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군위군 대구 편입 올해 안에 가능할 듯

28일 국회 행안위 소위 처리 가능성... 12월 초 본회의 통과하면 올해 안 대구 편입

등록 2022.11.23 16:43수정 2022.11.23 21:51
0
원고료로 응원
a

경북 군위군청. ⓒ 군위군

 
경북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 법률안이 빠르면 이달 28일 국회 문턱을 넘을 것으로 보인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여당 간사인 이만희 의원(국민의힘)은 23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군위군 대구 편입안을 다룰 행안위 1소위 일정이 이달 28일과 30일 잡혔다"면서 "빠르면 28일 소위를 통과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행안위 1소위는 당초 지난 21일 회의를 열고 법안을 논의할 예정이었지만 정부조직법 개정안 상정 문제 등을 놓고 여야가 이견을 보이면서 회의가 무산됐다.

야당 간사인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지자체간 통합안에 대해 특별히 반대할 이유가 없다"면서 "소위가 열리면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할 것"이라고 답했다.

군위군 대구 편입 법률안인 '경상북도와 대구광역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법률안(군위군 편입 법률)'이 행안위 소위를 통과하게 되면 12월 초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군위군과 민간단체들은 군위군의 대구 편입 법률안의 국회 통과가 통합신공항 건설에 우선돼야 한다는 점을 촉구해왔다.

군위군 통합신공항 추진위원회는 "군위군 대구 편입은 단순한 행정구역 변경이 아니라 통합신공항의 시작점이며 출발점"이라며 "지역 정치인 106명의 대구 편입 약속이 없었다면 군위군의 공동후보지 유치신청은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2020년 7월 군위군민은 대구경북 공동의 미래를 위해 공동합의문의 약속을 믿고 대구공항 이전부지 결정에 마침표를 찍었다"면서 "약속이 지켜지는 날을 기다린 지 2년이 지나 군민들의 인내는 임계점을 넘은 지 오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군위군 대구 편입안이 11월에 국회를 통과해야 한다"며 "군위군 대구편입이 결정될 때까지 공항 관련 모든 일정을 중단하고 대구 편입안이 처리되지 않으면 신공항은 즉시 철회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군위군 대구 편입은 신공항 유치 조건이었던 만큼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며 "반드시 올해 안에 법률안이 통과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군위군 대구 편입 #행안위 #법률안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