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 공원 조성 및 기림비 설치 결의안이 2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결의안에 따르면, 국회가 주체가 돼 국회 외부에 추모공원과 공원 내 기림비를 설치할 예정이다. 그동안 민간 차원의 기림비 설치 등의 노력이 있었지만 국가기관이 주도해 추모공원과 기림비를 세우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통과된 결의안을 통해 국회는 "일제가 세계 곳곳의 여성들을 강제로 동원하여 성적 학대를 하며 '위안부' 생활을 강요한 사실에 대하여 일본정부가 피해자들에게 공식 사죄하고 법적 배상을 조속히 이행하며, 역사왜곡을 중단하고 역사를 올바르게 교육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국회는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공원과 기림비를 설치해, 우리나라를 찾는 주요 외국인사들과 청소년이 공원을 방문해 위안부 피해자를 추모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올바른 역사 교육에 앞장 서겠다"고 결의했다.

더불어 국회는 "정부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을 위하여 일본정부의 공식사죄와 법적 배상을 촉구하는 외교적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기념사업을 확대할 것을 촉구한다"며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권익의 보호를 위한 국제공조의 노력과 초당적으로 협력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결의안 채택에 힘쓴 김현숙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새누리당 간사는 "결의안 통과는 그동안 국내 시민사회와 국제사회의 노력이 바탕이 된 것으로서 패전 69년이 지나도록 공식적인 사과와 배상은 고사하고, 그릇된 역사 인식과 왜곡 시도를 보여주는 일본정부에 대한 엄중한 경고"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결의안에 기초한 추모공원과 기림비가 하루 속히 설치돼 당사국의 진정성 담긴 사과와 책임 있는 이행조치를 이끌어내고,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한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는 데 단단한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통합진보당은 결의안 통과를 환영하면서도 "기림비를 국회 내부에 설치하지 못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고 지적했다. 김재연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추모공원 및 기림비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 여성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인권침해에 대한 역사적 경종을 울리게 될 것"이라면서도 "외교차원의 이유를 들어 국회 내 기림비 설치를 반대했던 새누리당은 치욕의 역사를 청산하고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를 회복하는 역사적 책무에 적극 나서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태그:#일본군 위안부, #기림비, #추모공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