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우리나라는 작아도 속이 알찬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옛날부터 삼천리금수강산을 자랑했다. 여행을 하다보면 아름다운 곳이 참 많다. 그중 풍경이 뛰어나게 아름다운 곳은 국가에서 '명승'으로 지정해 관리한다.

그림처럼 떠있는 육지속의 작은 섬마을. 추억과 낭만, 그리고 그리움. 안동 하회마을, 영주 무섬마을과 함께 3대 물도리마을로 알려진 예천의 회룡포(명승 제16호)가 그런 곳이다. 요즘 회룡포는 <1박 2일> 촬영과 드라마 <가을동화>에서 준서와 은서가 어린 시절을 보낸 곳으로 알려지며 관광객의 발길이 부쩍 늘었다.

지난 9월 1일, 회룡포를 여러 곳에서 바라보기 위해 청주산누리산악회원들의 비룡산 산행에 따라나섰다. 출발 시각인 오전 7시가 됐지만, 벌초 때문에 빈자리가 많다. 가까이에 앉은 여자 회원이 지난번 영광의 금정산과 가마미해수욕장에 다녀와 썼던 산행기를 잘 읽었다며 반갑게 인사한다. 하긴 모두들 바빠 여행기를 쓰기가 쉽지 않은 세상이다.

회장님의 인사와 산행안내가 끝난 후 음악을 들으며 차창 밖 풍경을 감상했다. 어느 날 부터인가 사람들의 살아가는 얘기가 듣기 좋다. 뒷사람들이 도란도란 나누는 이야기가 구수하게 들린다. 자녀의 직장과 결혼, 재산 물려주는 문제 등 은연중에 나이 먹은 사람들의 걱정이 드러난다.

청주를 출발해 36번 국도와 34번 국도를 부지런히 달린 관광버스가 중부내륙고속도로 연풍IC로 들어선다. 다시 하행선으로 문경휴게소에 들렀다가 점촌합창IC를 빠져나간다. 문경을 지나는데 과수원의 빨간 사과들이 가을을 알리고, 회룡포가 가까워지며 폭염을 이겨낸 벼들이 들판에 가득하다.

오전 9시 15분께 포구 앞 주차장에 도착해 산행준비를 한다. 9시 20분께 주차장 앞 산길로 들어서며 용주시비, 회룡대, 봉수대, 원산성, 범등, 야외무대와 광장, 의자봉, 적석봉, 사림봉, 사림재, 용포마을, 제2뿅뿅다리, 회룡포, 제1뿅뿅다리를 지나 출발지인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약 10.7km의 산행을 시작한다.

용주팔경시비
 용주팔경시비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장안사
 장안사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용주팔경시비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소나무가 늘어선 산길을 오른다. 솔 향을 맡으며 산등성이를 걷다보면 왼편으로 회룡포마을과 오토캠핑장이 내려다 보인다.

산등성이를 내려서면 아미타불석조좌상, 용왕각, 석조물, 팔각정자가 차례로 눈에 들어온다. 직진하면 회룡포 전망대 올라가는 길인데 아래편에 경덕왕 때(758년) 의상대사의 제자 운명대사가 창건했고 예전에는 제법 규모가 큰 사찰이었다는 장안사가 있다.

삼국을 통일한 신라는 강원도 금강산, 부산 불광산, 경북 비룡산에 국태민안을 염원하는 장안사를 세웠다. 장안(長安)은 불교에서 지산낙원을 의미하고, 이곳의 비룡산은 북쪽 금강산과 남쪽 불광산의 중간지점에 위치한다. 호탕한 시풍으로 당대를 풍미했던 고려시대의 문관 이규보가 오랫동안 머무르며 불교에 귀의한 곳이다.

 회룡대 주변과 회룡포 풍경
 회룡대 주변과 회룡포 풍경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아름다운 시구들이 곳곳에 매달린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크리스마스트리를 닮은 두 개의 조형물에 산악회의 리본과 자물쇠들이 걸려있다. 왜 연인들이 이곳까지 올라와 영원한 사랑을 약속하면서 자물쇠를 채울까. 조형물 사이로 바라보이는 앞산에 사랑을 상징하는 '하트(♥)' 모양이 선명하게 보인다. 하트 모양이 풍수적으로 좌청룡의 총각산과 우백호의 처녀산 사이에 있다. 비룡산의 정기를 받으면 훌륭한 자녀 낳고 검은 머리 파뿌리 될 때까지 백년해로한다던가... 물론 눈 크게 뜨고 하트를 빨리 찾아내야 한다.

