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1종 지구단위계획을 수립중인 유한양행
 제1종 지구단위계획을 수립중인 유한양행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군포 당정동 유한양행부지 일대가 최첨단 공업지역으로 탈바꿈될 전망이다.

군포시는 17일 "당정동 27-3번지 유한양행부지 일원을 제1종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다음달 5일까지 주민공람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군포시는 유한양행 부지를 포함해 전체면적 211,700㎡중 90,750㎡(42.9%)는 일반공업지역으로, 56,160㎡(26.5%)는 준공업지역으로, 나머지 64,790㎡(30.6%)는 도로, 공원, 주차장 등 도시기반시설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군포시는 주민공람을 거친 이후 경기도에 3월까지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공람을 원하는 시민은 시 도시계획과에 토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9시에서 18시까지 방문하면 된다.

도시계획과 박종훈팀장은 "도시기반시설부담이 30%가 넘다보니 토지소유자들과의 어려움도 예상은 되지만 인센티브 적용 등으로 기반시설 부담을 해소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토지소유자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해 반영할 예정"이라며 "사업이 완료될 경우 시 재정 기여는 물론 지역 경제활성화와 고용창출로 이어지고 공업지역재정비 사업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유한양행 부지는 지난 79년 첫 가동을 해온 유한양행이 공장을 2006년 4월 충남 청원으로 이전한후 현재 나대지로 남아있으며 군포시가 2005년 12월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묶었다. 이 부지는 2004년 2월 신일건업에 766억원에 매각됐으나 분쟁이 있어왔다.

군포시는 2015년을 목표로 한 군포도시관리계획 재정비(안)을 통해 수도권 중서부의 핵심도시로 발전할하기 위해 인구를 333,000명(현 인구 28만명)으로 잡고 지난 5월 주민공람 실시이후 시의회 의견청취, 경기도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 야심차게 추진중이다.

당정동 일원 군포시 전체면적의 26%... 미래성장산업 유치 계획

첨단 산업단지로 변신을 꾀하는 유한양행과 LS전선
 첨단 산업단지로 변신을 꾀하는 유한양행과 LS전선
ⓒ 군포시자료

관련사진보기


한편 군포시는 당정동 공업지역일대 261만3211㎡에 대해 2020년을 목표로 도시재생을 위한 공업지역 재정비사업을 추진중에 있어 사업방식이나 시행자 선정 등이 관심을 모은다.

당정동 지역은 시 전체면적 3636만2000㎡ 중 녹지지역을 제외하면 시 전체면적의 26%를 차지하는 대규모 부지로 수도권에서 드물게 공업지역의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군포시가 생활권역별로 추진하는 삶터, 일터, 쉼터, 배움터 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일터다.

군포시에 따르면 시정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는 배경은 대규모 공장이 지방으로 이전함에 따라 공업지역의 공동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이에 따른 기업간 생산성 저하 및 산업 불균형을 사전 차단하며 양호한 입지여건을 바탕으로 벤처벨트를 추진하기 위함이다.

군포시는 지구단위계획수립 시 기업의 본사 또는 지사와 첨단산업, 연구소 기능의 중점육성과 권장산업 입지시 인센티브 제공 등 편리한 지역여건을 강점으로 이곳에 미래성장산업 육성을 적극 추진하는 등 공업지역 정비를 가속화 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LS는 LS전선 군포공장 24만1천여㎡ 부지에 대해 지구단위계획 주민제안 신청을 군포시에 제출해 처리여부가 관심을 모은다. 이는 유한양행 부지 지구단위계획안에 이은 것으로, 결과에 따라 구 공업지역의 정비방식에 중요한 틀을 형성할 것이기 때문이다.

LS그룹은 지난 12일 전자공시를 통해 LS전선이 보유하고 있는 군포공장을 매각하거나 개발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으나 확정된 사안은 없다고 공시하고 현재 군포시에 지구단위개발계획을 제출하여 군포시가 용도변경에 대하여 검토중에 있다고 밝혔다.


태그:#군포, #유한양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