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13시간 민주당사·국회 전방위 압수수색 '빈손'..."망신주기용, 실패"

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뇌물 등 혐의... 당사는 2주만에 또 압색..."관련 없는 종이 뭉치 가져가"

등록 2022.11.09 09:37수정 2022.11.09 23:32
98
원고료로 응원
a

검찰 관계자들이 9일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내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사무실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도착한 가운데 민주당사 출입구의 셔터가 내려져 있다. ⓒ 유성호

 
a

정진상 국회 사무실 압수품 들고 나오는 검찰 검찰 관계자들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 있는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을 넣은 상자를 들고 나오고 있다. ⓒ 남소연

 
a

브리핑하는 안호영 수석대변인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 있는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사무실에서 검찰의 압수수색이 이뤄지는 동안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남소연

 
[최종신 : 9일 오후 10시 20분]
검찰, 민주당 당대표 비서실까지 2시간 40분 압수수색했지만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국회 본청 사무실의 압수수색을 마쳤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는 이날 정 실장의 자택과 민주당사 내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뒤, 이날 오후 6시 6분께 국회 본청에 있는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실에 들어가 2시간 40분여동안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날 검찰은 무려 13시간에 걸쳐 정 실장의 자택·민주당사 내 9층 부속실, 국회 본청 내 정무조정실장실 세 곳에 대해 전방위 압수수색을 감행했다. 정 실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일명 '대장동 일당'에게 직무와 관련해 1억 4천 만원의 뒷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당초 검찰은 국회 본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하면서 관례대로 김진표 국회의장에 협조를 구했다. 이에 김 의장은 '국회 본청이 가진 상징성을 고려할 때 임의제출 형식이 바람직하다'라는 의견을 전달했지만, 검찰은 압수수색을 강행했다.

민주당은 정 실장을 겨냥한 국회·민주당사 압수수색이 '과잉수사·정치탄압'이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검찰의 압수수색이 끝난 뒤 기자들 앞에서 "망신주기용 압수수색은 실패했다"라며, 국회 사무실은 검찰이 주장하는 범죄 혐의와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안 수석대변인은 "(검찰은) 컴퓨터에선 윈도우 프로그램 설치 로그기록과 대장동 관련 기사 8건의 인터넷 검색기록 등 파일 2개, 찢어진 메모조각과 파쇄된 종이조각만을 압수했다"라며 "정 실장의 혐의와는 무관한 내용들로 보인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검찰은 민주당사 압수수색에선 증거 물품, 압수 물품을 찾지 못한 채 빈손으로 돌아갔다.


안 수석대변인은 "검찰은 국회의장의 임의제출 제안을 거절하고 압수수색을 강행했다. 명백히 과잉 수사"라며 "정진상 실장은 정무조정실장에 임명된 지 두 달도 안됐다. 당사에서와 같이 범죄 혐의와 관련된 증거가 나오지 않을 것을 뻔히 알면서도 굳이 압수수색을 강행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을 흠집내고 국면을 전환하려는 검찰의 망신주기용 정치탄압쇼"라며 "민주당은 검찰의 무도한 정치탄압을 규탄하며, 국민과 함께 정치탄압에 분연히 맞서겠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안 수석대변인과 함께 기자들 앞에 선 조상호 민주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은 "파쇄된 뭉텅이는 반 주먹 정도의 소량이고, (혐의와) 관련성 여부를 확인할 수 없어서 이의를 제기한 상태다"라며 "찢어진 메모용지 역시 특별한 내용이 없는 건데 책상에 있어서 갖고 간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10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어 검찰의 민주당사 및 국회 본청 압수수색 등에 대한 대응 방향을 밝힐 예정이다.


[2신: 9일 오후 4시 55분]

검찰이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뇌물 혐의를 수사하기 위해 9일 민주당 내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지만, 결국 빈손으로 돌아갔다.

이날 오전부터 압수수색 영장 집행을 위해 당사 진입을 기다리고 있던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반부패수사1부는, 낮 12시 36분이 되어서야 변호사 입회하에 당 대표 부속실이 있는 민주당사 9층에서 압수수색을 시작했다. 검찰은 2시간 30분여간 압수수색을 진행하다가, 오후 3시 10분께 철수했다.

황명선 민주당 대변인은 검찰 압수수색이 끝난 뒤 당사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비서실(부속실)에 있는 다섯 대 컴퓨터가, 정 실장이 쓰는 컴퓨터가 아닌 것을 확인했다"라며 "(검찰은) 증거 물품, 압수한 물품, 증거될만한 내용이 없다는 하나도 없다는 확인서까지 쓰고 최종적으로 철수했다"라고 밝혔다.

