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은성님 의 댓글리스트
이미지영역
안은성
nolda77

9년 간 주민들과 커뮤니티 공간으로 운영해오던 마을카페가 2021년 재개발 철거로 사라진 후 집 근처에 개인 작업실을 얻어 읽고, 쓰고, 공부합니다. 도시사회학 박사과정생으로 공간에 대한 관심과 경험을 실천과 연구로 이어가고자 합니다. 현재 지역자산화협동조합에서 시민의 자산화, 사회적경제, 로컬 연구, 지역계획수립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사이트https://brunch.co.kr/@nolda

쪽지

댓글은 오마이뉴스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남긴 소셜 댓글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 계정을 이용해 남긴 댓글은 라이브리 개인화 영역 또는 해당 댓글이 달 린 최종면에서 삭제해 주세요.

  • 2019-07-16

    댓글간헐적 별거라는 표현에서 거부감을 느끼시는 독자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지만, 제가 읽기에 기사의 핵심은 부부라 하더라도 한 인간으로서 개인이 가진 고유성과 자유를 존중하는 기회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 같습니다. 그 것을 글쓴 분께서는 76일간의 여행으로 시간을 가지신거고, 이에 대한 남편분의 적극적인 지지와 이해가 있었던걸로 보입니다. 돈이 있다고 누구나 이렇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서로에 대한 존중없이는 어려운 일이죠. 단순히 이렇게 긴 여행이 아니어도 무조건 부부가 같이 하는 것보단 가끔은 개인적으로 시가을 보내는 것이 서로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워준다는데에 공감합니다.

    기사남편 없이 76일 유럽여행... 간헐적 별거 괜찮은데?
  • 2019-07-16

    댓글기사에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을카페 나무는 주민들의 마을사랑방으로 시작한 공유공간이고, 그 누구도 인건건비없이 자원활동으로 꾸려가는 공간입니다. 그렇기에 이용하는 주민들 사이에 손님과 주인이라는 구분없이 수평적 관계로 함께 공간운영을 해나갔으면하는 바람을 담은 기사입니다. 일반적인 자영업으로서의 카페 운영과는 다른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기사우리 카페에서 캐러멜 마끼아또를 안 파는 이유
  • 2019-06-03

    댓글좋아하는 작가의 인터뷰네요. 궁금해서 1편도 가서 읽고 왔습니다. 앞으로의 인터뷰도 기대할게요!

    기사작가 은유 "착한 여자 귀신을 떨쳐라" 말한 이유
  • 2019-05-20

    댓글저희의 경험과 기록이 주민커뮤니티 공간을 운영하거나 시작하려는 분들께 도움과 응원이 되면 좋을텐데, 힘나는 이야기만 있는 건 아니어서 걱정도 되요^^: 그래도 올 한 해 열심히 기록으로 남겨보려구요. 응원 감사해요!

    기사3명이 33명으로... 이게 바로 피라미드의 기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