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의 뉴스게릴라 최성록·김종성·임재근·김병철, 특별상 박도·이준목·양형석·이근승, 특종상 추광규2018.08.10
오마이뉴스 7월의 뉴스게릴라로 최성록, 김종성, 임재근, 김병철 기자를, 특별상에 박도, 이준목, 양형석, 이근승 기자를, 특종상에 추광규 시민기자를 선정했습니다. 모두 축하드립니다.

* 이달의 뉴스게릴라
수상자에게는 상금 20만원을 사이버머니로 드립니다.

최성록(gcastle)
최성록 기자는 가깝고도 먼 한국과 일본 두 나라를 비교하는 기사를 씁니다. 오랜 현지 경험을 바탕으로 생생하고 알기 쉬운 기사 덕분에 최저임금논란 당시 편의점 문제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는 독자들이 많았습니다.

임금·수수료 더 높은 일본 편의점이 쉽게 망하지 않는 까닭 (http://omn.kr/rzqh )
[기사 그 후] 일본 편의점엔 '사장님'이 없습니다 (http://omn.kr/s0mv )

김종성(qqqkim2000)
김종성 기자는 해박한 역사 지식으로 정치, 사회, 드라마 등 분야를 넘나들며 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재미는 물론 정보까지 담겨있어 독자들에게 읽는 즐거움을 제공했습니다.

63년 전 아인슈타인의 경고, 현실이 되다 (http://omn.kr/rxfl)
기무사의 잘못 끼워진 첫 단추, 그 실체가 놀랍다. (http://omn.kr/s057)

임재근(seocheon)
임재근 시민기자는 7월 대전에서 열린 2018 코리아오픈국제탁구대회를 집중 마크했습니다. 특히 북한 선수들과 남북단일팀의 경기를 생생하게 전달했고, 이들을 응원하는 통일응원단 모습도 충실하게 담아냈습니다.

'북에서 온 손님'에 들썩이는 대전... 북측 탁구선수들도 손인사 (http://omn.kr/rzeg )
"하나된 남북은 강했다" 탁구 단일팀 '찰떡 남매'의 우승 ( http://omn.kr/s1l7 )

김병철(coollocky)
김병철 시민기자는 국외 여행을 다니며 '이민자 인터뷰'를 연재 중입니다. 독자가 궁금할 만한 이민 정보를 중심으로 알차게 인터뷰가 구성돼, '진짜 이민'의 모습을 알려준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3400만원으로 시작한 이민,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http://omn.kr/ru0u)
영포자는 이민 못간다? 저처럼 한번 해보세요 (http://omn.kr/rxvu )

* 특별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10만원을 사이버머니로 드립니다.

박도( parkdo45)
여기, 역사를 기록하는 시민기자가 있습니다. 사진 등 각종 사료를 통해 역사를 전하는 박도 시민기자입니다. 연재 [박도 기자의 사진 근현대사]는 2017년 10월부터 2018년 7월까지 9개월간 600여 장 이상의 희귀 사진을 통해 한국전쟁 전후의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승만과 김일성, 그들의 피할 수 없는 공통점(http://omn.kr/p8fh)
1129일간 500만명 사상... 전쟁 멈추는 데는 10분(http://omn.kr/rtx4)

이준목, 양형석, 이근승 기자님은 지난 7월까지 치러진 2018 러시아 월드컵 기간 동안 두드러진 활약을 보였습니다. 한국 축구대표팀 경기뿐만 아니라 참가국의 다양한 경기와 이슈를 시의적절하게 다뤘습니다.

이준목(seaoflee)
전반 27분부터 어그러진 전술... 신태용도 예상 못한 한 가지 (http://omn.kr/royh)

양형석(utopia697)
'미친 선방' 조현우... 그의 과거 속 중요한 선택의 순간들 (http://omn.kr/rsyo)

이근승(lkssky0203)
FIFA 랭킹 57위 대한민국의 반란, 월드컵 주인공은 나야 나! (http://omn.kr/rsw4)

* 특종상

추광규(chookk7)

김주수 의성군수의 과거 '음주 뺑소니' 사고. 이 사건만으로도 놀랍지만 김재원 의원이 해당 건에 대해 검사에게 수사 외압을 가했다는 자랑 동영상이 공개돼 더욱 논란이 됐죠. 이 기사를 처음으로 보도한 추광규 기자에게 특종상을 드립니다.

"우리 후보 교통사고, 담당 검사에 전화했죠" 김재원 의원, '음주뺑소니 수사 외압' 자랑 동영상 http://omn.kr/rp8u
'음주 뺑소니 외압' 김주수 의성군수, 범죄소명서도 '가벼운 추돌사고' 허위 기재 http://omn.kr/rpkx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