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정치개혁, 더 이상 국회 손에만 맡길 수 없다"

690개 노동·시민단체 참여하는 '2024정치개혁공동행동' 재발족

등록 22.10.26 15:48l수정 22.10.26 15:48l유성호(hoyah35)

[오마이포토] ‘정치개혁공동행동’ 발족 “정치개혁 더 이상 국회 손에만 맡길 수 없다” ⓒ 유성호


570개 노동·시민단체로 구성돼 2017년부터 활동해온 '정치개혁공동행동'이 2024년 22대 총선을 앞두고 조직을 정비해 690개 노동·시민단체가 참여하는 '2024정치개혁공동행동'으로 재발족했다.

한국진보연대, 참여연대, 민주노총, 한국여성단체연합, 전교조, 청년유니온,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노동·시민단체 대표자와 활동가들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변호사회관 조영래 홀에서 '2024정치개혁공동행동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와 거대양당, 정부가 정치개혁 의제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정치개혁에 관한 논의를 신속히 재개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양경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은 정치개혁을 요구하는 이유에 대해 "정치개혁의 대상이 되어야 할 국회가 그동안 선거제도를 모두 독식하고 결정해 왔다. 플레이어가 룰을 정하는 모양새이다"며 "이제는 그들끼리 그들만의 리그로 진행되는 것을 두고 보지 않기 위해 정치개혁공동이 재발족했다"고 설명했다.

윤순철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은 "거대 정당들이 독점구조 속에서 혜택만 누리고 본인들의 권력 의지만 펴고 있다"며 "거대 정당들의 정치 독점구조를 깨뜨리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더 이상 발전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윤 운영위원장은 "국민의 정치의식을 반영하지 못하는 시스템은 더 이상 지속할 수 없다"며 "2024년 선거는 정당 중심의 선거가 아니라 주권자 중심의 선거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유권자 표현의 자유 보장 △국회 선거제도의 비례성 확보를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 △정당 설립 요건 완화 및 지역정당 제도 도입 △대통령 및 지자체 단체장 결선투표제 도입 △성평등 공천 확대 △교원 및 공무원의 정치적 기본권 보장 △청소년의 정치활동 자유 확대 △지방의회 선거제도의 비례성 확보를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 △선거공영제 확대와 정치장벽 해소 △투표권 실질적 보장 등 2024년 총선 전 21대 국회가 이행해야 할 정치개혁 10대 과제를 제안했다.
 

‘정치개혁공동행동’ 발족 “정치개혁 더 이상 국회 손에만 맡길 수 없다” ⓒ 유성호

 

ⓒ 유성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