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감사 못 믿겠다" 교육·시민단체, 윤건영 충북교육감 고발

"문제제기 20일 지나서야 감사"... 피해자 사과-관련자 처벌 등 촉구

등록 2023.01.26 17:57수정 2023.01.26 17:57
0
원고료로 응원
a

충북교육연대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블랙리스트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윤건영 교육감, 천범산 부교육감, 한백순 정책기획과장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 충북인뉴스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사안과 관련해 충북지역 교육·시민사회단체가 윤건영 충북교육감, 천범산 부교육감, 한백순 정책기획과장을 직권남용으로 인한 업무방해(형법 제314조)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충북교육연대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아래 충북연대회의)는 윤건영 교육감 등 3인에 대해 '직속기관의 고유권한을 침해하는 등 직권을 남용해 부당한 행위를 했다고 판단된다'며 26일 상당경찰서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이로써 블랙리스트 사안은 오는 31일까지 예정된 도교육청 자체감사와는 별개로 사법기관의 심판을 받게 됐다.

교육·시민단체들은 고발장 접수에 앞서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발 배경과 요구사항을 밝혔다.
 
a

ⓒ 충북인뉴스

 
손은성 충북연대회의 상임대표는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는 명백한 실체가 있고 구체적인 진행과정도 있다. 그러나 도교육청은 반성과 자정능력, 해결능력이 없다고 판단된다"며 "공정하지 못한 교육청의 행실을 알리고 해결의지를 촉구하기 위해 관계자들을 고발한다"고 말했다.

이어 "충북교육청 책임회피에 대한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들에게 전가될 것이다. 시민사회단체는 이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주도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성학 충북교육연대 상임대표도 "블랙리스트 개념에 입각해서 봤을 때 블랙리스트가 있다는 것을 합리적으로 추정할 수 있다"며 "정책기획과장 선을 넘어서 블랙리스트 작성자의 윗선을 정확히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몸통을 정확히 밝혀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충북교육청은 단재교육원장에 대한 공익제보를 손가락질하기 이전에 제기된 의혹에 대한 실체를 밝히는 일을 우선시해야 함에도 문제가 제기된 지 20일이 지나서야 감사가 시작됐다"고 지적했다.


또 윤건영 교육감이 간부회의에서 "내부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일과 외부에 알려져서는 안 될 일을 구분해 신중히 검토해 업무처리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발언한 것을 겨냥하기도 했다.

이날 교육·시민단체들은 ▲블랙리스트 명단 공개 ▲피해자 사과 ▲블랙리스트 작성 배경·배포과정 ▲관련자 처벌 등을 촉구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충북인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