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 취업포털 사이트에 올라온 국정원과 한국전력 공개 채용정보(국정원의 경우 현재 남재준 원장체제임에도 대표자명이 이전 김만복 원장으로 되어 있다)
 한 취업포털 사이트에 올라온 국정원과 한국전력 공개 채용정보(국정원의 경우 현재 남재준 원장체제임에도 대표자명이 이전 김만복 원장으로 되어 있다)
ⓒ '사람인'

관련사진보기


정보기관의 특성상 국정원 근무환경은 베일에 가려져 있다. 취업 포털 사이트에 올라온 국정원의 채용정보에는 급여, 근무지 등도 나와 있지 않다. 국정원을 다룬 KBS 다큐멘터리를 통해 채용경쟁률을 알 수 있었다. 2006년 방송사 최초로 국정원 내부를 취재해 보도한 <KBS 수요기획 - 최초공개 국가정보원> 내용에 따르면 당시 국정원의 채용 경쟁률은 100대1이었다. 

올해도 국가정보원 채용에 대한 구직자들의 관심은 뜨거웠다. 최근 한 취업포털사이트에 올라온 국정원의 7급 직원 채용정보 조회수는 2만6000여 건이 넘었다. 평균 급여 7473만 원, 근속년수 18.4년을 자랑하는 '신의 직장' 한국전력공사에도 전혀 뒤지지 않았다.

인재를 '댓글부대'로 만들다니

근무환경도 알려지지 않은 정보기관에 구직자들이 몰린다는 점이 의아했다. 더욱이 18대 대통령 선거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를 위해 '인터넷 정치공작'을 벌인 국정원에 많은 국민이 분노하고 있던 시점이었다. 많은 네티즌은 '7급 공무원 댓글부대'라며 국정원을 조롱하기도 했다.

국정원에 입사하는 이들은 누굴까? 무척이나 궁금했다.

궁금증은 이정훈 <동아일보> 전문기자가 월간지 <신동아>에 기고한 국정원 관련 기사를 통해 다소 풀렸다. 이 기자는 2008년 7월, 언론사 최초로 국정원 신임요원들의 산악훈련을 동행 취재했다. 국정원 기간요원의 설명을 빌어 이 기자가 보도한 국정원 신임요원들의 면면은 화려했다. 

"국정원의 근간은 중앙 언론사의 경우와 비슷한 이른바 'SKY대' 출신이다. 국정원의 4대 학맥으로는 고려대, 서울대, 한국외대, 연세대가 꼽힌다." - <신동아> 586호. 국정원 신임요원훈련 언론사 최초 동행취재 - "이들은 흑색요원입니다, 절대 사진 찍지 마세요"에서.

스펙만 화려한 게 아니었다. 국가와 민족에 대한 충성심도 남달랐다. 국정원 입사시험 대비 학원 관계자는 지난 7월 30일 전화통화에서 국정원 입사 준비생들의 특징을 묻는 질문에 "(취업 준비생들이) 댓글이나 달기 위해 국정원 입사를 준비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국가봉사와 정의, 명예와 같은 대의에 헌신하는 자세가 된 친구들"이라고 치켜 세웠다.

<신동아> 기사와 국정원 입사 대비 학원 관계자의 말, 18대 대선에 개입한 국정원의 정치공작 행태를 종합해 보자. 국정원이 국가에 대한 충성심으로 무장한 이른바 명문대 출신의 인재들을 뽑아 정권을 위한 '7급 댓글 부대'를 만들었다는 결론이 나온다. 국정원은 명예와 대의를 중시하는 인재들을 오피스텔에 처박아 놓고 인터넷 정치공작에 골몰하는 '오타쿠'로 만든 것이다. 어처구니가 없다.

야구모자를 푹 눌러쓰고 목도리로 얼굴을 가린 채 수서경찰서에 나타난 스물아홉의 국정원 요원도 그랬다. 서울 소재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한 그에게 주어진 임무는 MB의 4대강 사업을 치켜세우는 댓글공작이었다. 18대 대선을 앞두고는 인터넷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며 문재인 민주당 후보를 비난하는 댓글을 달았다.

한 번쯤은 자신의 업무가 정당한지 의심해 볼 만도 하다. 국정원 인터넷 정치공작을 조사한 경찰 분석관이 "사람이 할 짓이 아니다"라며 동정할 정도로 '댓글 공장'은 고단함의 연속이었다. 그러나 그를 비롯한 국정원 심리정보국 요원들은 신임시절의 충성서약을 되새기며 국정원장의 지시사항을 자기 신념화했을 것이다.

이정훈 기자는 "국정원이 충성서약을 통해 신임요원들을 끊임없이 세뇌한다"고 전했다. 요원들에게 '국가를 위해 충성하라'는 요구를 반복해 이를 신념화 시킨다는 것이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지시를 이행한 충실함도 여기에서 나왔을 것이다.

