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면 쓸수록 나는 더 나은 사람이 된다

등록 2022.12.06 11:28수정 2022.12.06 11:28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일과를 마치고 집으로 향한다. 씻고 나면 무언가 나른해지는 느낌이다. 저녁을 먹고 휴식을 취한다. 그런데 뭔가 찝찝하다. 무언가를 하지 않은 것만 같다. 아차 오늘을 돌아보지 않았다. 글을 쓰지 않았다. 노트북 앞에 앉아 빈 페이지를 바라보며 글감을 찾아본다. 오늘은 어떤 글을 써볼까? 


오늘 하루를 되돌아본다. 별일 없었던 것 같은데 다시 곱씹어보면 참 많은 일이 있었다. 추위가 깊어져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었다. 겨우 머리를 감고 나니 아침을 챙겨 먹고 지하철로 향한다. 출근길이 천근만근이다. 안 그래도 목이 굽어가는데 추위가 나를 더욱 움츠리게 만든다. 만원 지하철에서는 책을 읽을 수도 없다. 앉을 수도 없는 열차에 탑승하니 어느새 환승해야 할 곳이 다가온다. 

주말 동안 쌓인 이메일을 보니 한숨이 나오지만 처리하다 보면 어느새 아침 시간이 급하게 지나간다. 점심시간이다. 오랫동안 못 만난 동료를 만나 즐겁게 점심을 나눈다. 힘든 직장생활에 의지할 만한 친구가 있다는 건 참 좋은 일이다. 정신없는 오후를 지나고 나면 가장 좋아하는 필라테스를 갈 시간이다. 퇴근길 지하철은 출근길만큼 마음이 무겁지만은 않다. 땀 흘리고 운동하다 보면 어느새 집에 도착한다. 

글을 쓰기 위에 책상 앞에 앉아보면 하루가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간다. 365일 중 고작 하루였을 뿐인데, 영화의 한 장면을 보듯 장면 하나하나가 천천히 지나간다. 글을 씀으로써 나는 하루를 더 살아갈 수 있다. 스쳐 지나갈 하루를 다시 한번 곱씹어 보면서 나는 다시 과거로 타임머신을 타고 날아가 그날을 되살아간다. 하루를 되돌아보면 아쉬운 점도 분명 나타난다.

글을 쓰고 하루를 돌아보고 내 행동을 반성해보면서 나는 좀 더 나은 사람이 되어간다. 내려놓음으로써 머리는 가벼워지고 생각은 정리가 된다. 무언가를 토해냈다는 생각에 후련한 기분이 들면서 삶의 무게 중심은 더 단단히 세워진다. 한 자 한 자 써 내려가면서 나의 행동, 말을 되돌아보게 되고 또 반성하게 된다. 글을 쓰면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어지는 욕구가 가득해진다. 

특히 마음이 힘들 때는 더더욱 글을 마주함으로써 내 이야기를 내어놓는다. 어쩔 수 없는 불안전한 인간이라는 존재라서 자꾸 돌아보고 돌봐야 비어있던 내가 그나마 채워진다. 글 속에서 나만의 가둬진 시선에서 벗어나 제 삼자의 눈으로 나를 돌아본다. 그래서 나는 앞으로 꾸준히 쓰는 사람이 되려 한다. 글을 쓴다는 것은 나 자신을 돌아봄과 동시에 치유가 되고 또 더 나은 사람으로 향하는 나침반이 되기 때문이다.
 
a

더 나은 사람을 향해가는 글쓰기 ⓒ Ahmed Zayan

 
덧붙이는 글 브런치에 올린 글입니다.
#글쓰기 #에세이 #힐링에세이 #더나은삶 #글쓰는이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다재다능한 외유내강인 여행작가. 낯선 도시를 탐닉하는 것이 취미이자 일인 사람. 스무 살 때부터 지금까지 30여 개국을 여행 다니며 글과 사진으로 기록하는 대학 교직원.

이 기자의 최신기사 왜 시간은 빠르게 지나갈까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5. 5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