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본문듣기

피해자 입 막은 '할리우드 거물'... 두 기자의 놀라운 집념

[미리보는 영화] <그녀가 말했다>

22.11.24 16:12최종업데이트22.11.24 16:12
원고료로 응원

영화 <그녀가 말했다> 관련 이미지. ⓒ 유니버셜 픽쳐스


전 세계적으로 성폭력 피해를 고발하고 연대한 한 미투(Me Too) 운동의 시발점은 다름 아닌 하비 와인스타인에 대항한 이 여성들이었다. 미국 오스카상을 여섯 번이나 수상한 할리우드 거물 제작자인 와인스타인은 여배우는 물론이고, 자신의 회사 직원도 가리지 않고 성적으로 착취했다. 그 결과 그는 2020년 뉴욕 법원으로부터 1급 성범죄, 3급 강간 혐의로 23년형을 선고받았다.
 
영화 <그녀가 말했다>는 피해자들의 고백을 이끌어내고 취재해 온 두 기자의 시선으로 진행된다. <뉴욕타임즈> 탐사보도 팀 기자 메건 투히와 조디 캔터는 각각 당시 대통령 후보였던 도널드 트럼프의 성범죄와 직장 내 성폭력 문제를 취재 중이었다. 사건 관련 증거를 모으던 차에 영화제작사 미라맥스의 와인스타인 또한 거대 성범죄를 저질렀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함께 협력해 해당 사건의 진실을 파헤친다.
 
그간 <스포트라이트> <더 포스트> 등 저널리즘 본령을 강조한 영화들이 있었다. 진실을 가리고 거짓말하는 자에 맞서는 기자들의 고군분투는 어떤 액션 영화와도 비견할 수 없을 정도로 짜릿함이 있다. <그녀가 말했다> 또한 기본적으론 기자가 주인공이기에 저널리즘 영화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상대는 미국, 아니 전 세계 영화계를 호령하던 하비 와인스타인이다. 자신의 범죄를 은닉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들여 피해자들에게서 합의를 이끌어 내고, 침묵을 강요해 온 인물이다.
 
영화는 치밀하게 짜놓은 하비 와인스타인의 계략에 맞서 피해자 한 사람 한 사람을 설득하는 두 기자의 모습을 묵묵히 나열한다. 단순히 기자와 취재원 관계를 넘어서 두 사람은 한 가정의 엄마이기도 했고, 여성이었다. 약자이기에 부지불식간에 당해왔던 여러 성적 착취, 그로부터 이어지는 상실감을 그들 또한 이해할 수 있었기에 취재가 막힐지언정 무리하지 않는 두 기자의 모습이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영화 <그녀가 말했다> 관련 이미지. ⓒ 유니버셜 픽쳐스

 

영화 <그녀가 말했다> 관련 이미지. ⓒ 유니버셜 픽쳐스


제작진은 실제 두 기자를 만나 3년간 경험을 공유하고 각본을 만들어 갔다고 한다. 영화화할 때 두 가지 원칙 또한 정했다. 하나는 하비 와인스타인을 영화에 등장시키지 않을 것, 또 하나는 여성을 신체적으로 공격하는 장면을 넣지 않을 것이었다. 이 대원칙에서 여성 관객과 실제 피해자를 두루 신경쓰는 세심함이 보인다.
 
이름만 대면 알 만한 유명 배우들이 하비 와인스타인에게 상처 입었다. 이 중 피해 여성들이 마음을 열고 자신의 아픔을 고백하는 데 기여한 배우 애슐리 쥬드는 이 영화에도 실제로 출연해 힘을 보탰다. 메건 투히와 조디 캔터를 연기한 배우 캐리 멀리건과 조 카잔은 시나리오를 접하자마자 배우 이상의 사명감을 느꼈다고 한다. 특히 캐리 멀리건은 메건 투히 기자가 산후 우울증으로 고생한 사연을 알고, 본인 또한 같은 경험이 있기에 더욱 운명처럼 느껴졌다고 고백한 바 있다.
 
영화는 여러 음악과 극적 장치를 최소화한 채 사건이 해결되어 가는 과정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진행시킨다. 워킹맘인 두 기자의 일상, 그리고 취재 과정에서 이들이 겪은 각종 협박이나 내면의 두려움도 여과 없이 담고 있다. 그렇기에 영화 후반부 <그녀가 말했다>는 웰메이드 저널리즘 영화라는 인상보다는 동시대를 살아낸 생존자들의 연대기처럼 다가오기도 한다.
 
한줄평: 진실을 향한 용기와 연대의 힘을 재확인하다
평점: ★★★☆(3.5/5)

 
영화 <그녀가 말했다> 관련 정보

원제: She Said
감독: 마리아 슈라더
각본: 레베카 렌키윅츠
원작: 조디 캔터, 메건 투히의 동명 베스트셀러 <그녀가 말했다>
출연 : 캐리 멀리건, 조 카잔, 패트리시아 클락슨, 안드레 드라우퍼 외
상영시간 : 128분
개봉 : 2022년 11월 30일(수) 예정
그녀가 말했다 미투 성폭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