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스팟] 김종대 "김정은 답방 연기? 내년 1월 다보스 포럼을 주목하라" - 오마이뉴스 모바일
박정호의 핫스팟

[핫스팟] 김종대 "김정은 답방 연기? 내년 1월 다보스 포럼을 주목하라"

등록 2018.11.28 20:01수정 2018.11.28 20:01
0
"내년 1월 다보스 포럼을 주목하라."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28일 "국제사회가 북한과 미국의 비핵화 협상이 교착 상태라는 것을 유심히 관찰하면서 접점을 만들고 있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내년 초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이 답답한 북미 관계의 돌파구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김종대 의원은 이날 오마이뉴스 '박정호의 핫스팟'에 출연해 북미정상회담이 내년으로 연기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이 쉽지 않은 상황을 언급하며 다보스 포럼에서 남북미 관례에 영향을 주는 '이벤트'가 있을 수 있다고 예측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구체적인 '이벤트' 내용을 묻는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

또한 김 의원은 "북미 고위급회담이 연기된 것은 북한 측의 요구"라며 "북한은 북미정상회담을 원했다"고 주장했다.

"왜 고위급회담을 회피했냐, 관료들은 자기가 맡은 역할을 100% 관철시키려고 한다. 임무가 정해져 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북핵 비핵화의 로드맵을 합의하고 싶어 한다. 그래서 검증, 신고, 재검증, 재신고 절차 등을 디테일하게 만드는 것을 자신의 업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북한의 파트너는 김영철 부위원장이다. '살라미 전술'로 디테일하게 미국이 뭘 주고 제재를 언제 푸는 건지 비핵화 단계별로 보장받고 싶어한다. 그래서 두 사람이 만나면 다른 애기를 하게 된다."

이어 김 의원은 "다행히 북미 사이에는 정상외교라는 안전벨트가 있다"며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 간의 거대한 모멘텀을 만들고 그 다음에 실무협상을 하는 방식을 선호한다"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번에 G20 정상회의 기간 중 진행되는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 내용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 영변 핵시설과 동창리 미사일 시험장을 폐기하는 것에 상응하는 가시적 조치를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한 뒤, "이미 한미 간 협상안이 만들어졌다면 그것을 보완하고 점검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행동하기를 촉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진행 : 박정호 기자 / 영상 취재 편집: 김윤상 기자)

* '매월 1만원' 자발적 시청료 내기 10만인클럽 010-3270-3828

박정호의 핫스팟

전체보기

인기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