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취임 100일 맞은 이상래 대전시의장 "일하는 의회 만들 것"

"잘사는 대전, 행복한 대전, 시민이 신뢰하는 의회 만들겠다"

등록 2022.10.13 17:29수정 2022.10.13 17:29
0
원고료로 응원
a

이상래 대전시의회 의장이 13일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대전시의회

 
취임 100일을 맞은 이상래 대전시의회 의장이 13일 "시민중심, 열심히 일하는 의회의 가치를 중심으로 잘사는 대전시 발전을 실현 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 의장은 이날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제9대 대전시의회 전반기 의장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갖고 그간의 성과와 의회 운영 방향에 대해 밝혔다.

이날 이 의장은 "제9대 대전시의회는 지난 7월 7일 개원과 함께 시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의회를 강조하며 시민이 잘사는 대전, 시민이 행복한 대전, 시민이 신뢰하는 의회의 비전을 내세우고, 제9대 전반기 두 차례 회기 동안 130건의 안건을 심도 있게 처리하는 등 동료 의원들과 협치의 하모니로 의회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고 평가했다.

이 의장에 따르면, 대전시의회는 제9대 전반기 들어 조례안 60건, 동의안 48건, 규칙안 1건, 결산안 6건, 예산안 4건, 건의안 4건, 요구안 1건, 결의안 2건 승인안 1건, 의견청취 2건, 청원 1건을 처리했다.

특히, 조례안 60건 중 의원발의 조례안은 13건으로 8대 동기 대비 8건이 증가했고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33억 5천 여 만원을 삭감하여 시와 시교육청의 낭비 요인을 꼼꼼한 심사로 견제와 감시의 역할을 해왔다.

또 시민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정책현안에 대한 정책토론회와 간담회를 12회 개최했고, 시민이 진정으로 바라는 대안적 정책을 제시하고 민원해결을 촉구하기 위한 5분 자유발언과 결의·건의안을 22회 실시하는 등 민의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는 게 이 의장의 평가다.

이 의장은 "나아가 의회 본연의 감시·견제 기능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연구모임과 문제를 직시하는 의정 연수 활동, 전문 교육과정 등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면서 현실적인 문제인식과 시정 현안에 대한 의원들의 열정은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대전시의회 인사 혁신방안으로 인사권 독립의 대 전제위에 직원 역량 제고와 조직 침체 방지를 위한 대전시와의 인사교류 활성화, 의정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상임위원회 전보인사, 우수인재의 영입 등 능력과 성과 중심의 조직 활력화를 도모했다"고 그는 밝혔다.

이 의장은 특히 "의회 본연의 업무는 견제와 감시"라고 강조하면서 "오는 11월 7일부터 시작되는 제268회 제2차 정례회를 통해 대전시와 시 교육청을 비롯한 62개 기관의 행정사무감사에서 그 동안 외부적 시각에서 다소 미흡하게 평가 받았던 의정활동을 만회하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이 의장은 시민 접점의 현안들에 대해서도 "낭비적인 요소를 철저히 밝혀내고 대안까지 제시하는 정책감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 의장은 아울러 "현대아울렛 화재 참사 이후 재발 방지를 위해 의회 차원의 신속한 수습을 위해 집행부와 협력하여 필요한 예산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으며, 법률 개정 필요성, 조례 제·개정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집행부와 국회에 적극적으로 제안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의장은 끝으로 "의회가 시민의 의견을 정책으로 만들고 예산에 담길 수 있도록 제9대의회를 만들고자 협치를 최우선하여 의원들과 중지를 모아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상래 #대전시의회 #대전시의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