가 여야 충돌

등록 2022.10.07 13:36수정 2022.10.07 13:39
11
원고료로 응원
a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찰청, 도로교통안전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해 윤희근 경찰청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 유성호

 
"오거돈·안희정·박원순 등 위력에 의한 성범죄 사건과 빼닮은 광주판 더불어민주당 권력층의 성범죄 사건이다."

경찰청장을 상대로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이강 광주 서구청장의 성폭행 의혹 수사가 미진했다고 따지던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서울 서초갑)의 발언이 끝난 뒤 민주당 의원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당 의원들은 "광주판 성폭력 사건이라고 발언한 것은 광주시민에 대한 모욕"이라면서 조 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조은희 의원은 김이강 서구청장의 비서 성폭행 혐의 사건에 대한 경찰의 '불송치' 결정을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재수사를 촉구했다. 이 과정에서 조 의원은 "이 사건은 오거돈·안희정·박원순 등 위력에 의한 성범죄 사건과 빼 닮은 광주판 민주당 권력층 성범죄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또 "피해자는 경찰 조사 과정에서 피해자다움에 대한 조사를 받았다고 한다"라며 "피해자다움이 무엇인가. 안희정·박원순 사건에서 많이 들었던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피해자가 (불송치 결정에 대한) 이의신청서를 제출해 사건이 검찰로 넘어갔다"라며 "만약 검찰이 재수사를 요청할 경우 사건을 맡았던 광주지방경찰청이 다시 수사하게 돼 2차 가해와 부실한 재탕 수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고 말했다.

발끈한 민주당 '사과 요구'에 조은희 "사과를 굉장히 좋아해" 맞받아
 
a

윤희근 경찰청장이 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찰청, 도로교통안전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한 뒤 물을 마시고 있다. ⓒ 유성호


그러자 민주당 의원들은 이채익 행안위원장에게 의사진행 발언을 요구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 위원장이 의사진행 발언을 받아들이지 않자 이형석 민주당 의원(광주 북구을)은 마이크가 꺼진 상태로 "광주판 성폭행 사건이라고 발언하면 안된다. 왜 개인적인 사건을 광주판 성폭행이라고 하느냐"라며 "150만 광주시민을 모욕하는 발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채익 위원장에게는 "조 의원이 발언을 취소하게 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조 의원은 "광주판 권력형 성비위 사건이라고 했다. 개인적인 사건이 아니라 구청장이 개인 비서를 성폭행한 사건"이라며 "광주시민을 보호하려는 것이다. 그 직원은 광주시민 아닌가"라고 맞받았다. 민주당 의원들의 사과 요구에 대해서도 "걸핏하면 사과하라고 한다. 사과를 굉장히 좋아하시네요. 제가 사과를 갖다 드릴까요?"라고 비꼬았다.


이채익 위원장은 "동료 의원의 질의에 대해 평가하지 않기로 한 여야 간사간 합의를 지켜달라"며 중재에 나섰지만 여야 의원들은 "그게 어떻게 광주 시민을 모욕한 것이냐(여당)" "그렇게 들린다는데 (그런 판단까지) 재단하려 하느냐(야당)"라면서 한동안 입씨름을 이어갔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김이강 구청장의 성폭행 혐의 사건의 불송치 결정에 대해 "가해자와 피해자 간의 진술이 상반되고 피해자 주장들을 입증하기에 부족하다고 봐서 불송치 결정했다"라며 "이의신청이 있어 검찰에 송치됐다"라고 해명했다.
#경찰청 #조은희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