황 대변인은 "저희 당에서는 압수수색 영장 확인하고, (정 실장은) 국회 비서실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고지를 했으나, 압수수색 해야 한다는 검찰의 강력한 요구가 있었다"라고 밝혔다.

조상호 민주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은 "위법한 영장 집행이다. (영장의) 압수수색 범위는 '정진상 개인 근무 공간'이다"라며 "당신(검찰)들이 하고 있는 압수수색이 영장 범위 넘는 압수수색이라는 점을 확인시켜주기 위해 당사에 (검찰을) 들였다"라고 말했다.

압수수색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것에 대해선 조 부위원장은 "(검찰이) '컴퓨터를 전부 확인해봐야겠다'고 했다. 개인근무 좌석이나 개인 공간인지 확인을 했다"라며 "PC 5대 포렌식을 진행했고, 정 실장이 사용자가 아님을 확인하고 철수했다"라고 강조했다.

조 부위원장은 "대표 비서실은 국회 본청에서 운영하고 있다"라며 "여기는 보통 선거 때 당대표 내지는 공동선대위원장의 지원 업무를 하기 위해서만 사용된다"라고 덧붙였다.

조 부위원장은 "법원에서 내준 영장은 검찰이 청구한 영장 범위를 일부 기각해서 '개인 근무 공간'을 (압수수색 범위로) 적시했다"라며 "그럼에도 개인 근무 공간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겠다고 들어온 것"이라고 검찰을 비판했다.

한편 검찰은 국회 본청의 민주당 당대표 비서실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시도하면서, 관례대로 국회의장 측에 협조를 구했다. 하지만 김진표 의장이 검찰에 '국회 본청이 가진 상징성을 고려할 때 임의제출 형식이 바람직하다'라는 의견을 전달하면서, 아직까지 압수수색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1신: 9일 오전 11시 25분] 
검찰, 민주당사·국회 본청 압수수색 시도 중... 이재명은 침묵
 
a

압수수색 위해 대기하는 검찰 관계자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 관계자가 9일 오전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사무실 압수수색을 위해 국회 본청 민원실 앞에 대기하고 있다. ⓒ 남소연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뇌물 혐의 등을 수사하기 위해 9일 오전 그의 자택은 물론 민주당 중앙당사, 국회 본청까지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을 시도 중이다.

이날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반부패수사1부는 정 실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부패방지법 위반,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위반)로 그의 자택과 국회 본청 내 사무실, 민주당사 내 사무실을 대상으로 압수수색 영장 집행을 시도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수사팀이 김용 부원장 사무실 압수수색을 첫 시도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영장 집행을 거부하며 아예 당사 셔터를 내렸고, 국회사무처는 검찰에게 임의제출 방식을 제안해둔 상태다.

검찰 관계자들이 당사와 국회 본청에 당도한 상황에서 민주당은 예정대로 최고위원회의를 열었다. 이재명 대표는 이태원 압사 참사 관련 정부 대응을 비판했을 뿐, 정 실장이나 전날 구속기소된 또다른 측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이야기는 일절 꺼내지 않았다. 그는 회의 후 복도에서 취재진이 '검찰의 압수수색 시도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정치 탄압이라고 생각하는가'라고 물을 때에도 전혀 답변하지 않았다. 다만 이날 오전 10시로 예정됐던 토론회 참석은 취소했다.  

민주당은 검찰이 또다시 야당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최고위 회의 후 기자들에게 "(압수수색 시도는) 명백하게 검찰의 과잉수사, 정치탄압"이라며 "강력하게 검찰의 정치탄압을 규탄하고, 국민과 함께 싸워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 실장은 그간 수사에 성실하게 협조해왔고, 당사에는 별도 사무실이 없다"며 "검찰이 그걸 모를 리 없음에도 중앙당사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한 것은, 민주당을 흠집 내려는 일종의 정치"라고 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검찰의 김용 부원장 수사와 기소 역시 "정치탄압의 일종"이라며 "본인은 혐의를 일관되게 부인해왔고, 유동규 전 본부장 진술 외에는 어떠한 증거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또 "당헌·당규에는 뇌물이나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로 기소된 경우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하도록 돼 있지만, 정치탄압 같은 부당한 수사에 대해선 달리 판단할 수 있도록 돼 있다"며 "그런 부분에 대해선 공소장을 입수해서 검토하겠다"라고 덧붙였다.
 
a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가 9일 오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측근인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사진은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내 정진상 실장의 사무실. ⓒ 남소연

#정진상 #이재명 #검찰 #압수수색 #더불어민주당
댓글9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