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가방 기부천사' 고(故) 김우수씨.

'철가방 기부천사' 고(故) 김우수씨. ⓒ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등 기타 사회복지단체를 통해 5명의 아이를 돕던 중 불의의 교통사고로 숨을 거둔 '천사 철가방맨' 고(故) 김우수 씨의 실화를 담은 영화가 공개된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회장: 이제훈, www.childfund.or.kr)은 오는 31일(목) 오후 2시 30분부터 약 2시간 동안 씨네코드선재(서울 종로구 소격동)에서 영화 <행복을 배달합니다>(가제)의 첫 시사회를 갖는다고 21일 밝혔다.

영화 <행복을 배달합니다>(윤학렬 감독, 최수종 주연)의 실제 인물인 고 김우수씨는 짜장면 배달로 월 70만 원을 받으며 다섯 명의 아이를 후원해오던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후원자다. 그는 어릴 적 부모님에게 버려져 고아로 생활하던 중 방화 미수범으로 수감 생활을 했다. 교도소 안에서 우연한 기회에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월간지 <사과나무>를 접하게 된 그는 출소 후 자신보다 더 힘든 상황에 처한 어린이들을 돕겠다고 다짐했다. 이후 고시원에서 생활하며 짜장면 배달원으로 다섯 명의 아이들을 후원하던 그는 지난해 9월 25일 배달 중 불의의 교통사고로 숨을 거뒀다.

 '행복을 배달합니다' 주연을 맡은 최수종씨.

'행복을 배달합니다' 주연을 맡은 최수종씨. ⓒ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그가 사망한 뒤, 그의 아름다운 선행과 안타까운 사망 소식은 국내 각 언론사 및 SNS 등을 통해 빠르게 퍼져나갔다. 생전에 김씨와는 생면부지의 사회각계인사들이 한 짜장면 배달원의 부고 소식에 눈물을 흘리며 빈소를 찾았다. 이후, 고 김씨의 미담은 영화 <행복을 배달합니다> 이외에도 어린이도서 및 교과서에 수록되어 나눔실천의 '표본'으로 대중들에게 알려졌다. 한편, 지난해 10월에는 정부가 '연예계 기부천사'로 알려진 가수 김장훈과 고 김씨의 이름을 따 한국형 기부연금제도인 '김장훈김우수법' 추진 계획을 밝혀 화제가 되기도 했다.

영화를 제작한 윤학렬 감독은 이러한 고 김씨의 안타까운 죽음과 아름다운 한 편의 삶을 대중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지난해 12월부터 영화 제작에 착수했으며, 윤 감독의 제작 취지에 공감한 배우 최수종(고 김우수 역), 이수나(극중 중국집 여사장 '금단' 역), 기주봉(중국집 사장 '왕사장' 역), 개그맨 권영찬(어린이재단 '강팀장' 역)이 뜻을 더해 한 편의 영화가 완성됐다. 배우 김수미는 극중 카메오로 출연해 제작 취지에 뜻을 더했다. <오! 해피데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풍> 등으로 대중에게 이름을 알린 윤학렬 감독은 고인의 뜻에 따라 영화 수익금을 소외계층 아동들을 위해 기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철가방 기부천사' 故김우수씨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행복을 배달합니다'

'철가방 기부천사' 故김우수씨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행복을 배달합니다' ⓒ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한편, 영화 속 주연을 맡아 열연을 펼친 최수종은 드라마 <프레지던트>(2011), <전우>(2010), <대조영>(2007), <해신>(2005) 등에서 활약하며 연기파 배우로 인정받았으며 영화 <행복을 배달합니다>는 18년 만의 스크린 복귀작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지난해 11월 '제3회 대한민국 휴먼대상' 시상식에서 배우자 하희라와 함께 '사랑나눔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스크린 속에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강팀장' 역을 담당한 개그맨 겸 방송인 권영찬은 첫 정극 도전임에도 불구하고 연기에 호평을 받았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관계자는, "영화가 저예산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미국 블록버스터급 영화와는 규모 면에서는 비교가 어렵다. 하지만 영화에 담긴 내용과 감동만큼은 보는 이들의 마음속에 잔잔한 경종을 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이루어지는 첫 시사회는 고 김우수 후원자로 인해 나눔을 실천하게 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후원자 및 고 김씨가 일하던 중국집 '동보성'의 직원 등 약 200명을 대상으로 열릴 예정이다.

철가방 기부천사 故김우수 행복을 배달합니다 최수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