국정원 요원들의 끊임없는 충성 서약

그는 자신들의 '댓글 달기'가 박근혜 후보에게 유리한 여론을 조성해 선거의 공정성을 훼손한다는 생각을 해봤을까? 상관이 종북세력으로 지목한 야당 후보를 낙선시키는 게 정말 대한민국을 수호하는 것이라 믿었을까? 주어진 소임을 위해서라면 '정치관여를 금지'한 국정원법 9조는 무시해도 괜찮다고 생각했을까?

아마 그도 국정원 대선 개입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시국선언이 번지는 것을 보고 있을 것이다. 촛불을 들고 거리로 나선 많은 청소년을 보면서 갈등을 했을지도 모른다. 학생들의 손에는 "국정원에 민주주의를 도둑맞았다"는 피켓이 들려 있었다. 민주주의를 훔쳐간 이들은 가슴이 뜨끔했을지도 모른다.

불법 선거운동 의혹을 받고 있는 국정원 직원 김아무개씨가 지난 1월 4일 오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수서경찰서에 들어서고 있다.
▲ 마이크 뿌리치는 국정원 직원 불법 선거운동 의혹을 받고 있는 국정원 직원 김아무개씨가 지난 1월 4일 오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수서경찰서에 들어서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나는 국정원 엘리트들이 좀 더 자신들 양심의 소리에 귀 기울이기를 바란다. 자신들의 맹목적 충성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어떻게 왜곡했는지를 반성하고, 진정한 애국이 무엇인지 돌아보기 바란다.

지금 필요한 것은 국정원 정치 개입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것이다. 새누리당은 국정원의 대선 개입 진상규명 요구를 대선 패배자들의 정치공세 쯤으로 무시한다. 박근혜 대통령도 "(대선 때) 국정원의 도움을 받은 일이 없다"며 "국정원이 스스로 개혁하라"고 책임을 미뤘다. 국정원의 선거 개입으로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통령이 가장 큰 이익을 본 건 자명하다

하지만 책임지는 사람은 없고, 국회의 국정조사는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이대로 간다면 국정원 정치 개입의 실체적 진실규명은 요원해지고 훼손된 민주주의는 회복되기 어렵다. 진실이 묻히고 국정원 개혁이 이뤄지지 않으면 훌륭한 인재들은 다시 '7급 공무원 댓글부대'가 되어야 한다. 국정원 내부에서도 진실을 위해 나서야 하는 이유다.

나는 국정원 요원들이 정의를 위해 자기조직을 과감히 배신한 동종업계 선배들을 성찰의 본보기로 삼았으면 한다. 법을 어기고 괴물이 된 조직에 과감하게 호루라기를 불었던 휘슬 블로어(내부 고발자)의 대명사 마크펠트 전 FBI 부국장이나 전직 CIA 요원 에드워드 스노든이 대표적이다. 

정보기관 정치공작의 대명사인 미국의 워터게이트 사건은 닉슨의 재선을 위한 비밀공작반(재선위원회)이 워싱턴 워터게이트 빌딩에 있는 민주당 전국위원회 본부 사무실에 무단 침입해 도청장치를 설치해 벌어진 일이다.

워터게이트 핵심 제보자는 FBI 부국장

당시 워터게이트 사건을 보도한 <워싱턴 포스트>의 칼 번스타인과 밥 우드워드 기자에게 사건의 핵심 내용을 제보한 이가 바로 당시 FBI 부국장인 마크펠트다. 그는 자신이 내부고발자라는 사실을 30여 년 가까이 숨겨왔다. 2005년 CNN의 유명 토크쇼 래리 킹 라이브에 출연한 그는 비밀공작을 폭로한 이유를 묻는 진행자의 질문에 "기자들의 하려는 일이 옳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다른 이유는 없었다.

그의 용기로 닉슨 진영의 정치공작이 세상에 알려졌다. 닉슨은 사건에 대한 조사를 방해하다가 결국 의회의 비판에 직면해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중도에 하차했다.

전 CIA 요원 에드워드 스노든 역시 조직을 배신했다. 그는 영국의 일간지 <가디언>을 통해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특수 감청 프로그램을 이용해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들의 활동을 감시해온 사실을 폭로했다. 폭로의 대가는 가혹했다. 조국으로부터 '반역자'로 낙인찍혔다. 그는 미국의 협박 속에 어느 나라에서도 선뜻 받아주길 꺼려하는 국제미아가 됐다. 그가 정보기구의 감시프로그램을 폭로한 이유는 참 단순하다.

"자신이 사랑하는 세상이 비밀스러운 법과 저항 불가능한 집행력에 의해 지배당하는 것을 잠시라도 드러내 보일 수 있다면 그걸로 만족한다".

이들은 생명처럼 여기던 조직을 배신하고 진정한 자유와 진리를 얻었다. 정의를 위한 국정원 요원들의 양심선언을 기대해 본다. 


태그:#국정원, #7급 공무원, #댓글알바
댓글9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8,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 밤이 서서히 물러갈 때, 이 봄날의 꽃이 자신들을 위해 화사하게 피었다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얼마나 자신을 지키게 될까?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