바로 아래에 팔각정자 회룡대가 있다. 정자에 오르면 나뭇가지 사이로 회룡포가 나타나 가슴이 확 트인다. 아래편의 전망대로 내려가야 회룡포의 전체 모습이 제대로 보인다. 내성천 물길이 350도 회전하며 회룡포 앞에 빼어난 비경을 만들었다. 아담한 마을과 녹색의 논밭, 하얀 모래밭과 푸른 시냇물이 어우러진 풍경이 한 폭의 수채화다. '한국판 그랜드캐니언'에 비유하는 멋진 풍경에 감탄사가 저절로 나온다.

회룡포는 자연이 빚은 예술이다. 가는 산허리를 끊지 않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 만큼 회룡포를 휘감으며 유유히 흘러가는 물줄기에서 천천히, 차근차근 다져야 오래가는 인생살이를 배운다. 이래서 '산도 태극이요, 물도 태극이니, 산태극수태극(山太極水太極) 천하명당 회룡포'라 했다던가.

봉수대
 봉수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회룡포마을이 목적지인 사람들은 이곳에서 산길을 내려가면 가까운 거리에 제2뿅뿅다리 앞 용포마을이 있다. 우리는 숲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 봉수대와 오른쪽 향석2리 방향의 들녘을 구경하고 산길을 몇 번 오르락내리락하며 흔적만 남아있는 원산성 남문지를 지났다.

안내판의 설명에 의하면 원산성(圓山城)은 따뷔성, 용비산성으로도 불리고 삼한시대 마한이 이 성을 지키다 백제에 패망한 후 삼국의 접경지대로 격전이 잦았던 곳이다.

산길에서 바라본 삼강주막 주변 풍경
 산길에서 바라본 삼강주막 주변 풍경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원산성을 지나 물가의 산길을 걸으면 나뭇가지 사이로 삼강리, 삼강주막, 삼강교가 가깝게 내려다보인다. 범등에서 둥그렇게 둘러앉아 점심을 먹었다. 아직은 더운 날씨라 슬러시처럼 얼음덩어리가 떠있는 막걸리 맛이 최고다.

참고 견뎌야 하는 인생살이를 가르치려고 둘째와 같이 왔는데 부러워하는 사람들이 많다. 요즘 아이들 부모 따라 나서지도 않지만 막상 따라와도 혹 하나 붙인 것처럼 하루 종일 신경 써야 한다. '뛰다 걷다'를 반복하더니 힘에 부치는지 점심도 먹는 둥 마는 둥 하는 아이에게 똑같은 속도로 가야 하는 인생살이를 얘기했다.

언덕을 내려서 비룡교를 구경한 후 야외공연장과 광장을 지나 길게 늘어진 나뭇가지가 의자를 만드는 의자봉에 올랐다. 사람이나 사물이나 놓인 자리가 중요하다. 불현듯 산행에 지친 사람들에게는 편한 쉼터가 되겠지만 나무는 얼마나 괴로울까를 생각했다. 다시 작은 고개에 올라 적석봉을 구경하고 아래로 내려서면 사림봉과 사림재로 갈리는 삼거리다. 사림봉에 다녀오려면 이곳에서 300m 거리를 왕복해야 한다.

사림봉에서 바라본 회룡포
 사림봉에서 바라본 회룡포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사물은 보는 위치나 각도에 따라 다르게 보인다. 높이 256m의 사림봉에 오르면 오른쪽 언덕 위에서 회룡포의 색다른 모습을 볼 수 있다. 예천 소재지 방향에서 회룡포로 흘러오는 물길까지 뚜렷하게 보인다.

뿅뿅다리와 회룡포
 뿅뿅다리와 회룡포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통일신라의 경순왕이 왕건에게 천년 사직을 반납한 후 금강산으로 향하던 마의태자가 울음을 터뜨린 곳이 '시물'이다. 시물은 경상도 사투리로 세 번의 물을 뜻하는 세물이다. 이쪽에서 저쪽으로, 저쪽에서 이쪽으로, 다시 이쪽에서 저쪽으로 같은 강물을 세 번이나 건넜으니 울음이 나올만도 하다. 그때 마의태자가 눈물을 흘리며 지난 곳이 회룡포다.

