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미 FTA 비준·발효를 둘러싼 대립과 갈등이 전국적으로 치솟고 있는 가운데 FTA에 대한 입장이 안동시와 안동시의회가 각각 다르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안동지역 범야권정당이 6일 이에 대해 안동시장을 전격적으로 비판하며 나섰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을 포함한 안동지역 야권 6개 정당이 "지난 11월 21일 권영세 안동시장이 시의회 시정연설에서 '한미FTA의 비준동의안을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시급히 처리해야 할 사안이다'라고 언급한 사안은 결코 용납될 수 없는 망언이다"라고 규정하고, 이에 대해 규탄성명서를 발표했다.

 

야권 제정당들이 발표한 성명서 내용에는 "권 시장의 한미FTA 찬성 발언은 지역경제와 농민생존권을 경시하고 무시한 무대책 행위의 대표적 사례인 만큼 좌시하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이에 한미FTA의 조속한 비준을 주장한 이유를 밝히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이를 쟁점화시키고 있는 배경에는 FTA 정국에서 인근 시군의 자치단체가 대책팀을 구성하는 등 민감한 대응책을 서두르고 있는 것에 반해, 안동시가 제출한 내년 예산안에 FTA를 대비하는 고민이 많이 부족하다는 판단을 갖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시민 대다수가 농민... 다른 시군은 대책팀 만드는데

 

이에 앞서 안동시의회에서는 지난 10월 27일 '한미FTA 국회비준 동의 반대 촉구건의문'을 채택했다. 촉구건의문에서 안동시의회는 농업인과 영세자영업자들에 대한 특단의 대책 수립을 전제한 재협상을 요구했었다.

 

안동시장의 찬성발언에 대한 규탄성명서와 함께 내년도 안동시 예산안에 FTA 관련 예산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됨에 따라 정치적인 파장으로 이어질 공산이 커지고 있다. 야권 관계자는 "평소 안동시장이 서민경제와 농업농촌문제에 대한 인식이 매우 저열하다는 반증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밝히며, 권 시장에게 오는 12월 12일까지 특단의 대책과 입장을 밝혀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전국적으로 FTA 비준과 발효 강행에 따른 반대시위가 격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초자치단체장의 찬성 발언으로 빚어진 이번 사태는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FTA정국을 둘러싸고 모든 정치세력이 찬성과 반대로 확연히 갈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발생한 이번 권 시장의 찬성 발언은 농민과 서민층의 반발을 크게 불러올 수 있는 휘발유적 성격을 크게 지니고 있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지역 시민단체와 농민단체들도 권 시장의 돌출행위에 대해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시민단체의 아무개 간부는 "11월 22일 한나라당이 비준을 날치기 강행한 하루 전에 이런 발언을 했다는 것은 안동지역 구성원의 대다수가 농민과 서민층인 특성을 감안할 때 용납할 수 없는 행위이다"라며, 항의방문 및 규탄집회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경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안동시, #권영세시장 망언, #민주당, #통합진보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