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머스크 손에 들어온 트위터... 트럼프 계정 부활할까

트위터 '콘텐츠 관리위원회' 구성, 퇴출 계정 복구 논의

등록 2022.10.29 13:50수정 2022.10.29 13:50
1
원고료로 응원
a

사진은 2022년 10월 27일 촬영된 트위터 로고와 일론 머스크 CEO의 사진. ⓒ 로이터=연합뉴스

 
미 소셜미디어 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퇴출당한 계정 복구를 예고했다. 

머스크는 28일(현지시각) 트위터 내에 '콘텐츠 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퇴출 계정 복구 문제를 논의하겠다며 "사소하고 의심스러운 이유로 계정이 정지당한 사람은 누구라도 트위터 감옥에서 풀려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머스크의 발언은 그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우익 인사들의 트위터 계정을 복구할 것이라는 전망 가운데 나왔다.

트럼프 "트위터, 이제야 제정신인 사람이 인수" 환영 

트럼프 전 대통령은 코로나19와 관련해 거짓 정보를 올렸다가 트위터 측으로부터 계정 일시 정지를 당했으며, 작년 1월 지지자들의 연방의회 의사당 난입을 선동한 이유로 완전히 퇴출당했다. 

그러나 머스크는 지난 5월 한 컨퍼런스에서 "트위터가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계정을 퇴출한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라며 "내가 트위터의 주인이 된다면 이를 취소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도 자신이 만든 소셜미디어 '트루스 소셜'에 "트위터가 마침내 제정신인 사람의 손에 들어왔다(now in sane hands)"이라며 "트위터가 더 이상 미국을 진정으로 증오하는 급진 좌파 미치광이에 의해 운영되지 않을 것"이라고 머스크의 인수를 환영했다.


또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우익단체와 공화당, 러시아 정부 인사들도 이를 축하하고 나섰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은 "트위터의 정치적 편향과 이념적 독재를 극복하려는 머스크에게 행운을 빈다"라며 머스크가 우크라이나에 제공하고 있는 위성 인터넷 '스타링크' 서비스 제공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러시아 국영방송사 RT의 마르가리타 시모냔 보도국장은 머스크에게 RT와 관영 통신사 스푸트니크의 트위터 계정을 복구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중간선거·대선 등에 영향 우려... "트위터, 불확실한 길 걷게 됐다"
 
a

트위터 퇴출 계정 복구에 관한 입장을 밝힌 일론 머스크 트윗 갈무리. ⓒ 일론 머스크 트위터

 
하지만 민주당을 비롯한 진보 인사들은 정치적 편향성으로 논란에 휘말린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면서 오는 11월 치러질 중간선거를 비롯해 미국 정계 판도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머스크가 인수한 트위터에서 거짓 정보가 유포될 수 있다"라며 "선거가 끝난 뒤에도 일부 후보가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선거 사기를 주장하고, 누리꾼들이 이를 (트위터를 통해) 증폭시킬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AP통신도 "트럼프 전 대통령은 트위터 계정이 복구되더라도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왔지만, 중간선거나 대선을 앞두고 입장이 바뀔 수도 있다"라고 전망했다.

논란이 커지자 머스크는 "트위터는 폭넓고 다양한 관점을 가진 콘텐츠 관리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며 "이 위원회가 소집되기 전까지 어떠한 중요한 결정이나 계정 복구는 없을 것"이라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면서 "분명히 말하건대 트위터는 콘텐츠 관리 정책에 어떠한 변화도 주지 않고 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반면에 <뉴욕타임스>는 "표현의 자유 절대주의자를 자처한 머스크가 인수하면서 트위터가 불확실한 길을 걷게 됐다"라고 우려했다.
#일론 머스크 #도널드 트럼프 #트위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