회룡포는 의성에서 이주한 경주 김씨들이 조상 대대로 살았고, 의성 상인들이 소금을 부려 의성포로 불렸다. 그러다 관광객들이 의성에 가서 의성포를 찾아 1996년 건너편 회룡 마을의 지명을 따서 회룡포(回龍浦)로 고쳤다.

회룡포에 가려면 공사장에서 쓰는 철판에 동그란 구멍이 일정하게 뚫려 걸을 때마다 덜컹거리는 '뿅뿅다리'를 건너야 한다. 강물이 불어 철판다리의 구멍에 물이 차면 '퐁퐁'거렸다 해서 주민들이 '퐁퐁다리'로 불렀는데 언론에서 뿅뿅다리로 잘못 표현하는 바람에 지금은 신기하게 여겨지고 쉽게 잊히지 않는 뿅뿅다리가 되었다.

제2뿅뿅다리를 건너고 백사장을 지나 여행작가와 사진작가들이 가볼 것을 적극 추천하는 우리나라에서 강변이 가장 아름다운 마을로 들어선다. 농촌이 다 그러하듯 10여 호 되는 작은 마을 풍경이 고즈넉하다. 오히려 주말을 맞아 외부에서 들어온 관광객들이 분주하게 움직인다. '아름다운 올레길'로 선정된 회룡포 올레길을 걸으며 강바람을 쐬는 것도 낭만이다. 젊은이들은 각종 편의시설을 두루 갖춘 강변의 오토캠핑장에서 멋진 경치를 자기 것처럼 누린다.

회룡포 표석을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남기고 백사장으로 들어선다. 물이 맑고 모래가 고운데다 수심이 얕아 발을 담근 채 자연을 만끽하는 사람들이 많다. 뿅뿅다리 위에서 상류와 하류방향의 물길이 만든 풍경도 바라본다.

길가에 나비들이 떼를 지어 꽃 위를 날아다닌다. 나비처럼 사뿐사뿐 걸을 수 있으면 좋으련만 느린 발걸음으로 1시 20분경 출발지인 주차장에 도착했다. 관광버스 옆 그늘에서 족발을 안주로 시원한 막걸리를 마시고 삼강주막으로 향했다.

삼강주막
 삼강주막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오후 2시 20분께 풍악소리가 들려오는 삼강주막에 도착했다. 삼강(三江)은 경북 예천의 내성천과 금천, 낙동강이 만나는 곳이다. 삼강주막(경북민속자료 제134호)이 있는 삼강나루터는 한때 하루에 30번 이상 나룻배가 다녔던 교통 요지였다. 하지만 안동댐이 건설되며 수량과 강폭이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우리 시대의 마지막 주모가 있었던 삼강주막은 삼강을 오가는 사공과 보부상뿐 아니라 문경새재를 통해 영남과 한양을 오가는 선비들에게 요기와 숙식을 제공하는 편안한 쉼터였다. 삼강주막으로 가는 굴다리에서 주막과 관련된 그림을 만난다. 주막 옆 돌담길에는 막걸리 병을 주렁주렁 매달아 놨다. 매년 8월 초 이곳에서 막걸리 축제가 열린다.

삼강주막은 뒤편에 수령 500여 년의 회화나무가 서있어 옛 정취를 더해준다. 막걸리와 모둠안주로 구성된 '주모 한상 주이소'가 인기메뉴인데 주말에는 관광객들이 길게 줄을 서 돈 가지고도 맛보기 어렵다.

조선시대의 건물로 폐허직전의 강당채와 학당채가 남아있는 삼강강당(경북문화재자료 제204호)을 돌아보고 오후 3시 10분께 청주로 향했다.

왔던 길을 따라 중부내륙고속도로와 34번 국도를 달리다 새로 생긴 칠성휴게소에 들렸다. 규모가 작지만 시설이 깨끗하고 조형물이 아름답다. 5시경 청주에 도착할 때까지 창밖으로 부지런히 가을을 향해 달려가는 자연풍경이 펼쳐졌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회룡포, #회룡대, #용주팔경시비, #뿅뿅다리, #삼강주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